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의 STP, 4P분석 및 개선 방안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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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동기
2. SM엔터테인먼트 소개
3. STP
4. 4P
5. 경쟁 기업 소개 - YG엔터테인먼트
6. 개선방안제시
7. 코멘트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선정동기



요즘은 TV를 보다 보면 어느 방송을 틀어도 소녀시대, 슈퍼주니어와 같은 아이돌이 등장한다. 현재 우리나라 음악계에서 아이돌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대한민국 아이돌 열풍의 주역에 SM엔터테인먼트가 자리잡고 있다. SM엔터테인먼트는 한국을 대표하는 엔터테인먼트 기업 중 하나이다. 현재 SM엔터테인먼트는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나아가고 있는 K-POP의 중심에 서 있다. 대한민국이라는 작은 나라의 음악이 어떻게 글로벌 음악 시장으로 진출하고 성장할 수 있었는지 SM엔터테인먼트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고자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기업소개

SM엔터테인먼트의 SM은 최초 설립자인 이수만의 이름 중 수만의 영문 약자를 따서 짓게 되었다. 1995년 2월 자본금 5000만원의 법인으로 시작하여 2000년 엔터테인먼트 업계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되었다. HOT, SES, 신화, FTTS가 대표적인 과거 SM의 소속 아티스트였으며, 현재 소속 아티스트는 유영진, 강타, 보아, 송광식, 추가열, 동방신기, TRAX, 천상지희,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이연희, 고아라, 손지창, 오연수, 윤다훈, 김민종, 홍록기, 표인봉, 김경식, 이동우, 이웅호가 있다.
현재 SM의 음원 및 소속 아티스트들은 아시아에서 자리매김을 하였으며, 그 외의 국가로도 진출하기 위해 발돋움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kfile?Redirect=Log&logNo=40121265133
한류콘텐츠 글로벌진출 활성화 컨퍼런스 관련 자료
http://reporter.korea.kr/reporterWeb/getNewsReporter.do?newsDataId=
148714450§ionId=PE_SEC_1_EDS0303008&call_from=extl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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