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학] 우리나라의 소비자운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소비자 운동(consumers movement)의 개념
2.소비자 운동의 의의
3.소비자 운동의 활동 대상
4.소비자 운동의 유형
5.우리나라의 시대별 소비자 운동 전개
6.한국 소비자 단체
7.현재 소비자 운동의 문제점
8.소비자 단체의 해결 방안
본문내용
1.소비자 운동(consumers movement)의 개념
소비자의 권리를 수호하고 확장시켜나가며 부정·불량상품문제, 상품의 안전성과 서비스문제, 환경문제, 독과점문제 등 소비자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민운동을 말한다. 소비자운동은 일제 하의 조선물산 장려운동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으며, 1950, 1960년대의 국산품애용과 물자절약, 일본상품 불매운동, 소비조합 1970년의 불량상품고발운동 등으로 점차 활성화되어 왔으나 아직도 광범위한 시민대중이 참여하는 대중운동으로 전개되지는 못했다. 그러나 1989년 초 백화점 사기 세일사건이 폭로되면서 소비자들의 권리의식이 고무되기 시작하고 소비자보호단체협의회를 중심으로,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소비자운동의 내용과 영역이 활성화되고 있다. 특히 이전의 상품고발이나 피해보상의 차원을 뛰어넘어 소비자의식 개발을 위한 교육, 정부에 대한 정책건의, 소비자권리보호를 위한 법·제도개선운동 등으로 적극화되고 있다.



2.소비자 운동의 의의
현대 경제 사회에서 기본적인 경제 주체는 생산자와 소비자 이다. 이 양자는 법적으로 대등한 입장이며, 경제의 기본 원이로 볼때는 소비자에게 주권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소비자와 생산자를 비교해 볼때, 소비자는 생산자에 비해서 경제적·사회적으로 너무나 비약한 존재가 아닐 수 없다. 학자마다 견해는 다르지만, 이러한 약자들이 자기 자신을 보호하겠다고 한 것이 소비자보호운동의 시발점 이라고 할 수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은행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 우리나라 은행의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6 유한주,송광석(2005), 은행산업의 서비스품질 경쟁전략과 전환장벽에 관한 연구 : 국내 은행 이용 고객을 중심으로,숭실대학교, 품질경영학회지 7 이유재,김주영,김재일 (1996), “서비스 산업의 현황에 대한 실증연구,”소비자학 연구8 이학식 (1996), “지각된 서비스품질,결정요인 및 관여도,”한국 소비자학회 춘계 학술대회 발표논문집:서비스 경쟁력과 소비자9 이학식, 김영(2001),

  • [졸업][소비자학] 초등학생의 소비자교육을 위한 학교홈페이지 개발
  • 소비자교육의 특징 연구2.5 선행연구의 문제점3. 연구 문제 & 분석 대상 및 연구 방법3.1 연구 문제3.2 분석 대상 및 연구 방법○ 본론4. 연구 결과4.1 현재 초등학교 홈에이지 실태 분석4.2 사례 연구 - 유현 초등학교 홈페이지 분석5. 새로운 모형 제시5.1 우리가 만들 모형의 지향점 제시5.2 모형의 구체적인 방향 설정5.3모형5.4모형5.5모형5.6

  • 표시광고 공정화 법에 대하여
  • 문제점들, 상업광고에까지 강요되고 있는 공영논리와 시장논리의 부정, 중간광고 금지 및 법적 사전심의 등과 같은 법적 규제 문제가 해결해야 할 숙제로 제기되어 왔다.특히 인쇄매체 광고는 거의 통제 없이 게재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불법적 광고, 부당광고, 선정적 광고 등 문제광고가 적지 않게 게재되고 있고 이러한 문제광고가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악영향은 여간 심각한 것이 아니다. 언론사마다 광고윤리강령이나 기준, 심지어 어떤 경우는

  • [가정학과 공통] 최근 외식소비(급식포함)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 요인을 기술하고, 각 요인에 의한 외식소비의 변화에 대해 구체적 사례
  • 소비자 행동론. 경문사.윤대순(2009). 관광경영학원론. 백산출판사.한국외식사업연구소(2010). 외식사업분석. 외식사업연구소.신재영 외(2000). 외식소비에 관한 연구 : X세대를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유영욱(1999). 불황을 이겨낸 파워광고. SK홍보. 광고정보.김태준(2009). 소비지출 구성비의 변화와 정책시사점-금융조사보고서. 한국금융연구원.김민정 외(2008). 소비욕구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 소비자학연구.백용창(2001).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 속성과

  • (건강보험론 A형) 국민보건서비스방식에 대하여 약술하시오
  • 방안직장가입자의 표준보수월액을 폐지하고 연간보수총액을 12등분한 보수월액 기준으로 부과하고 지역가입자의 부과표준 소득도 폐지하여 실제 점수에 의거 보험료를 부과하게 된다. 또한 지역가입자의 보험료 하한선은 하향조정하여 생계형 체납자의 보험료 부담을 경감하고 보험료 납부계층으로 유도하여 제도에 대한 무임승차(free-rider)를 억제하고, 휴직자에 대한 보험료 경감제도를 도입하여, 직장가입자가 무급 또는 유급으로 휴직하는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