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경영학 관련서적의 특징은 그 내용을 체계적으로 나열하여 리스트를 만드는 것은 가능하나, 긴 줄글로 내용요약이 어렵다는 것이 여태까지 내가 읽은 몇 권 되지 않는 책들의 특징이었다. 어떤 리마커블(remarkable)한 제목의 책을 사서 읽어도, 결국 내용이란 것들은 자신의 성공신화에 대한 자서전적 전기이거나 아니면 경영학의 일정부분에 관한 조언이었던 것이다. 얼마 전에 눈에 띄는 제목 때문에 서점에서 덥석 집어 들게 되었던 “보랏빛 소” 라는 책만해도 그 분명한 예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에 있어서 제품은 소비자의 눈에 다른 것과의 분명적인 차별성을 가진 리마커블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 책 내용 전체에 흐르고 있는 맥락이다. 분명 그 책은 보라색 소라는 남다른 제목으로 내 시선을 끌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내용은 다른 책들의 그것과 별만 다르지 않았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보라색 소의 저자는 리마커블이라는 일반적인 단어를 보라색 소라는 조금 더 효과적인 대상에 비유한 것에 성공했다는 것은 분명 사실이지만, 그 책을 직접 읽는 독자로 하여금 마케팅과 제품에 관한 놀라울 만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데 또는 마케팅 환경을 깨닫는 데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다보면, 허(虛)할 따름이다. 그런 고민들로 괴로워하고 있는데, 인적자원관리 김성국 교수님이 독후감을 쓰라는 명목 하에 도서 몇 십 권을 추천해주셨다. 처음에는 강의 계획서를 보고 ‘독후감 비중 얼마 안 되는데 나중에 읽어야겠다.’ 하면서 안일하게 대처하였다. 그러면서 폭풍처럼 중간고사 기간이 지나고 추천 도서 목록을 살펴보았는데, 몇 권의 책이 눈에 들어왔다. 그 중 나의 고민의 해결책이 되어 줄 것 같은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다 싶은 순간 정리를 시작했다남한산성3층 서기실의 암호진심진력신경끄기의 기술밀레니얼은 왜 가난한가?나부터 작은 것부터 지금부터물은 답을 알고 있다독서는 나를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세종처럼(소통과 헌신의 리더십)효과적인 대화와 인간관계이 모든 걸 처음부터 알았더라면한국 고대사 다시 쓰여져야 한다그 사랑 놓치지 마라당태종이 묻어버린 연개소문의 진실이스라엘 탈피오트의 비밀사람을 남겨라끌리는 것들의 비밀공
독후감 모음집(102권)순서목 차순서목 차굿라이프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대한민국이 우리에게소중한 이유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도시의 패배살인자의 기억법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인어가 잠든 집조선 직장인 열전우아한 관찰주의자지혜의 기술지적자본론(모든 사람이 디자이너가 되는 미래)하버드 새벽 4시 반철학의 힘아주 작은 습관의 힘너는 나에게 상처를 줄 수 없다태도의 품격가면 사축내가 혼자 여행하는 이유최
다.작가는 밤하늘을 보면서 크게 서사적 측면, 과학적 측면, 정서적 측면에 대해서 이야기한다.서사적 측면에서, 작가는 밤하늘의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옛날 사람들은 달을 보고 다양한 생각을 했었다. 보름달이 반달, 그믐달이 되고 다시 보름달이 되는 것을 보며 용이나 뱀이 달을 먹었다는 것이나 새로운 달이 태어났다는 것 등의 이야기가 문화권마다 다르게 퍼져있었다. 사람들은 밤하늘을 별개로 보지 않았고 지구에서의 일과 연관을 찾으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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