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자동차 i30(아이써티)을 적용한 마케팅 포지셔닝사례(Positioning) 및 시장세분화사례 STP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레포트는,

마케팅에서
현대 자동차의 i30을 적용한 포지셔닝 사례 입니다.
좋은 성적을 거두었던 레포트 이며,
또한 포지셔닝(Positioning)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다루고 있으므로,
유용한 자료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 포지셔닝(positioning)이란?

■ 현대자동차의 역사와 현황

■ 유럽형 해치백 i30
- 국내시장 진입방법
- 20~30대를 겨냥한 i30의 Positioning

■ 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 포지셔닝의 의미
일단 기업이 표적시장을 확정하고 나면 고객의 마음속에 어떤 특성을 갖는 제품으로 인식시켜 줄 것인가를 정해야 한다. 경제적인 제품으로 인식되도록 할 것인지, 아니면 품질이 우수한 제품으로 인식시킬 것인지 등과 같은 포지션을 결정하는 것이다.
e.x) 대우의 마티스는 경제적인 차로 현대의 에쿠스는 고품격 차로 포지션한 경우

■ 포지셔닝(positioning)

포지션(position)은 소비자의 마음속에 비추어진 자사 제품의 독특한 인식상태로서 제품이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경쟁제품과 비교되어 차지하는 위치이며, 포지셔닝(positioning)은 설정한 포지션에 자사 제품이 위치하도록 하는 과정이다.

포지션은 제품의 시장에서의 위상이라고도 하며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가지게 되는 지각, 인식, 느낌, 이미지가 통합되어 형성된다. 소비자의 경쟁제품들에 대한 인식의 유사성을 기준으로 경쟁제품들의 포지션을 기하학적 공간에 시각적으로 그려 놓은 것을 포지셔닝맵(positioning map)또는 인지도(인식도, perceptual map)라고도 부른다. 시장의 경쟁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관리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직관적인 방법들이 있으나 포지셔닝맵은 소비자 관점에서 지각한 경쟁구조와 차별화 정도를 파악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지향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과 최적 마케팅 믹스 구성에 매우 유용한 전략적 도구로 이용될 수 있다.

■ 인지도(perceptual map)의 전략적 중요성

1. 소비자 관점에서 본 전략적 중요성

(1) 제품 포지션의 영향력
소비자들은 제품과 다양한 마케팅 믹스 요소들에 의해서 선호도와 구매행동에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구매를 하려고 할 때 이러한 다양한 속성들에 대한 평가를 일일이 하기보다는 평소에 가지고 있던 제품 속성에 대한 지각, 인식, 느낌, 이미지 등이 통합되어 나타나는 제품의 독특한 포지션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포지셔닝의 중요성이 있다.
참고문헌
마케팅 원리와 전략(저_김범종, 박승환, 송인암, 황용철) 현대자동차(http://www.hyundai.com) i30동호회(http://www.i30.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케팅조사]매출증대를 위한 `마티즈(Matiz)` 마케팅 기획서(A+리포트)
  • STP 전략1) Segmentation & Targeting2) Positioning11. 마티즈의 새로운 마케팅컨셉1) LAB Marketing (Like A Bicycle Marketing) 2) LAV Marketing (Like A Virgin Marketing)12. 새로운 마케팅컨셉을 바탕으로 한 마케팅전략1) 친환경마케팅2) Mom 마케팅3) IMC 전략‘마티즈(Matiz) 마케팅 기획서1. 전체자동차시장 분석지난 10년간 우리나라는 경차가 인기를 끌지 못했다. 나오는 경차마다 사람들의 외면을 받고 단종되고 말았다.(2002년 12월 현대 아토즈 단종, 2004년 7월 기아 비스토 단종

  • [경영] CRM의 개념과 사례
  • 전략, 조직 등 경영 전반에 걸친 관리체계이며, 이를 정보기술이 밑받침 되어 구성되는 것이다. 6. CRM 구축 사례(1) 병의원 CRM금융이나, 유통분야에서 각광 받던 CRM(고객관계관리)이 의료환경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CRM(고객관계관리)이란 특정 개개인에 적합한 맞춤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는 마케팅 기법이다. 현대에는 환자들이 건강관리에 대한 욕구와 의료서비스 질 향상에 대한 기대가 증가하고 있다. 더불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시장 점유율4) STP 전략 분석(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2) 목표대상 설정(Targeting)(3) Positioning5)마케팅 믹스(1) Product(2) Price(3) Promotion(4) Place12. 베니건스와 현대자동차1) 엔젤 마케팅2) 베니건스와 현대자동차의 엔젤마케팅13. TV 홈쇼핑1) 홈쇼핑 시장의 현황2) 제품 전략3) 고객 서비스 전략4)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근거한 고객관계관리 전략5) 우수 상품 공급업체의 확보 및 관계전략6) 물류 및 배송 서비스 전략14. 진로소주1) 제품전략2) 가격

  • [마케팅] [마케팅원론]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A+리포트)
  • 시장 점유율4) STP 전략 분석(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2) 목표대상 설정(Targeting)(3) Positioning5) 마케팅 믹스(1) Product(2) Price(3) Promotion(4) Place12. 베니건스와 현대자동차1) 엔젤 마케팅2) 베니건스와 현대자동차의 엔젤마케팅13. TV 홈쇼핑1) 홈쇼핑 시장의 현황2) 제품 전략3) 고객 서비스 전략4)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근거한 고객관계관리 전략5) 우수 상품 공급업체의 확보 및 관계전략6) 물류 및 배송 서비스 전략14. 진로소주1) 제품전략2) 가격

  • [부동산마케팅] 헤이리 아트밸리 마케팅에 관한 연구
  • 마케팅전략을 폈다고 정리할 수 있다. 키워드 : 헤이리 선정배경, 헤이리 아트밸리의 의미, 개발배경, SWOT분석, STP전략, 7Ps, 장소, 그린, 아트, 브랜드, 공동, 체험마케팅의 활용 헤이리 아트밸리의 마케팅성공사례에 관한 연구1. 머리말본 연구는 현재 수강중인 부동산 마케팅수업 중에 제출된 과제로 부동산 마케팅사례개발에 대한 조사 및 분석으로 통한 자체적인 해석이다. 우선 성공적인 부동산 마케팅 활동을 수행을 사례를 찾아보았다. 주제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