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라면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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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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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의 정의
시장의 범위(라면의 종류)
라면시장의 역사
라면시장의 현황
2. 시장의 구조(S)
시장의 규모(매출액과 규모)
시장 점유율
세분시장
기업수 분포
진입장벽
규모의 경제
3. 시장의 구조 결정요인(D)
정부의 정책
제품 차별화
라면시장의 라이프 사이클
4. 기업행동 및 전략(B)
기본 전략
광고, 연구개발
기업의 전략적 대응
제품 선택(형태)
5. 시장성과(P)
이 윤
기술진보
- 본문내용
-
요 약
단일시장 규모로는 1996년에 1조원 시장을 연 라면 시장이 지난해에는 1조 1,200억 원대에 육박하는 시장을 형성하는 등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1983년 이전까지 삼양과 농심의 양사 체제로 라면 시장이 형성되었으나 이후 참여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다. 현재는 농심, 오뚜기, 삼양식품, 한국야쿠르트, 빙그레 등 5개사가 Big 5로 시장을 형성하며 경쟁하고 있다. 현재 65%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농심시장의 벽을 넘기 위해 나머지 기업들은 제품의 차별화, 광고 등을 통해서 노력하고 있다.
1. 시장의 정의
시장의 범위(라면의 종류)
· 인스턴트 면류
밀가루 또는 곡분을 주원료로 하여 각종 식품첨가물을 혼합하여 성형하고 알파화(소화흡수가 용이하도록 만들어 주는 것)하여 건조한 것에 수프를 첨부한 면을 라면시 장으로 보고 여러 가지 가공식품들을 대체제로 볼수 있다.
· 크게 봉지면과 용기면으로 구별된다.
라면시장의 역사
라면은 짧은 역사에 불구하고 다양한 제품과 꾸준한 기술 개발로 일본에 이어 세계 2번째의 수요 및 생산국으로 양적인 수준은 물론이고 질적인 수준도 놀라울 정도로 발전되어 식품산업의 근간을 유지하고 있다. 라면업체는 라면산업의 태동기인 60년대 업체의 춘추전국시대를 거쳐 20여 년 간을 2개 업체에서 라면을 생산해왔으나 86년 초에는 무려 5개사로 급속히 제조 업체가 증가하면서 이전보다 치열한 경쟁 체제가 도래하게 되었다.
라면시장의 현황
다수 경쟁 업체의 출현으로 가격 경쟁의 심화, 매출 신장율의 둔화, 고도성장 산업에서 저성장으로의 변화 및 경쟁 업종으로 시장의 특성이 변화됨에 따른 소비 패턴의 다양화, 시장의 세분화, 대량 판매에서 소량 다품종으로 제품의 수명이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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