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팀조직의 설계와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팀조직의 개념과 배경
2. 팀조직의 설계와 관리
- 본문내용
-
오늘날의 조직들은 급변하는 시장과 기술 환경에 신속히 적응하지 못하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환경적응을 위해서는 조직의 유연성 제고가 대단히 중요해짐에 따라 팀조직을 도입하게 되었다. 그러나 팀조직의 개념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인하여 전통적인 부·과 조직을 단순히 팀으로 명칭만 변경하여 운영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또한 팀조직이 구성과 운영 방법도 전통적 조직의 그것과는 근본적으로 달라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운영 방법을 도입하지 못함으로써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1. 팀조직의 개념과 배경
팀조직은 그 종류에 따라 구성, 규모, 운영 방식 등이 많이 다르지만, 대개 팀조직을 “상호보완적인 기능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의 접근 방법을 가지고 신축성 있게 상호 작용하여, 결과에 대해 공동의 책임을 지는 조직단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정의에는 여러 가지 중요한 개념들이 들어 있으며, 이는 위계를 바탕으로 한 전통적 조직과는 상당히 다르다. 팀조직은 업무수행 과정에서 시너지를 가져올 수 있는 상호보완적 기능과 능력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축구팀의 경우 다른 강점들을 가진 11명의 선수가 맡은 주임무는 다르지만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상호작용을 하면서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팀조직은 공동의 목표가 분명해야 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업무의 배분, 작업 방법, 일정계획, 통제 등에 관해서도 스스로 정하고 집행하는 단위이며, 결과에 대해서는 공동으로 책임을 지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회계원리(토론)_분식회계를 작성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는가(찬성) 아니면 법에 금지사항이고 윤리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분식회계를 작성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가 (반대)
- [세무회계] 원천징수 연구
- 도미노피자마케팅전략,피자시장분석,마케팅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조직행동론] 유한킴벌리의 동기부여 이론 적용 및 성과
- [배당정책] 배당의 형태와 지급절차, 배당정책의 결정요인
- [IMC] SNS 광고 전략을 위한 반스(Vans) 브랜드 분석
- [유체역학] 야구공의 회전수에 따른 낙차를 이용한 최적화 방안
- 모두투어 마케팅 전략분석과 모두투어 경영전략분석과 경쟁우위전략분석및 모두투어 새로운 대안제시
- SK에너지 해외진출 사례
- [기업분석]대형할인점 이마트(E_mart)소개와 환경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