서비스관리론 -유로디즈니의 서비스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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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선정 이유

2. 기업소개

3.경영 방식

4.실패요인
(1)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 부족
(2) 경영정책상의 실수
(3) 외부시장의 변화

5. 유로 디즈니의 실패(위기) 극복
(1)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운영개선
(2)광고, 홍보 전략의 변화 - 비교 문화적 마케팅 기술
(3)재무구조의 조정

6. 결론
본문내용
1. 기업 선정 이유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큰 헐리우드 스튜디오중 하나이고 연간 1,000만 명 이상의 고객이 방문하는 월트디즈니의 디즈니랜드가 도쿄 디즈니랜드 이후 한번의 실패를 격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유로디즈니 랜드이다. 도쿄 디즈니랜드라는 한번의 사업확장에 성공한 대기업이 어떤 실수와 문화적 차이를 극복 못했길래 유럽에서의 참패를 맛보았는지 궁금했고 디즈니랜드 리조트 파리로 변화는 과정과 서비스 리커버리가 궁금하여 선택하게 되었다. 우리는 유로디즈니의 실패원인과 실패이유를 분석하고 실패극복과정을 조사하면서 다국적 기업이 가져야 할 점과 위기극복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분석하겠다.

2. 기업소개
<유로디즈니랜드 소개>
유럽의 최대이자 최고 규모의 복합테마파크인 디즈니랜드 리조트 파리는 세계에서 4번째로 건절된 디즈니랜드로서 1992년 4월 12일 파리시에서 동쪽으로 30㎞ 떨어진 마른-라-발레 도내에 디즈니랜드와 함께 만들어진 신도시 발드럽(Val d'Europe)내 위치하고 있으며 ‘유로디즈니랜드’라는 이름으로 개장되었다. 그 후 1994년에 디즈니랜드 파리로 이름을 바꾸었다가 2002년 디즈니랜드 리조트 파리로 바뀌었다.
1983년 월트디즈니사는 총 1,943ha의 방대한 부지위에 놀이동산을 우선 조성하였으며, 이후 정부와 월트디즈니사가 1987년 ‘디즈니랜드 리조트 파리’를 중심으로 하는 ‘신도시 발드럽 조성협약’을 체결. 공사를 진행하여 오늘날 디즈니랜드, 디즈니 빌리지, 호텔촌, 신도지(주거지, 골프장, 상가, 대학등으로 조성)의 네 개 권역으로 구성된 대도시 인근의 대단위 복합위락단지를 조성하였다.

참고문헌
http://cafe.naver.com/befullofhope.cafe
http://www.disney.co.kr (월트디즈니 한국 홈페이지)
http://disneyland.disney.go.com (디즈니랜드 리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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