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론] DUPONT 듀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DUPONT 기업 선정이유
1.2 DUPONT 기업소개_개요
1.3 DUPONT 기업소개_역사
1.4 DUPONT 기업소개_사업영역
1.5 DUPONT 기업소개_기업이념


2. 본론

2.1 흑색화약회사에서 화학회사로의 혁신
2.2 화학회사에서 에너지회사로의 혁신
2.3 화학회사에서 헬스케어 회사로의 혁신
2.4 화학회사에서 농업 등 통합과학회사로의 혁신
2.5 화학회사에서 바이오회사로의 혁신

3. 결론

3.1 현재 DUPONT의 현재상황
3.2 시사점_장수비결에 대한 시사점
3.3 시사점_DUPONT의 나아갈 방향성

본문내용
1. 서론

1.1 DuPont 기업 선정 이유

장수기업에 대한 개인별 사례 조사 결과 나타난 수많은 장수기업 중 조원들의 가장 눈을 끄는 문구가 있었다. 그것은 “세계에서 가장 존중 받는 기업”이라는 문구였다. 사실 현대에 접어들면서 무한 경쟁시대에 접어들고 그에 따라 기업의 수명은 10년을 지속하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50년 이상, 100년 이상 명맥을 유지하는 장수기업들은 분명 연구의 대상이 될만한 가치가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끝나지 않고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이라는 타이틀이 붙는다면? 기업이 200년 이상을 유지하는 것 뿐만 아니라 존경 받는 기업으로써 장수해온 기업이라면?
화학기업 듀폰은 올해로 207주년을 맞은 회사다. 미국 경제전문지 ‘fortune’이 1955년 ‘500대 기업’을 선정한 이래 한번도 빠지지 않고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는, 다국적기업 Top 50에서 현재 34위를 달리고 있고 화학분야에서는 1위를 달리고 있는 기업이다. 또한 Fortune지 선정 2000년 화학산업 부문 “가장 존경 받는 기업”에 뽑힌 기업이다. 간단히 드러난 약술적 표현만 봐도 듀폰은 분명 숨겨진 역량과 비밀이 많은 기업이라는 직감이 들었다. 그리고 시대를 초월하는 듀폰이라는 기업은 어떤 기업인지 궁금했다. 더군다나 세계 제1의 화학 산업 기업이면서도 친환경적 기업으로 인정받고 예우 받고 있다는 사실이 우리 조원들이 듀폰이라는 기업에 더욱 몰입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세계에서 연구기업의 명가로 인정받음과 동시에 윤리적 기업경영을 선도하며, ‘전자통신과 생명공학(Bio)’ 등의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는 ‘듀폰’ 이란 기업이 어떤 곳인가? 무한 경쟁시대에서 듀폰이 현재까지 유지하는 경쟁우위는 어떤 것인가? 200년 이상의 전통을 자랑하는 그들의 기업 경영방식은 어떠한가? 이를 통해서 우리가 배울 수 있고 또한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답을 찿아보려 한다.

참고문헌
- http://nsst.tistory.com/entry/GE-Dupont%EB%93%80%ED%8F%B0-Philips%ED%95%84%EB%A6%BD%EC%8A%A4-Hitachi%ED%9E%88%ED%83%80%EC%B9%98%EC%9D%98-%EC%82%AC%EC%97%85-%EB%B3%80%ED%99%98
- SERI
- http://www.casemarketing.com/2002-03.html
- http://dreamusn.kr/Home/board/bbs/board.php?bo_table=whois&wr_id=302&sfl=&stx=&sst=wr_hit&sod=desc&sop=and&page=1
- http://www.insightinstory.com/html/board.php?boardName=board_notice&mode=view&b_no=122&page=1&code=&keyfield=&key=
- 포스코 경영연구소
- 동향리포트 2010-01) 해외 주요 농기업 사업 및 R&D 현황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첨단산업용 수퍼 섬유 기술 동향’ (강박광)
- ‘부직포의 현황과 전망’
- ‘산업용 섬유의 현황 및 당면과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
  • 전략적 제휴를 맺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보완적 자산은 기술력, 자본력, 생산능력, 경영능력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기술력의 향상이다. 국내기업간 경쟁의 치열로 협력관행이 정착되어 있지 않아 국내의 전략적 제휴가 활발하지 못하며, 정부가 유도하는 공동기술개발 프로그램의 경우에도 참여 업체간에 협력보다는 여전히 경쟁적 대립을 유지하는 경우가 많다. Ⅲ.결 론이상에서 우리는 전략적 제휴의 개념

  • 글로벌기업 듀폰의 인재육성과 기업문화& 글로벌 전략과 시스템
  • DUPONT 글로벌전략과 시스템Strategy1234과학기술 활용역량 결집나일론, 테플론, 라이크라 등의 혁신으로 매년 듀폰 과학기술상 시상전 세계의 다양하고 광범위한 사업부 영역을 하나의 듀폰 으로 결집 기업인수성장 분야 진출듀폰 자체적으로 4대 메가 트렌드를 선정하여해당 성장분야로의 진출을 꾀함 신 사업의 기업을 인수하여혁신의 선도주자로 자리매김4. DUPONT 글로벌전략과 시스템System1234인재양성 시스템경영정보와 의사결정시

  • [운영관리] 듀폰의 6시그마
  • 듀폰만의 6시그마를 만들어라(9조 생각)Ⅵ. 듀폰의 6시그마의 성공요인① 조직 교육과 구성② 추적기술과 재무네트워크③인적자원 투자와 보상(9조 결론)Ⅶ. 참고자료Ⅰ. 서론 (Case Study를 시작하며.) 6시그마는 1987년 모토로라 마이클 해리(Mikel Harry)박사로부터 출발했다. 그 후 1995년 GE의 잭 웰치 회장의 전사적 경영 혁신 전략으로 확산되면서 국내 산업계에 도입이 되었다. 그 동안 수많은 기업에서 6시그마를 사용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

  • e-Marketplace 유형 효과 사례 성공전략
  • 경영 능력과 경험과 중소기업의 독창적인 아이디어, 빠른 의사 결정과 변신 능력 등의 강점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2007e-business 백서에서는 B2B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산업 부문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향후추진계획으로 정부는 그간의 B2B 거래 활성화를 저해하는 불투명한 거래관행,대중소기업 간 IT 인프라격차,e비즈니스 마인드 부족, 환경 및 제도 미흡 등의 요인들을 개선하고 B2B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 정책을 추진해나갈 방

  • [국제경영] 효성의 중국시장 진출
  • 론 방적사 등 다양한 종류의 나일론 원사를 생산하고 있다.또한, 효성은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하여, 0.5de급의 극세사, 100de에 이르는 mono사, 분할형 NP복합사를 비롯하여 도전사, 축광사, 원적외선사, 제균사, 흡한속건사 등의 고기능사를 개발, “MIPAN”이라는 브랜드를 내놓기도 했다.2.5.4. 폴리에틸렌 병(PET bottle) 효성 홈페이지, http://www.hyosung.co.kr/kor/products/productsbestpet.html1941년 영국에서 인조섬유용으로 개발된 PET는 듀폰(DuPont)과 임페리얼 케미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