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 교역조건의 의의와 우리나라 교역조건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역조건의 의의
2. 교역조건의 종류
3.교역조건의 산출 방법
4. 우리 나라 교역조건의 특징과 변동 현황
- 본문내용
-
1. 교역조건의 의의
우리가 물건을 사고 팔 때에는 가능하면 싸게 사고 비싼 값으로 팔려고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국가간의 거래에 있어서도 싼값에 수입하고 비싸게 그리고 더 많이 수출하려고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꼭 그렇게만 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어쩔 수 없이 비싸게 수입하거나 싼값으로 수출함으로써 가격상 불리해지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이와 같이 상품수출입이 가격상 얼마나 유리해졌는지 아니면 불리해졌는지를 알아보고 또 그 원인을 규명하여 이를 무역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작성하고 있는 것이 교역조건이다.
교역조건이란 국가간에 상품이 어떤 교환비율로 교역되고 있는가를 말하는 것으로 재화와 재화간의 국제 교환비율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쌀의 가격이 1이라 하고 석유의 가격을 2하면 그때의 교역조건은 쌀1=1/2석유 또는 쌀2=석유1 이다. 따라서 교역조건이란 어떤 재화의 가치를 절대금액으로 표시하는 대신에. 다른 재화와의 교환량으로써 나타낸다는 의미에서 상대가격의 개념과 동일한 것이다. 이 재화간의 교역이 국내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국가간의 수입 및 수출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경우에 그 교환비율을 특히 교역조건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교역조건은 수출품의 종합가격지수와 수입품의 종합가격지수와의 비율인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