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경영] 옥션과 G마켓의 합병과 오픈마켓 시장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합병 직전의 상황
•합병과정
•공정위가 합병을 승인한 이유
•옥션과지마켓의 합병이 미칠 영향
•swot분석을 통한 이베이코리아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합병 직전의 상황
옥션과 G마켓의 합병 직전의 오픈마켓 시장은 옥션과 g마켓이 각 각 1, 2위의 시장을 점유 전체 시장의 70%가량을 과점하고 있는 상태였다. 오픈 마켓의 규모는 2003년 8000억원 상당의 규모에서 2008년 연간 거래 액이 6조를 넘어섰고, 2010년에는 12조원을 넘어서는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성장의 원인으로는 저렴한 유통비용과 낮은 진입장벽, 개인 창업 붐, 일반 쇼핑몰과 달리 별도의 비용이 필요 없이 자유로운 진입, 출입이 가능한 오픈 마켓의 장점과 경쟁구조로 되어있는 오픈 마켓 시스템이 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된다.
합병 전의 G마켓과 옥션을 간단히 비교하면 매출액은 2006년 기준으로 옥션 1621억 G마켓 1542억으로 비슷하고 회원 수는 2007년 기준으로 1800만 명 대 1240만 명으로 회원 수에서는 옥션이 압도적이나 2007년 상반기 매출액은 옥션 837억에 비하여 G마켓이 1036억으로 다소 높은 매출을 기록했었다.
이베이가 국내 오픈 마켓 시장 점유율을 확고하게 굳히기 위한 계획이 주된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오픈 마켓의 초창기 국내 오픈 마켓은 옥션이 독보적이었다. 이로 인해 국내 오픈 마켓 시장에 진입하려는 이베이에게는 큰 난제였다. 진입을 할 경우 장기간 광고, 홍보, 마케팅을 위한 많은 지출이 있어야 하고 그 지출의 소득이 보장된 것도 아니었다. 이에 이베이는 국내 오픈 마켓 시장의 독보적인 존재인 옥션을 인수했지만 얼마 가지 않아 G마켓에게 주문수량은 물론 매출까지 압도당하면서 옥션을 이용한 마케팅 계획과 매출계획은 물론 시장 점유까지 불안한 상황이 되자 인터파크에 1조 6천억 원에 G마켓도 인수하였다. 인수 후 이베이는 옥션과 G마켓은 "2년 전 주식 인수로 계열사가 된 후 합병은 그에 따른 일반적 수순"이라며 "2년간 계열사 형태로 공조해 온 만큼, 합병 이후에도 당장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경쟁사들의 걱정과 우려를 알고 있는 만큼, 시장에 기여하고 중소판매자들과 동반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강화 하겠다"고 말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사례] 옥션 vs G마켓(지마켓) 분석
  • 시장의 질적 상승으로 온라인 시장은 미래 성장성과 가능성으로 전도유망하다.2. 선정 동기오픈 마켓의 선발기업이며 시장수익률 1위를 차지해왔던 옥션이 2006년 후발기업 G마켓에게 1위 자리를 빼앗겼다. 두 기업은 현재 온라인 쇼핑업계에서 1, 2위를 다투며 업계를 이끌어나가는 주도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옥션이 선두자리에서 후발기업들에게 진입장벽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결과였을까 G마켓은 옥션의 문제점을 꼼꼼히 분석하고 자신들만의

  • [경영전략] 11번가 소비문화의 형태에 따른 이윤창출 극대화 방안
  • 오픈마켓 전용 이동통신 요금제를 제공키로 했다.이렇게 ‘이동통신과 인터넷 쇼핑몰’로 새로이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11번가’는 1,2위 기업인 g마켓과 옥션이 세계최대 온라인 쇼핑몰 ebay에 인수합병되는 시장상황에 봉착하게 되었다. 국내 오픈마켓 1위 업체인 인터파크 지(G)마켓과 2위 업체인 옥션의 기업결합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조건부 승인을 받아 이로써 국내 오픈마켓 시장점유율이 90%에 이르는 초대형 인터넷쇼핑몰 업체가 출현하게

  • 수평기업결합 이베이옥션과 G마켓의 기업결합 사례분석 수평 결합 의미
  • 수평기업결합 - 이베이옥션과 G마켓의 기업결합 사례분석목차 Ⅰ. 수평 결합 의미Ⅱ. 이베이옥션 G마켓 결합 사건 개요Ⅲ. 시장 구조 및 실태Ⅳ. 경쟁 제한성 평가Ⅴ. 결합 후 손익 변화 및 관련 이슈Ⅵ. 결론 Ⅰ. 수평 결합 의미1. 수평 결합 정의동종업종간 합병을 의미하며, 대형화로 인한 시장점유율 증대, 마케팅비용 절감, 시장지배력 강화로 가격선도가 가능해 진다.2. 수평 결합 심사 기준(1) 수평결합 심사기준(가) 경쟁을 실질적으로 제한

  • [조직경제학] 이베이eBay의 한국 진출-옥션,G마켓 인수와 합병
  • 옥션 인수)eBay G마켓 인수eBay G마켓으로 eBay 옥션 인수 합병참고 자료목차국내 오픈 마켓은 G마켓과 옥션의 거래액이 약 70%를 차지하는 과점 시장의 형태를 띄고 있다.오픈마켓 시장 현황옥션과 G마켓의 거래액을 합치면 오픈마켓의 시장점유율의 약 70%가 넘는다. 지난해 G마켓 거래액은 4조7000억원, 옥션 거래액은 3조1000억원에 달했다.2000년 2월 화려하게 일본 진출eBay 아시아 진출(일본의 예)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기업인 eBay의 일본 진출은 모든

  • 옥션의 성공 경영전략 마케팅
  • 옥션의 성공 경영 마케팅1. 오픈마켓의 정의2. 오픈마켓의 현황3. 오픈마켓의 특징4. 옥션의 기업연혁5. Online Marketplace6. Business model7. 온라인 쇼핑환경 분석8. 옥션의 성공요인 분석9. 옥션의 자사 분석10. 옥션의 CRM 마케팅 전략11. 옥션의 SWOT 분석12. 옥션의 마케팅 믹스 분석13. 옥션의 경쟁사 분석14. G마켓의 강세15. 옥션의 문제점 및 향후 전략CONTENTS1. 오픈마켓의 정의- e- 마켓플레이스 개념의 C2C 서비스판.구매자 제한없이 자유로운 시장 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