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시장 -대형마트를 시작으로 화장품PB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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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PB란 무엇인가
2. PB의 등장과 인기이유
3. PB의 시작, 대형마트의 PB
4. 새로운 PB시장의 각광
-화장품 PB시장을 중심으로 기타 PB시장
5. 외국의 PB시장

Ⅲ. 결론
PB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2. PB의 등장과 인기이유

1) PB의 등장
1996년 국내 유통시장이 전면 개방된 이후 가격경쟁력을 지닌 선진국형 유통업체들이 성장잠재력이 큰 국내 유통시장에 연이어 진출하였고, 국내외 유통기업들도 수도권 신도시에서 서울과 지방으로 신규 출점을 가속화 하였다. 초기 우리나라에 진출했던 선진국의 대형유통업체들은 팩토리 아울렛 등을 비롯한 “오프 프라이스(off-price) 유통업체”들의 대두로 그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상품 믹스를 바꾸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깨닫게 되었고 이러한 필요성에서 PB 개발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었다. 국내에서는 이마트가 대형마트 최초로 PB '이플러스 우유'를 선보였고 이는 IMF시대의 상황에 맞춰 시장의 큰 반향을 일으켰다. 현재 이마트는 식품에서부터 화장지•기저귀 등 위생용품•가정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3천500여 가지의 PB제품을 팔고 있으며 매출 규모도 연간 1조 원 도달을 앞두고 있다.

2) PB의 인기이유

PB는 한 단어로 가격경쟁력의 승리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중간 유통마진을 없애 불필요한 광고비용이 들지 않으며 Best 가격으로 판매가 가능하고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하면서도 독점적인 판매로 차별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소비자값이 브랜드 제품에 비해 5%에서 최고 30%까지 싸다는 경쟁력을 갖는다.

3. PB의 시작, 대형마트의 PB

현재 PB시장의 선두주자는 대형마트이다.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등 대형마트는 수십종류의 PB의 제품군을 가지고 있으며, 식료품은 물론 자동차 용품, 문구류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다. 최근 유통 업계에 따르면 대형 할인마트 PB제품 비중은 연초 10%대에서 20%(2008년 기준)까지 증가했다.PB제품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것은 제품의 질은 괜찮으면서도 가격이 훨씬 싸기 때문이다


2007년의 자료에 따르면 매출대비 PB상품의 비중은 이마트는 연간매출액 9200억원(9.7%) , 롯데마트 4500억원(12%), 홈플러스 7200억원(18%)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간 자료를 비교해 볼 때 PB상품의 매출액 비중은 늘고 있다.

● 이마트


이마트의 자체브랜드 상품은 1997년 E-Plus우유의 출시로 시작되었으며, 이는 기존의 상품보다 20~30% 저렴한 것을 내세워 이마트 내 인기 상품으로 부각되었다. 그 이후 이마트의 자체브랜드 상품은 우유를 비롯하여 화장지 및 기저귀 등의 생활용품 위주로 확대되어 왔다.
그러나 이마트는 성장의 한계에 직면하고 음식료부터 생활,가전용품에 이르는 총6개 브랜드로 프레쉬,베스트셀렉트,이마트,해피초이스,러빙홈,플러스메이트등을 가지고 있다. 프레쉬는 558개의 신선식품이고 러빙홈은 1282개의 가정주방용품,플러스메이트는 569개의 가전문화상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외에 베스트 셀렉트는 일반 제조업체 브랜드 상품보다 품질이 뛰어난 프리미엄급 브랜드로 13개 상품이,해피초이스는 동일 카테고리 상품 중 가장 가격대가 낮은 실속형 브랜드 15개로 구성되어 있다. 이마트는 앞으로도 자체브랜드 상품을 강화하기 위하여,2006년 9.7%였던 자체브랜드상품 비중을 2010년에는 최대 30%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이를위해 아웃소싱 강화계획과 전문인력 보강에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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