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국내제조기업의 6σ 6 시그마의 도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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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6σ의 정의.
- 탄생배경
-Mikel J. Harry 박사의 식스 시그마 정의
-6 시그마의 경영효과
-6 시그마의 계급제도

2. 삼성SDI 도입 사례.

3. 과제 및 대안

4. 6σ성공의 장애요인 및 성공요인

5. 결론.


본문내용
1. 6σ의 정의.
6σ 란?
미스(miss)나 에러(error) 발생률을 백만 분의 3.4(3.4/1,000,000) 이하로 한다는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설정하고 품질관리뿐만 아니라 마케팅, 엔지니어링, 서비스, 계획책정프로세스 등 경영활동 전반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전사적인 활동.

⇒ 무결함의 달성보다는 결함의 억제.

기존의 100ppm 경영을 훨씬 뛰어넘는 20세기의 마지막이자 21세기를 준비하는 일류 기업들의 각광받는 경영 혁신 기법.



6σ 의탄생배경
- 1987년 모토로라사에서 제품의 품질 향상을 목표로 시작.
마이켈 해리가 동료들과 함께 통계지식을 활용하여 개발.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 1992년 6σ활동 시작
ABB: 6σ를 전사적 개혁운동으로 발전
얼라이드 시그널: 1994년 6σ 컨셉/활동 정착
GE: 6σ 수준 달성을 5년 목표로 진행(타사 절반)
소니: 1998년 일본 국내에서 연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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