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소비자 의사결정과 맥락효과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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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맥락효과의 개념 및 사례

2.맥락효과가 마케팅에 적용된 사례
• 광고모델의 맥락효과
• 영화이미지에 대한 맥락효과
• 인쇄매체의 맥락효과
• PPL 광고의 맥락효과
• 부정적인 초기맥락을 극복하기 위한 사례

3.맥락효과의중요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맥락효과의 개념 및 사례

맥락효과란 처음에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들의 처리 지침을 만들고 전반적인 맥락(사물 따위가 서로 이어져 있는 관계)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새로운 자극이 주어지는 상황 (예: 어느 한 시장에 신규브랜드가 진입하는 경우)에서 소비자들 인식의 변화로 인해 정규성이나 유사성 가정들이 위배되는 현상을 ‘맥락효과’(Context Effect)라고 한다. 그리고 이 맥락효과는 크게 유인효과(Attraction Effect), 타협효과(Compromise Effect), 범주화효과(Categorization Effect)로 구분할 수 있다.

※ 정규성 이론 : 새로운 브랜드가 시장에 침투할 경우 기존브랜드는 시장점유율을 잃거나 잘해야 유지를 한다는 이론

※ 유사성 이론 : 기존브랜드 중 새로 진입한 브랜드와 비슷한 브랜드일수록 더 큰 피해를 본다는 이론

① 유인효과(Attraction Effect)

자사의 A라는 브랜드가 경쟁에서 밀릴 경우, 자사의 제품보다 좀 더 열악한 새로운 브랜드B를 만들어 열등한 대안보다 좀 더 우월한 제품인 자사의 A제품이 더 많이 구매되도록 하는 방법을 유인효과라 한다.
즉, 자사 제품 간의 경쟁(가격, 품질)에 매출이익의 감소하는 경우, 미끼(bait)제품인 제품B를 전략적으로 시장에 출시, 제품A의 시장점유율 증가를 도와 영업이익의 극대화를 도모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호스트셀링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 TV프로그램 맥락효과를 중심으로
관련성 이론에서의 스키마와 맥락효과
생활정보신문의 광고게재위치 및 맥락효과에 대한 연구
도식에 기초한 유추적 전이에서의 맥락효과
외적 맥락효과가 회상과 개인에 미치는 영향
영화에서의 PPL 광고 효과 측정 이화여자대학교 양윤, 연세대학교 양충모
매일 경제 신문
프라임 경제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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