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마케팅 A+ 최신 레포트] 글로벌 기업 월마트와 P&G의 실패사례와 E-Mart의 성공요인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

· 월마트의 재도전..`미국스타일` 버리고 `현지화` 채택, 이데일리 경제 2009.08.14
· [이정재의 시시각각] 마트 전쟁의 끝, 중앙일보 칼럼 2010.01.20
· [Biz] 월마트·까르푸, 왜 한국에서 실패했나, 매경이코노미 경제 2006.06.07
· 일본서 체면구긴 P&G…왜? - 매일경제 경제 2010.04.09.
· 이마트 `최저가 보상신고제` 강화, 한국경제. 2002.12.10
· 월마트·까르푸… 다국적 유통업체들 “亞 공략 힘드네” , 문화일보 2006.03.07
· 이마트, 할인점 1위 비결, 매경이코노미, 2003.010
· 신세계의 월마트 인수가 할인점 업계 M&A태풍을 만들고 있다. CBNNEWS, 2006.09.28
· 한국형 할인점이 경쟁력, 매일경제, 2006.10.19
· 할인점, 물류센터 증설 경쟁, 세계일보, 2005.05.03
· 한국서 완전 철수 까르푸, 한국인 마음 못읽어 실패, 매일경제, 2006.04.06
· 이마트 간판 단 월마트 매출 ‘쑥’, 경향신문, 2006.10.22
· 표준바코드 시스템으로 유통단계 `0` 도전, 한국일보, 2006.05.04
· 이마트, 할인점시장 완전 평정…신세계 ‘월마트코리아’ 인수, 동아일보, 2006.05.23
목차
Ⅰ. 월마트와 P&G의 해외시장 실패요인 분석
- 월마트 실패요인 분석
① 한국시장에 맞는 맞춤 전략의 부재
② 토종 할인점과의 경쟁에서 패배한 월마트
③ 한국에서는 불통(不通)인 월마트의 차별화
- P&G 실패요인 분석
① ‘지피지기’하지 않은 일본 시장의 진출
② 강력한 토착기업의 존재
③ P&G의 장점인 발 빠른 경쟁 신제품 출시 실패

Ⅱ. 월마트는 왜 철수했고, P&G는 왜 잔류했는가?
① 한국시장 안착에 실패한 월마트의 철수
② 재도약을 준비한 P&G의 일본시장 잔류

Ⅲ. E-Mart의 대응방안 (로컬기업의 마케팅 전략)
① Every Day Low Price
② 고객 만족 서비스 제도
본문내용
- 월마트 실패요인 분석

① 한국시장에 맞는 맞춤 전략의 부재

월마트 실패의 결정적 요인은 바로 현지적응을 등한시했기 때문이다. 할인점이니 낮은 가격을 제시하면 그만이라는 식으로는 한국 소비자들을 끌어들일 수 없음을 간과했다.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고 했는데, 월마트의 높은 콧대는 한국 소비자에 대한 조사조차 이루어지지 않게 만들어 실패를 자초한 것이다.

1) 한국형 할인점에 익숙해진 소비자를 외면, 서구식(월마트 기존 방식)의 할인점 추구

한국인들은 이미 한국형 할인점에 익숙해져 있었지만 월마트는 이를 파악하지 못했다. 서구식 할인점과 한국형 할인점은 그 개념부터가 상당히 다르다. 한국형 할인점이란 상품 진열을 1.4~1.8m의 눈높이 선반에 한다. 하지만 월마트는 상품이 천장에 닿을 듯이 꼭대기까지 포개어져 쌓여진 삭막한 창고 형 분위기를 고수했다.

2) 신선식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 외면

한국 진출 시 월마트는 신선식품에 대한 집중을 도외시 했다. 미국에서와 달리 국내 할인점 전체 매출 가운데 상당 비중은 신선식품에서 이뤄진다. 그만큼 신선식품 관리가 할인점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이다. 하지만 월마트는 기존의 스타일대로 공산품에 주력하였다. 다양하지 않은 신선식품의 종류는 한국 소비자들로 하여금 제품 수 1만 2천개의 공산품 중심의 소비재를 주로 취급한 월마트를 떠나게 만들었다.
참고문헌
2012년 11월에 작성한 최신 레포트입니다.

글로벌 기업의 성공 사례 및 실패 요인 분석이 포함되어 있고

자체적인 시사점과 대응방안도 포험되어 완성도 있는 레포트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유통전략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마케팅믹스 분석 (4P)① Product미샤는 내용물이 용기 값 보다 비싼 화장품이다. 제품의 가격을 낮추기 위해 용기 및 포장비용을 줄였다. 레티놀 등 특수 제품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제품을 플라스틱으로 바꿨다. 종이상자 포장도 없앴으며 디자인도 빨간색 꽃무늬 하나로 단일화 했다.② Price저렴한 가격이 미샤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 중에 하나이다. 250여 가지 기초, 색채 화장품은 3300원 이하로 판매된다. 수입화장품과 국산브랜드 화장품으로 이

  • [다국적기업] 유통산업분야 -월마트 기업 분석
  • 월마트의 마케팅 전략1. STP분석 2. 4P 분석3. SWOT 분석Ⅵ. 월마트의 해외 진출Ⅶ. 경쟁사분석 - 이마트1.이마트 소개2.이마트 점포현황3.이마트 발전과정4.이마트 기업연혁 - 신세계5. 이마트 환경분석6. 성공요인7. 내부분석8. 문제점 및 개선점Ⅷ.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1. 월마트ㆍ까르푸 사례2.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Ⅸ. 월마트의 한국진출 실패와 향후 전망1.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과정2. 한국시장 진입 전략3. 한국 시장에서

  • [국제경영론] 기업 해외 진출 사례 분석 -이마트 E-MART의 중국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 국제경영론기업 해외 진출 사례 분석목 차Ⅰ. 서론Ⅱ. 환경분석1. 외부환경분석1-1. 거시환경분석1-2. 산업환경분석2. 내부능력분석2-1. 회사성장사2-2. 사업구조분석2-3. 경쟁우위 분석2-4. 내부능력분석 종합Ⅲ. 해외시장 진출전략1. 유통기업들의 중국시장 진출배경2. E-Mart2-1. 중국시장 진출현황2-2. 중국시장 진출유형 및 전략2-3. 성과2-4. SWOT3. Wal-Mart3-1. 중국시장 진출현황3-2. 중국시장 진출유형 및 전략

  • 월마트의 한국시장실패사례
  • 실패사례라는 것이 주는 장점인데 실패사례를 통해서 얻는것이 성공사례를 통한 얻음보다 더 가깝고 현실적으로 다가 올것이라는 판단에서입니다. 마지막 이유는 사건 자체의 중요성인데, 월마트는 아직도 전세계적으로 제일 큰 유통기업중의 하나이고, 그 유명한(?) 기업이 다른 나라도 아닌 우리나라에 진출하고, 또한 중간에 철수했다는 사실은 배우는 입장에서 더욱더 현실적으로다가오고 와닿을수 있다는 판단에서 였습니다. 사실 여러 마케팅

  • [물류정보시스템] 이마트의 SCM기법
  • 목 차서론 본론제 1절 . SCM(supply chain management) 1. SCM의 정의2. SCM의 등장배경3. SCM의 효과제 2절 . 이마트 사례분석1. 기업연혁2. 경영전략 관련기사3. 성공요인4. 표준물류바코드5. 이마트의 SCM기법6. RFID 결론서론대내외 경영환경이 변화하고 글로벌 경쟁시대가 도래하면서 경쟁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는 국내기업에 있어서 중요한 과제이다. 글로벌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의 속도도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국내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