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학] 우리나라의 소비자운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소비자 운동(consumers movement)의 개념
2.소비자 운동의 의의
3.소비자 운동의 활동 대상
4.소비자 운동의 유형
5.우리나라의 시대별 소비자 운동 전개
6.한국 소비자 단체
7.현재 소비자 운동의 문제점
8.소비자 단체의 해결 방안
- 본문내용
-
1.소비자 운동(consumers movement)의 개념
소비자의 권리를 수호하고 확장시켜나가며 부정·불량상품문제, 상품의 안전성과 서비스문제, 환경문제, 독과점문제 등 소비자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민운동을 말한다. 소비자운동은 일제 하의 조선물산 장려운동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으며, 1950, 1960년대의 국산품애용과 물자절약, 일본상품 불매운동, 소비조합 1970년의 불량상품고발운동 등으로 점차 활성화되어 왔으나 아직도 광범위한 시민대중이 참여하는 대중운동으로 전개되지는 못했다. 그러나 1989년 초 백화점 사기 세일사건이 폭로되면서 소비자들의 권리의식이 고무되기 시작하고 소비자보호단체협의회를 중심으로,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소비자운동의 내용과 영역이 활성화되고 있다. 특히 이전의 상품고발이나 피해보상의 차원을 뛰어넘어 소비자의식 개발을 위한 교육, 정부에 대한 정책건의, 소비자권리보호를 위한 법·제도개선운동 등으로 적극화되고 있다.
2.소비자 운동의 의의
현대 경제 사회에서 기본적인 경제 주체는 생산자와 소비자 이다. 이 양자는 법적으로 대등한 입장이며, 경제의 기본 원이로 볼때는 소비자에게 주권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소비자와 생산자를 비교해 볼때, 소비자는 생산자에 비해서 경제적·사회적으로 너무나 비약한 존재가 아닐 수 없다. 학자마다 견해는 다르지만, 이러한 약자들이 자기 자신을 보호하겠다고 한 것이 소비자보호운동의 시발점 이라고 할 수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