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전략] 대상(주) 미원 인도네시아 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3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1. (주)미원
<대상(주)의 성장과정>
<대상(주)의 조미료 사업>
1.1 조미료산업의 특성
<인도네시아 조미료 시장의 특징>
1.2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대상(주)의 인도네시아 진출배경과 목적>
<SWOT분석>

2.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2.1 아지도모도의 견제

3. 아지노모도와의 경쟁
3.1 마케팅 현지화 전략
<미원 인도네시아의 현지화 전략>
3.2 현지화 상표전략
3.3 인사정책의 현지화
<인도네시아인의 특징>
<해외주재원>
<현지 채용 인력>
3.4 기업이미지 제고
<미원 각 개별사의 현지화 노력>
<4P 마케팅 전략>

4. 아지노모도의 반격
4.1 아지노모도와 사사그룹의 합작
4.2 미원과 살림그룹의 합작
4.3 상표전략의 수정

5. 사업 및 지역 다각화
5.1 사업군 다각화
5.2 지역확장
<미원 베트남사>
<미원유한공사>
<중국의 조미료 시장>

6. 미원 인도네시아의 도전
6.1 인도네시아 현지상장
6.2 인도네시아의 경제위기

7. 대상(주)의 나아갈 길

본문내용
(주)대상(舊 미원)은 조미료를 생산하기 위하여 1973년 인도네시아에 최초의 해외생산법인인 PT Miwon Indonesia Tbk(이하, P.T. Miwon)을 설립하였다. 이러한 결정은 우리나라 기업들의 해외직접 투자가 사실상 전무하던 당시로서는 매우 과감한 것이었다.
이 회사는 조미료 생산의 주원료인 당밀을 전량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당밀의 공급은 일본, 영국 등의 다국적기업들에 의하여 독점되고 있어서 양질의 당밀을 적시에 저렴한 가격으로 확보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당시 국내 조미료 시장은 급신장하고 있었기 때문에, 원재료인 당밀의 안정적 확보는 국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는 열쇠라고 판단되었다. 이에, 이 회사는 당밀의 주 생산국인 인도네시아에 직접조미료 생산공장을 설립하기로 결정하였던 것이었다.
그러나, 해외직접투자의 경험이 아주 없는 대상은 초기에 현지법인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사회적인 인프라가 열악한 환경에서 화학공장을 가동하는데 많은 장애가 있었으며, 이미 인도네시아 시장을 선점하고 있던 일본의 아지노모도와 현지기업인 Sasa로부터의 방해공작도 극심하였다. 그러한 난관 속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궁극적으로 꾸준한 공정개선 노력과 철저한 현지화 정책을 통하여 현지법인의 경영을 정상화하고 내수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크게 신장시키는데 성공하였다. 이러한 해외법인의 성공은 최근 들어 본사와 해외법인간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즉, 국내 입지조건의 악화로 본사에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 전략한국기업의 미래경쟁력을 위한 전략(사례)1.한국기업의 미래경쟁력을 위한 전략한국기업의 미래경쟁력을 위한 전략(사례)유한킴벌리의 그린경영그린 경영청소년 자연 체험 교육북한의 삼림 황폐지 복구나무심기 숲 가꾸기한국기업의 미래경쟁력을 위한 전략(사례)유한킴벌리의 그린경영1환경,윤리,사회책임 경영221세기 녹색경영3일과 삶의 균형 지원2010사회책임경영 대상1.한국기업의 미래경쟁력을 위한 전략한국기업의 미래경

  • [해외직접투자론](주)대상 `미원`의 인도네이사 직접 투자전략론
  • (주)대상의 인도네시아 진출 성공전략 보고서목 차제1장서론제2장(주)대상의 인도네시아 진출제1절 (주)대상 기업소개1. 미원2. 회사연혁3. 경영이념제2절 (주)대상의 인도네시아 진출1. 진출기업과 투자현황2.(주)대상의 진출동기제3장 (주)대상의 인도네시아 진출 성공전략제1절 미원의 SWOT 분석1. STRENGTH2. WEAKNESS3.OPPORTUNITY4.THREAT제2절 미 원 의 S T P1.고객층의 세분화2.대상고객 선정3.포지셔닝제3절 미원의 4P전략1.제 품 전

  • [국제경영사례] 대상(주)의 대 아지노모토 아시아 경쟁전략
  • 경영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기업들은 그 어느 때보다 경쟁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지속적인 생존과 성장을 위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경쟁 전략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점차 치열해져 가는 글로벌 경쟁에서 기업들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하는지 대상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전략시장에만 집중해야 할 것인지 아니면 해외 시장 전략을 수정해서 여러 시장으로 진출해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출전략 -대상(주)의 글로벌 전략
  • 제 6 장 해외시장 진출전략( 성공을 위한 모든 노력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타이밍이다 )사 례 조 사 : 대상(주)의 글로벌 전략 조 이 름 : 조 원 : 제 1 절 진출국가의 선정▶ 진출대상국을 선정하는 목적적절한 선정기준에 의거하여 기업에게 시장기회를 가장 우선적으로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하여 기업이 진출하고자 하는 하나 혹은 다수의 국가를 결정하는 데 있다.▶ 진출대상국의 선정기업이 경제, 정치, 문화, 지리적 조건 등 기업외적인

  • [국제경영] 대상(주)의 대 아지노모토 아시아 경쟁 전략
  •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등 전략시장에 공장시설을 확대하고 현지 마케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또한 기존 조미료 제품 이외에 여러 식품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기 때문에 대상(주)의 입장에서 아지노모토사의 활동에 얼마나 효과적인 대처를 했는지 자문해 볼 필요가 있다. 대상(주)의 경우 인도네시아 시장을 제외하고는 전략적 대응이 아직 미미한게 사실이다. 국제경영환경 변화에 걸맞는 21세기 글로벌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