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마케팅조사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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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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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마케팅조사(marketing research)란 무엇인지 살펴보자.........................................2
1. 마케팅조사의 정의................................................................................................2
2. 마케팅 조사의 필요성...........................................................................................2
제2부 마케팅 조사의 단계.........................................................................................3
1. 문제의 발견(Problem Definition)............................................................................3
2. 예비조사(Exploratory Research).............................................................................4
3. 가설의 설정(Formulating Hypotheses)....................................................................4
4. 자료수집(Data Collection).....................................................................................4
5. 잠재수요(Market Potential)분석.............................................................................13
6. 마케팅조사의 어려움...........................................................................................13
7. 조사결과의 분석 및 보고서 작성...........................................................................14
8. 효과적인 마케팅조사를 위하여..............................................................................14
제3부 마케팅 조사 사례...........................................................................................16
1. 광고회사 '트렌드 읽기' 변했다…"설문통계보다 참여관찰" [동아일보].....................16
2. "고객님이 결정해주세요" [한국일보]..................................................................17
■ 참고문헌............................................................................................................18
- 본문내용
-
제1부. 마케팅조사(marketing research)란 무엇인지 살펴보자
1. 마케팅조사의 정의
마케팅조사의 대표적인 정의로 1961년 미국마케팅학회-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의 정의는 상품 및 서비스의 마케팅에 관한 제반문제에 관해서의 자료를 조직적으로 수집 기록 분석하는 것이라고 되어있다. 그린(E. Green)과 툴(S.Tull)은 문제해결에 중점을 두어 마케팅조사는 마케팅 분야에 있어 어떠한 문제의 식별 및 해결과 관련된 정보의 조직적이고도 객관적인 분석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마케팅조사(marketing research)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는 재화 또는 서비스의 흐름과 관련하여 기업이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것을 기록·분석하는 일이다. 시장예측·시장분석·광고조사·소비자조사 등은 모두 시장조사에 포함되며 그 일부를 구성한다. 시장조사의 목적은 경영자가 시장과 소비자의 뜻을 감안하여 적절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와 과학적 방법을 제공하는 데 있다. 즉 시장조사는 의사 결정자에 대하여 시장 내지 마케팅에 관한 매우 정확한 판단재료를 제공한다.
다음의 4가지로 더 명확히 알아보자
① 마케팅과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필요로 하는 정보 또는 자료가 무엇인지를 구체적 으로 파악하고· 명시한다.
② 이러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을 설계하고, 신뢰성과 타당성이 있는 참된 자료가 되도록 자료수집과정을 관리, 통제한다.
③ 수집된 정보(자료)의 결과를 통계적 방법에 의해 처리하고, 분석하고, 해석한다.
④ 이를 효과적이며 합리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의사결정에 적절히 활용되도록 하는 과정이다.
2. 마케팅 조사의 필요성
마케팅조사는 기업의 객관적이며 과학적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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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조사론 - 법문사 (임종원, 조호현, 신종칠)
* http://www.itdata.co.kr/column/200102/sisanews
* http://www.spconsulting.co.kr
* http://ftp3.baeoom.com/homepage_download/marketing/13.html
* 삼성경제연구소 (국제마케팅리서치 - 리서치테크닉 창고)
http://www.seri.org/fr/fPdsV.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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