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인텔성공요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인텔’ 선정 이유

1. 인텔(Intel Corporation)
(1) 인텔사 소개
(2) 설립 목적
(3) 성장과정
(4) 인텔의 제품별 사업 분야
(5) 인텔 기업 문화
(6) 인텔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 사례

2. 시장 환경

3. 경쟁사 분석
(1) 마이크로 프로세서
(2) 메인보드 칩셋

4. 인텔의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en

5. 인텔이 나아갈 길

결론(시사점)
본문내용
‘인텔’ 선정 이유
전 세계 8만4,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2003년 3분기에만 78억 달러의 매출을 올린 다국적 기업 인텔.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FT)가 선정한 '글로벌 500대 기업' 에서 8위를 차지한 다국적기업 인텔. 인텔은 '기술혁신'으로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이다. 인텔의 기술혁신은 우수한 인적자원과 뛰어난 제조 및 관리프로세스가 없었다면 불가능하였을 것이다. 인텔의 전 종업원들은 "고객 중심, 도전 정신, 품질, 자율, 결과 중시, 그리고 인텔을 최상의 일터로 만들기" 라는 여섯 가지 원칙을 따른다. 이들 원칙이 철저히 이행된 결과 조직 관리에 성공한 오늘날의 인텔이 있게 되었으며, 이는 높은 업무 생산성과 시장에서의 성공으로 이어졌다.
인텔은 이미 마이크로프로세서분야에서 세계 제일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그러한 인텔이 이제는 새로운 영토확장에 나섰다. 20여 년간 컴퓨터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온 것처럼 통신, 정보가전 등의 분야도 주도하겠다는 것이다.
인텔은 이미 비 컴퓨터 쪽을 꾸준히 노크하고 있다. 인터넷, 무선 랜, 이동통신 등의 분야에 속속 진출해 왔다. 특히 휴대전화와 PDA 등에 사용되는 플래시메모리에서는 마이크로프로세서 못지않은 성공을 거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앞으로 컴퓨터와 통신의 결합(convergence) 추세에 따라 통신 분야의 중요성이 높아진 데 따른 것이다. 이는 컴퓨터가 통신하고 모든 통신장비가 컴퓨팅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인텔의 첨단기술은 컴퓨팅과 통신을 하나의 칩에 담을 수 있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세계 반도체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앞으로 변화하는 있는 시대에 발맞추어 발 빠르게 대응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현실에만 의존하지 않고 미래 즉, 반도체 시장의 새로운 영역을 확장하고 선점하는 인텔의 모습은 현재의 성과와 실적에 안주하고 있는 국내기업에게 본보기가 된다할 수 있다.
인텔은 고용에 있어서 세계적으로 일하고 싶어 하는 기업 중에 하나이다. 전 세계 어디서든 채용, 훈련, 승진에 있어서 인종, 피부색, 민족, 종교, 성, 나이, 신체장애, 기. 미혼 등에 차별을 두지 않는다는 것이 인텔의 원칙인 것이다. 인텔이 말하는 최고의 직장은 전 직원들이 평등하고 정당하게 대우받을 수 있는 직장,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직장을 의미한다. 인텔의 우수한 인적자원 확보는 인텔 경영진들이 전 직원을 이처럼 평등하고 정당하게 관리하는 창업초기의 ‘벤처정신'을 잃지 않았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을 차별 없이 능력에 따라 평등하게 대우하고 또한 지속적으로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동기 부여를 하는 환경을 갖고 있는 인텔의 기업문화가 오늘날의 인텔을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남녀 차별, 학벌, 지연 등의 잣대를 아직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기업뿐 만아니라 세계 유수의 기업들까지도 인텔을 본받고자 하는 데에 의미를 가지고 있다.
크게 이러한 두 가지 즉, 미래에 대해 적극적으로 기업의 진로를 모색하고 탐구하는 노력과 이러한 모습을 가질 수 있게 만든 원동력인 기업 문화를 바탕으로 인텔을 선정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론] 델컴퓨터사의 핵심역량과 성공요인
  • 론 11. Dell Computer 개관2. Dells 조직구조3. Dells 경쟁력-본론 21. Dells 핵심역량과 특징 2. Dells 경영전략과 핵심역량과의 관계3. Dells SWOT 분석4. Dells 산업구조 분석-본론 31. Dell computer의 문제점2. 델이 해결해야 할 비즈니스 이슈3. 개선점 및 해결방안-결 론1. 높은 목표의 설정2. 신속한 대응3. 하이테크와 하이터치를 결합하라들어가며이번 다국적 기업론

  • [경영혁신] 유한킴벌리의 경영혁신전략
  • INDEXI. 서 론1. 기업 선정 배경II. 본 론1. 기업 소개A. 설립 배경B. 연 혁C. 재무 상태D. 재비 비율 분석2. 시장 상황 및 점유율3. 관리 내용A. 기술 개발 (R&D)B. 판매 및 영업관리 (SCM)C. 인력관리1) Y-K 모델2) 자율관리팀제도3) 직능자격제도4) Slim & Flat 구조5) 우호적인 노사관계4. 최고관리자 StyleA. 경영 철학B. 기업 이념III. 결 론1.유한킴벌리 성공요인2. 미래에 대한 전망과 도전적 과제I. 서 론1. 기업선정배경 – 유한킴벌리최근 신 자유주의

  • [국제경영학]애플사 경영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기업이라는 브랜드이미지를 소유하고 있었다. 그 인식을 애플은 i-Pod을 통하여 브랜드 약속으로 승화시켰으며 이에 소비자들은 매료된 것이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2001 년 출시 이 후, i-Pod은 4번에 걸친 서로 다른 i-Pod을 출시하였는데, 이것에 세대라는 개념을 부여한 것이다. 애플은 새로운 세대를 출시할 때마다,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디자인에도 약간의 변화를 주었다. 1세대에서 5G에 불과하던 저장용량은 4세대에서는 60G까지 가능한 제품을 선

  • [경영,경제] 애플사 경영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기업이라는 브랜드이미지를 소유하고 있었다. 그 인식을 애플은 i-Pod을 통하여 브랜드 약속으로 승화시켰으며 이에 소비자들은 매료된 것이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2001 년 출시 이 후, i-Pod은 4번에 걸친 서로 다른 i-Pod을 출시하였는데, 이것에 세대라는 개념을 부여한 것이다. 애플은 새로운 세대를 출시할 때마다,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디자인에도 약간의 변화를 주었다. 1세대에서 5G에 불과하던 저장용량은 4세대에서는 60G까지 가능한 제품을 선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전략 - 대우자동차와의 비교분석
  • 요인 475.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철수 본격화 486. 인도시장 진출의 전략상의 문제점 48Ⅹ. 결 론 - 49참고문헌 51Ⅰ. 서 론SIX-SENSE처음 조가 짜여지고 우리 조는 먼저 어떤 기업의 전략을 분석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극명한 대비를 보이는 유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