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마케팅 A+ 최신 레포트] 글로벌 기업 월마트와 P&G의 실패사례와 E-Mart의 성공요인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
· 월마트의 재도전..`미국스타일` 버리고 `현지화` 채택, 이데일리 경제 2009.08.14
· [이정재의 시시각각] 마트 전쟁의 끝, 중앙일보 칼럼 2010.01.20
· [Biz] 월마트·까르푸, 왜 한국에서 실패했나, 매경이코노미 경제 2006.06.07
· 일본서 체면구긴 P&G…왜? - 매일경제 경제 2010.04.09.
· 이마트 `최저가 보상신고제` 강화, 한국경제. 2002.12.10
· 월마트·까르푸… 다국적 유통업체들 “亞 공략 힘드네” , 문화일보 2006.03.07
· 이마트, 할인점 1위 비결, 매경이코노미, 2003.010
· 신세계의 월마트 인수가 할인점 업계 M&A태풍을 만들고 있다. CBNNEWS, 2006.09.28
· 한국형 할인점이 경쟁력, 매일경제, 2006.10.19
· 할인점, 물류센터 증설 경쟁, 세계일보, 2005.05.03
· 한국서 완전 철수 까르푸, 한국인 마음 못읽어 실패, 매일경제, 2006.04.06
· 이마트 간판 단 월마트 매출 ‘쑥’, 경향신문, 2006.10.22
· 표준바코드 시스템으로 유통단계 `0` 도전, 한국일보, 2006.05.04
· 이마트, 할인점시장 완전 평정…신세계 ‘월마트코리아’ 인수, 동아일보, 2006.05.23
- 목차
-
Ⅰ. 월마트와 P&G의 해외시장 실패요인 분석
- 월마트 실패요인 분석
① 한국시장에 맞는 맞춤 전략의 부재
② 토종 할인점과의 경쟁에서 패배한 월마트
③ 한국에서는 불통(不通)인 월마트의 차별화
- P&G 실패요인 분석
① ‘지피지기’하지 않은 일본 시장의 진출
② 강력한 토착기업의 존재
③ P&G의 장점인 발 빠른 경쟁 신제품 출시 실패
Ⅱ. 월마트는 왜 철수했고, P&G는 왜 잔류했는가?
① 한국시장 안착에 실패한 월마트의 철수
② 재도약을 준비한 P&G의 일본시장 잔류
Ⅲ. E-Mart의 대응방안 (로컬기업의 마케팅 전략)
① Every Day Low Price
② 고객 만족 서비스 제도
- 본문내용
-
- 월마트 실패요인 분석
① 한국시장에 맞는 맞춤 전략의 부재
월마트 실패의 결정적 요인은 바로 현지적응을 등한시했기 때문이다. 할인점이니 낮은 가격을 제시하면 그만이라는 식으로는 한국 소비자들을 끌어들일 수 없음을 간과했다.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고 했는데, 월마트의 높은 콧대는 한국 소비자에 대한 조사조차 이루어지지 않게 만들어 실패를 자초한 것이다.
1) 한국형 할인점에 익숙해진 소비자를 외면, 서구식(월마트 기존 방식)의 할인점 추구
한국인들은 이미 한국형 할인점에 익숙해져 있었지만 월마트는 이를 파악하지 못했다. 서구식 할인점과 한국형 할인점은 그 개념부터가 상당히 다르다. 한국형 할인점이란 상품 진열을 1.4~1.8m의 눈높이 선반에 한다. 하지만 월마트는 상품이 천장에 닿을 듯이 꼭대기까지 포개어져 쌓여진 삭막한 창고 형 분위기를 고수했다.
2) 신선식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 외면
한국 진출 시 월마트는 신선식품에 대한 집중을 도외시 했다. 미국에서와 달리 국내 할인점 전체 매출 가운데 상당 비중은 신선식품에서 이뤄진다. 그만큼 신선식품 관리가 할인점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이다. 하지만 월마트는 기존의 스타일대로 공산품에 주력하였다. 다양하지 않은 신선식품의 종류는 한국 소비자들로 하여금 제품 수 1만 2천개의 공산품 중심의 소비재를 주로 취급한 월마트를 떠나게 만들었다.
- 참고문헌
-
2012년 11월에 작성한 최신 레포트입니다.
글로벌 기업의 성공 사례 및 실패 요인 분석이 포함되어 있고
자체적인 시사점과 대응방안도 포험되어 완성도 있는 레포트입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