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라면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장의 정의
시장의 범위(라면의 종류)
라면시장의 역사
라면시장의 현황
2. 시장의 구조(S)
시장의 규모(매출액과 규모)
시장 점유율
세분시장
기업수 분포
진입장벽
규모의 경제
3. 시장의 구조 결정요인(D)
정부의 정책
제품 차별화
라면시장의 라이프 사이클
4. 기업행동 및 전략(B)
기본 전략
광고, 연구개발
기업의 전략적 대응
제품 선택(형태)
5. 시장성과(P)
이 윤
기술진보
본문내용
요 약
단일시장 규모로는 1996년에 1조원 시장을 연 라면 시장이 지난해에는 1조 1,200억 원대에 육박하는 시장을 형성하는 등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1983년 이전까지 삼양과 농심의 양사 체제로 라면 시장이 형성되었으나 이후 참여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다. 현재는 농심, 오뚜기, 삼양식품, 한국야쿠르트, 빙그레 등 5개사가 Big 5로 시장을 형성하며 경쟁하고 있다. 현재 65%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농심시장의 벽을 넘기 위해 나머지 기업들은 제품의 차별화, 광고 등을 통해서 노력하고 있다.


1. 시장의 정의

시장의 범위(라면의 종류)
· 인스턴트 면류
밀가루 또는 곡분을 주원료로 하여 각종 식품첨가물을 혼합하여 성형하고 알파화(소화흡수가 용이하도록 만들어 주는 것)하여 건조한 것에 수프를 첨부한 면을 라면시 장으로 보고 여러 가지 가공식품들을 대체제로 볼수 있다.
· 크게 봉지면과 용기면으로 구별된다.

라면시장의 역사
라면은 짧은 역사에 불구하고 다양한 제품과 꾸준한 기술 개발로 일본에 이어 세계 2번째의 수요 및 생산국으로 양적인 수준은 물론이고 질적인 수준도 놀라울 정도로 발전되어 식품산업의 근간을 유지하고 있다. 라면업체는 라면산업의 태동기인 60년대 업체의 춘추전국시대를 거쳐 20여 년 간을 2개 업체에서 라면을 생산해왔으나 86년 초에는 무려 5개사로 급속히 제조 업체가 증가하면서 이전보다 치열한 경쟁 체제가 도래하게 되었다.
라면시장의 현황
다수 경쟁 업체의 출현으로 가격 경쟁의 심화, 매출 신장율의 둔화, 고도성장 산업에서 저성장으로의 변화 및 경쟁 업종으로 시장의 특성이 변화됨에 따른 소비 패턴의 다양화, 시장의 세분화, 대량 판매에서 소량 다품종으로 제품의 수명이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 진라면의 개선방향 -신라면비교
  • 라면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삼양라면이 지키고 있던 라면 왕위 자리를 이양 받았다. 이 같은 인기를 바탕으로 신라면은 160여 가지 제품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국내라면 시장에서 25%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2001년 매출액도 3000억원에 달한다. 농심에 이어 2,3위를 다투는 삼양식품, 오뚜기의 라면 매출을 전부 합해도 신라면에 미치지 못한다. 현재 1백60여종의 라면 시장에서 단일 품목으로 한국라면시장의 25%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라면

  • 글로벌 식품기업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목차1. 개요2. 사업목표3. 경영진요약4. 산업현황5. 사업설명6. 판매 및 마케팅계획7. 재무계획1. 개요프로 젝트 명 : 농시미기업소개 - 고객과 함께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글로벌 식품기업연혁1965년 : 농심의 모태인 ㈜롯데공업 설립1978년 : ㈜롯데공업에서 ㈜농심으로 사명 변경1985년 : 국내 라면시장 점유율 1위1986년 : ‘辛라면’ 개발1997년 : 세계라면 협회 가입2004년 : 대한민국 최고 기업대상수상 (사단법인한국경영인협회 선

  • [국제경영] 농심 신라면의 해외진출전략
  • 라면시장에 진출한 타 기업들 가운데 성과 및 규모가 가장 큼- 1986 년 라면업계 최고의 대작 辛라면 출시,(1989년 58% 시장 점유율을 확보)2. 기업소개: 농심- 1965 년 9월 18일 창립후 라면업계에 후발주자로 처음부터 100% 자체 개발 제품으로 시장에 도전 - 1970년대 중반 무렵 라면시장 점유율 35% 대를 기록하였고 매출은 약 2억에서 200억으로 비약적 성장88서울 올림픽 라면 공식공급업체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한국 라면이 국제적인 상품으로 성장할 수

  • 농심,신라면블랙,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라면 생산 실시1970. 국내최초 인스턴트 자장면 개발 1971. 국내최초 스낵 ”새우깡” 개발 1978.03.  롯데공업(주)에서 (주)농심으로 사명 변경1985.  국내 라면시장점유율 1위 차지  1986.10.  신라면 개발 1996.   중국 상해공장 준공 1998.   중국 청도공장 준공  2000.   중국 심양공장 준공2002 일본 진출 “농심 제팬”2005. 농심 LA 공장 가동2006. 제 5회 세계라면총회 개최2007. 산공장(한국부산) 완선2008. VISION2015선언2011. 신라면 Black 개발4신라면  한

  • 신라면 마케팅 신라면 라면시장 신라면 한국 라면 신라면 브랜드마케팅 신라면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신라면광고캠페인 10조, 신라면INDEX상황 분석타겟 선정광고 & 마케팅 전략목표Situation Analysis상황분석 Ⅰ 타겟 선정Ⅰ 마케팅 전략 Ⅰ 목표광고캠페인전략론 10조여성보다는 남성이, 20~30대의 취식 빈도가 높다.국내 라면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며그 규모는 2조원을 돌파했다.외부 환경 분석꾸준히 성장하는 시장과 20~30대 남성에게 인기가 많은 라면우리나라 NO.1 라면농심 시장 점유율 1위라면 개별브랜드 시장 점유율 1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