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주)대상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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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대상
1. 핵심역량

(1) 브랜드 파워

Family Brand (식품)
판매력

(1) 전국적인 영업 Network구축
영업조직
대리점조직
머천다이징 활동
(2) 국내 정상급의 물류 체계 구축

2. 사업소개

1) 식품 및 생활용품
2) 발효사업
3) 전분당 사업
4) 커피사업
5) 제약사업
6) 건설사업
7) 무역사업
8) 건강사업

3. 구조조정

1) 기본원칙
2) 구조조정 현황(1997- 1999)
3) 구조조정의 효과
핵심주력사업의 집중 육성 가능
재무구조의 건전성 확보

4. 사업전략

1) 사업전개의 기본원칙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사업구조의 전문화/고도화
고도의 기술력, 마케팅 전략, 판매 전략을 기반으로 핵심역량 위주사업 전개
관련다각화 신규사업분야 적극 개척
Chain of Value를 통한 국제화 실현

2) 사업구조 및 전략

●(주)대상의 국제경영 전략특성

▲ 사전투자환경의 철저 조사
▲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최상의 제품서비스
▲ 마케팅 전략의 승리
▲ 현지화 전략의 채택
▲ 후생복지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
▲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

● 결론
본문내용
● 아지모토사와 (주)대상의 글로벌 전략 사례

일본의 아지모토사는 세계 MSG(monosodium glutamatel)시장의 약 33%를 차지하고 있고, 사료용 아미노산제품인 라이신 부문에서는 세계시장점유율 40%를 차지하고 있는 초일류 다국적 기업이다.
아지모토사의 해외진출은 1971년과 1918년 각각 미국 뉴욕과 중국 상해에 해외사무소를 개설함으로써 시작되었다. 1990년대 들어서면서 중국․인도네시아․베트남․태국 등 전략시장에 기존 공장시설을 확대하고 현지 마케팅활동도 더 한층 강화해 왔다. 뿐만 아니라 아지모
토사는 기존의 조미료 제품 이외에 여러 식품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는 등 제품 다각
화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1999년 말 현재 20개국 87개 해외지역에 거쳐 생산 및 영업거점을 확보하고 있고 이중 조미료 및 식품․제품 생산을 위해 13개 국가에 걸쳐 445개의 제조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① 끊임없는 식품제품의 독창적인 기술과 개발
② 오랫동안 축적해 온 마케팅 노하우
→ 미국․유럽에 조미료 시장을 석권
① 대부분의 아시아 시장에서 고정된 브랜드 이미지 구축
② 대부분의 아시아 시장에서 선발 진입자로서의 우위를 이미 확보하고 있다.

cf> (주)대상: 해외시장진출은 주로 국내공장에서의 수출과 인도네시아 현지 생산을 이용한 매우 단순한 국제화 전략이었다.
ꁭ 1973년 인도네시아에 최초로 해외진출이 이루어짐
ꀣ 영토가 방대하고, 부존자원이 풍부하며, 무한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데다 정치적으로는 비교적 안정되어 있었다. 이와 함께 기타 동남아국가들에 비하여 비교적 기초산업, 교통 및 통신시설이 발달되어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있었다.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력과 당밀의 주산지로서 (주)대상의 조미료 사업 진출에는 더할 나위없는 조건을 갖추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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