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 수요예측(Demanding Forecasting) 절차 기법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수요예측의 정의와 중요성
수요예측의 필요성, 특성

수요예측의 절차
수요예측 기법의 종류
수요예측 사례

본문내용

수요예측의 정의와 중요성
수요예측의 필요성, 특성

수요예측의 절차
수요예측 기법의 종류
수요예측 사례

수요 예측의 정의와 중요성

수요예측이란 간단히 말해서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전망을 추정하는 것이다. 즉,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미래의 수요를 추정하는 것이다.
미래 사회는 불확실성과 동태성, 복잡성을 특징으로 하므로 미래의 수요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들을 고려하여 정확한 예측을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경영자 입장에서는 자기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해서 언제, 얼마나, 어디에서 수요가 발생할 것인지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경영자가 경영활동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예측대상이 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서 정확한 예측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다.
수요예측의 중요성은,
첫째, 기업운영지침과 함께 제조예산편성을 가능하게 하고
둘째, 재고손실을 줄일 수 있다.
셋째, 현재 생산능력을 기초로 한 공장설비를 효율적으로 이용 할 수 있다.
즉, 불필요한 설비투자를 배제할 수 있다.
넷째, 고용안정을 통해 노사관계의 개선이 가능하다.


 수요 예측의 필요성
- 수요예측은 기업 활동에 있어서 새로운 제품의 도입 시기, 제품설계, 가격수준 결정, 생산계획, 그리고 마케팅 등과 같은 주요 전략변수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상당히 중요하다. 미래에 대한 수요를 철두철미하게 예측하는 것이, 곧 기업경영을 함에 있어서 자원낭비를 방지하고 투자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SCM의 정의와 기능적,도구적 관점
  • 수요를 예측하여 수행하게 된다. 공급망에서는 보통 두가지 업무를 수행하는데 그 중 하나는 미리 사전에 주문받은 양에 대해 생산준비를 하는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예측생산을 하여 고객들의 구매에 대비하는 것이다. 통상적으로 공급망에서는 사전주문량과 예측생산량을 합해 총생산량을 결정한다. 이 때 사전 주문량은 고정된 것이기 때문에 별문제가 되지 않지만, 예측생산량은 언제든지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제조업 중심의 SCM기법미국의 제

  • [생산관리] 해외수요예측 사례 - 하이네켄
  • Forecasting and Replenishment)CPFR은 유통과 제조업체가 정보교환협업을 통하여 “One-Number” 수요예측과 효율적 공급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인터넷을 통한 기업간 Workflow이다. 이는 인터넷 상에서 실시간으로 공유되는 판매관련정보와 소비자 및 시장관련 정보가  제조업체의 생산관리 스케줄에 신속히 반영되어 Supply Chain상에서 변화에 대한 대응력이 높아진다. 따라서 정보의 통합으로 예측관리의 “One Number Process”가 이루어지고  수준 높은 공급, 판매 데

  • [SCM(공급사슬관리)] SCM(공급사슬관리)에 관한 고찰(사례 연구)
  • 운영비용 감소, 효과적인 수요 예측 및 생산 계획, 재고 가용률 증진을 통한 판매 증대에 있다. 유한킴벌리와 마그넷에서 3개 점포를 대상으로 시범운영한 프로젝트 성과는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현재 SCM프로젝트의 대상 매장인 마그넷 강변점, 서현점, 월드점 3개와 시행되지 않는 매장을 비교분석 해본 결과 SCM 구현 매장에서는 수요 예측, 재고 관리, 생산 계획, 적송 및 배송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반면, 시행되지 않고 있는 대부분의 매장

  • [생산운영관리] Costco(코스트코) 기업의 수요예측 및 재고(구매)관리
  • 수요예측 하여 공급자와 의 활동이 일어난다.또한 재고(구매)관리 역시 기업의 활동 중 기업의 최종목표인 이윤창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다. 재고는 불확실한 상태에서 꼭 필요한 것이지만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추가 비용들은 기업의 재정적인 상태를 어렵게 한다. 우리 생산운영관리 999조는 CostCo 기업의 정확한 수요예측이 기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재고(구매)관리에 대해서 통합적으로 방문조사 하였으며 조사에

  • 어게인 경영전략 CRM ERP KMS SCM EVA
  • 예측이다. EVA 모델의 경우는 미래 EVA를, DCF 모델의 경우는 미래 FCF (Free Cash Flow)를, PVED 모델의 경우는 미래 배당을 예측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DCF와 PVED 모델의 경우 기업가치는 모두 미래 예측치를 통해서 결정되고 따라서 약간의 예측에러가 큰 기업가치 에러를 유발할 수 있다. 반면 EVA 모델의 경우 기업가치의 상당한 부분이 현재의 자기자본 장부가치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예측에러로 인한 기업가치 에러의 문제가 그 만큼 줄어들 수 있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