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thwest Airlines(최초 저가항공사)의 경영전략 [가격전략, 원가우위, fun 경영, Point to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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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 개요

기존 항공 산업 분석

주요 경영 전략

전략 실행의 성과

저가 항공사 실패 사례

국내 저가 항공사의 현 상황

본문내용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켈러허 회장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항공료가 큰 부담이 되지 않는 가격으로 책정된다면, 가까운 거리도 자동차를 타기보다는 비행기를 이용하고 싶어 할 것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집중적으로 단거리 상품들을 개발하였다.
또한 그는 출발지와 도착지간 평균 거리를 3백75마일로 하는 포인트 투 포인트 (Point to point)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이는 한 비행기가 두지점간만 왕복 운행함으로써 혹시 한 비행기가 연착되더라도 그 이후의 비행 일정이 모두 미루어지는 일이 일어나는 것을 막을 수 있게 개발된 시스템으로, 비행기가 연착되거나 함으로써 일어나는 비용증가와 고객들의 불편을 줄여준다. 다른 많은 항공사들이 바퀴살 모양의 hub-and-spoke 노선 속에서 출혈경쟁을 하고 있을 때,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그런 관행을 완전히 무시하는 대신 많은 이용객이 있어서 높은 이용 빈도가 보장되는 지역만을 대상으로 이들을 직접 이어주는 포인트 투 포인트 노선을 도입했고 이를 싼 가격에 제공하였다.
이렇게 단 46개의 공항만을 이용하면서도 하루에 2000회 이상 운항하는 경이적인 결과를 만들어내었고, 사우스웨스트 항공 노선이 있는 공항 중 규모가 큰 곳의 경우는 일평균 168회의 운항 횟수를 기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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