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고과의 오류와 개선방안에 대한 검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1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하고 싶은 말
-
인사고과의 오류와 개선방안에 대한 검토
- 목차
-
Ⅰ. 인사고과의 개념과 목적
Ⅱ. 고과결과의 검토 및 오류의 발생원인
Ⅲ. 오류의 유형
Ⅳ. 인사고과 오류의 극복방안
- 본문내용
-
Ⅲ. 오류의 유형
1. 고과자에 의한 오류
(1) 상동적 태도
이는 사람에 대한 경직적인 편견을 가진 지각을 뜻하는 것으로서, 타인에 대한 평가가 그가 속한 사회적 집단에 대한 지각을 기초로 해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어느 지역출신 또는 어느 학교출신이기 때문에 어떠할 것이라고 판단하는 것을 말한다.
(2) 현혹효과(후광효과)
현혹효과란 한 분야에 있어서 어떤 사람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가 다른 분야에 있어서의 그 사람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판단력이 좋은 것으로 인식되어 있으면 책임감 및 능력도 좋은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말한다.
(3) 논리적 오류
이는 평가자가 논리적으로 관계가 있다고 착각한데서 오는 오류로서, 예를 들면 평가자가 성실과 능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착각하는 데서 그 사람을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관찰가능한 사실을 평가하도록 하고, 평가기준을 명확히 설정하며 유사한 평가요소에 대해서는 시간적인 간격을 두고 평가하게 한다.
(4) 관대화 경향
이는 피고과자를 실제보다 과대 혹은 과소평가하는 것으로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