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아이스크림 `하겐다즈`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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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Häagen-dazs 선정 이유
2. Häagen-dazs 브랜드 소개
3. Häagen-dazs HISTORY
4. Häagen-dazs 경영철학


Ⅱ. 본론

1. Häagen-dazs 고급이미지 형성 전략
2. 국내 아이스 크림 시장 현황
3. Häagen-dazs 국내 시장 현황
4. 경쟁자 분석
5. SWOT 분석
6. STP 분석
7. 4P'S 분석

Ⅲ. 결론 & Häagen-dazs 향후 전략
본문내용
1. 선정 이유

-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전체 아이스크림 시장 내에서도 특히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전체 아이스크림의 시장규모는 98년 IMF 이후 경기회복에 따라 증대되고 있으며, 고급 아이스크림의 경우 IMF 이전 수준으로 회복된 것을 볼 수 있다. 2003년에는 전체아이스크림 시장은 약 9000억 원, 고급아이스크림은 전년보다 40%정도 늘어난 약1천6백억 원 정도로 추산된다.

- 전 세계적으로 고급 원료를 쓴 고가의 아이스크림 시장을 개척하여 성공한 하겐다즈 아이스크림이 하이클래스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에게 크게 어필했다.
하겐다즈 아이스크림을 먹음으로 하이클래스가 될 수 있다는 소비자 심리를 이끌어낸 독특한 하겐다즈의 마케팅전략을 분석하고 앞으로 하겐다즈의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다른 회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기로 한다.

2. 하겐다즈 이야기

"하겐다즈"는 뉴욕의 사업가인 루빈 매터스(Reuben Mattus)에 의해 ꡐ세계 최고의 아이스크림ꡑ이 되고자 하는 Vision을 품고 1961년에 탄생하게 되었다. 약 30년 전인 1932년에 그는 ꡐ세너터 프로즌 프로덕트ꡑ라는 회사를 설립하여, "시로(Ciro)"라는 보통의 아이스크림을 잡화점을 통하여 유통시켰었다. 바로 이 "시로"의 경험에서 "하겐다즈"에 관한 노하우가 비롯된다. 1960년대에 냉장시설이 잘 되어있는 대형슈퍼마켓이 새롭게 등장하였고, 따라서 이 채널을 통하여 "시로"를 판매하려고 하였으나, 기존 대형경쟁업체와의 경쟁에서 밀리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다른 대안을 고민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제품, 가격, 유통, 커뮤니케이션적인 측면에서 기존의 브랜드와 뚜렷한 차별화를 이루면서 확고한 기반을 다질 수 있는 아이스크림, 바로 ꡐ고급 ․ 프리미엄ꡑ이라는 키워드를 잡으려고 한 것이다.그런 고민 속에서, "하겐다즈"가 탄생하게 되었다.
이 후, 1970년대에 이르러 "시로"의 판매량을 앞질렀고,결국 "시로"의 생산을 중단하고, 모든 자원을 "하겐다즈"에 집중하였다. 이를 통하여 1980년대에는 세계적인 아이스크림으로서의 도약을 준비하고, 1990년대에는 미국 전역에는 "하겐다즈" 직영판매점이 250개에 이르게 된 것이다.
한국 하겐다즈㈜는 1991년 처음 한국에 진출했다. 그 해 12월 하겐다즈 샵 1호점 개점 을 시작으로 대구, 부산, 대전, 제주, 광주 등에 영업소를 개점하며 그 영업망을 넓혀왔다. 현재 대부분의 편의점과 주요 할인매장 등의 소매점 채널에서 파인트, 미니컵, 스틱바등의 완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또한 주요 호텔, 레스토랑, 백화점 등 전국적으로 다양한 채널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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