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학] 일본의 소비자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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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비자운동의 배경
2. 일본 소비자운동의 시작
3. 시대별 소비자운동 전개
4. 일본 소비자운동의 특징

본문내용
1. 소비자운동의 배경

대량생산, 대량유통, 대량소비의 구조 속에서 소비자문제가 급증하면서 소비자불만이 점차 높아지기 시작하였다. 한편, 소득증대로 인한 물질적 풍요 속에서 소비자들의 의식과 기대가 높아지면서 소비자문제 및 소비자불만은 사회적 문제로 확대되었다. 이 같은 추세는 산업화가 진전된 나라에서는 어느 정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최근 들어 세계화, 지구촌화, 그리고 자유경제무역이 가속화되면서 한 나라의 소비자운동 및 소비자보호정책은 다른 나라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특히 일본의 소비자 정책은 대체로 우리보다 10여년정도 일찍부터 전개되기 시작하여 우리나라의 소비자정책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렇게 우리나라에 많은 영향을 주는 일본의 소비자 보호운동과 소비자정책에 대해 알아보자.

2. 일본 소비자운동의 시작

일본의 소비자운동은 영국의 로치데일(Rochdale) 소비생활협동조합이 소개되면서 소비조합 또는 구매조합 형태의 소비자운동으로 시작되었다. 세계대전이 발발함으로써 조합원들의 생활안정을 꾀하고 이익을 추구하는 형태에서 정보제공형의 소비자운동이 가세하게 되었다. 현대적 의미의 일본의 소비자운동은 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전개되었다고 할 수 있다. 세계대전 이후(1960년대) 일본경제는 1년에 10% 이상의 성장률을 갖는 등 계속적인 성장으로 풍요로운 사회를 맞게 되었다. 그러나 대량생산, 대량소비구조 속에서 소비자는 생산자에 비해 상품지식, 가격결정, 상품선택 등의 측면에서 불리하였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문제가 끊이지 않았다. 이 같은 소비자문제는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본 소비자들의 의식이 높아지게 되었고 소비자권리실현과 소비자보호운동이 우리보다 먼저 활발하게 전개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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