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 교역조건의 의의와 우리나라 교역조건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역조건의 의의
2. 교역조건의 종류
3.교역조건의 산출 방법
4. 우리 나라 교역조건의 특징과 변동 현황
- 본문내용
-
1. 교역조건의 의의
우리가 물건을 사고 팔 때에는 가능하면 싸게 사고 비싼 값으로 팔려고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국가간의 거래에 있어서도 싼값에 수입하고 비싸게 그리고 더 많이 수출하려고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꼭 그렇게만 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어쩔 수 없이 비싸게 수입하거나 싼값으로 수출함으로써 가격상 불리해지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이와 같이 상품수출입이 가격상 얼마나 유리해졌는지 아니면 불리해졌는지를 알아보고 또 그 원인을 규명하여 이를 무역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작성하고 있는 것이 교역조건이다.
교역조건이란 국가간에 상품이 어떤 교환비율로 교역되고 있는가를 말하는 것으로 재화와 재화간의 국제 교환비율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쌀의 가격이 1이라 하고 석유의 가격을 2하면 그때의 교역조건은 쌀1=1/2석유 또는 쌀2=석유1 이다. 따라서 교역조건이란 어떤 재화의 가치를 절대금액으로 표시하는 대신에. 다른 재화와의 교환량으로써 나타낸다는 의미에서 상대가격의 개념과 동일한 것이다. 이 재화간의 교역이 국내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국가간의 수입 및 수출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경우에 그 교환비율을 특히 교역조건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교역조건은 수출품의 종합가격지수와 수입품의 종합가격지수와의 비율인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