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 교역조건의 의의와 우리나라 교역조건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4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역조건의 정의
2. 우리나라의 교역특징과 변동현황
- 본문내용
-
교역조건이란?
통상 한 경제에서 수출하는 재화 및 서비스의 평균가격을 그 경제가 수입하는 재화 및 서비스의 평균가격으로 나눈 값으로 정의한다.
그 개념상 일반적인 상대가격과 전혀 다를 게 없음에도 불구하고 한 국민경제가 영위하는 무역의 평균적인 조건을 알려줄 수 있는 간단하고 대표적인 지표이다.
교역 조건의 종류
1) 상품교역조건
수출상품가격과 수입상품가격과의 비율을 뜻한다.
2) 총 교역조건
순 교역조건이 수출상품과 수입상품간의 가격비율로써 교역조건을 측정하려고 하는데 대하여 양자간의 수량비율로서 이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3) 소득교역조건
개발도상국의 경우처럼 증대하는 수입수요의 재원조달에 한계가 있는 경우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는 교역조건지표는 자국의 수출에 의한 수입능력의 크기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사용되는 교역조건지표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