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 공동브랜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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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국내의 공동브랜드 전략

우리나라는 다양한 업종에서 공동브랜드에 의한 전략적 움직임이 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자체 마케팅능력, 정부지원 부족 등 운영은 활성화되지
못한 실정이다.
자기상표 도입을 통한 경쟁력 강화라는 초기 설립취지와는 달리 매출부진 및 참여
업체 탈퇴 등 경영상의 난제를 극복하지 못하고 고전하는 공동브랜드가 속출,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공동브랜드는 초보적인 단계로, 결성은 꾸준히 늘고 있으나 운영은
결성에 비해 비활성화 상태이다. 하지만 최근 지방자치단체 중심으로 지역 발전을 위
한 각 지역 중소기업의 공동브랜드 개발이 지역특화 상품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대외 이미지를 제고하여 지역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하기 위한 민 ․관 합작의 형태로
활발히 추진되고 있어 지역경제 강화에 초석이 되고 있다.

* 국내 공동브랜드 운영사례(형태)

(1) '가파치'
1) (주)기호상사에서 설립된 공동브랜드의 선구자
2) 92년부터 공동브랜드 로얄티를 받고 사용을 개방

(2) '귀족'

1) 영세 중소 신발 생산업자들이 어려운 신발산업과 중소기업의 독자적인 마케팅
능력의 미비로 판매부진의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공동브랜드를 개발
2) 제품수주 ․발주 ․남품 및 공급절차 등을 합리화시켜 대리점을 통하여 원활한
판매활동을 추구
3) 중남미 ․동남아 등 해외시장 개척에 노력
4) '슈코'라는 새로운 상표로 변신을 시도

(3) '낫소'

1) 세방이라는 중소기업이 개발한 고유 브랜드로서 대기업인 (주)방용과 신발 브
랜드 사용권 설정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고유 브랜드에 새로운 비전을 제
시한 독특한 사례
2) 중소기업이 양질의 제품만 생산할 수 있다면 OEM수출방식에 의존하지 않고
본문내용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간의 협력을 통해 얼마든지 해외시장을 개척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경우

(4) '각시번'

1) 전통적인 '각시방'을 영어식으로 표기
2) 미국 ․ 일본 ․ 홍콩 ․ 대만에 브랜드 등록(상표권등록)을 획득하여 해외시장 개척

(5)'가보로'

1) '자손대대로 가보로 물려줄 수 있도록 가구인들이 장인정신으로 만든 수공예 제
품'의 이미지로 시장개방으로 밀려들어오는 외제품과 국내 대기업과의 경쟁에 적극
대응
2) 조합체제의 직영매장을 통한 고품질, 저가격 제품의 판매전략을 통하여 중소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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