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경영] 옥션과 G마켓의 합병과 오픈마켓 시장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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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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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병 직전의 상황
•합병과정
•공정위가 합병을 승인한 이유
•옥션과지마켓의 합병이 미칠 영향
•swot분석을 통한 이베이코리아의 발전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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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병 직전의 상황
옥션과 G마켓의 합병 직전의 오픈마켓 시장은 옥션과 g마켓이 각 각 1, 2위의 시장을 점유 전체 시장의 70%가량을 과점하고 있는 상태였다. 오픈 마켓의 규모는 2003년 8000억원 상당의 규모에서 2008년 연간 거래 액이 6조를 넘어섰고, 2010년에는 12조원을 넘어서는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성장의 원인으로는 저렴한 유통비용과 낮은 진입장벽, 개인 창업 붐, 일반 쇼핑몰과 달리 별도의 비용이 필요 없이 자유로운 진입, 출입이 가능한 오픈 마켓의 장점과 경쟁구조로 되어있는 오픈 마켓 시스템이 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된다.
합병 전의 G마켓과 옥션을 간단히 비교하면 매출액은 2006년 기준으로 옥션 1621억 G마켓 1542억으로 비슷하고 회원 수는 2007년 기준으로 1800만 명 대 1240만 명으로 회원 수에서는 옥션이 압도적이나 2007년 상반기 매출액은 옥션 837억에 비하여 G마켓이 1036억으로 다소 높은 매출을 기록했었다.
이베이가 국내 오픈 마켓 시장 점유율을 확고하게 굳히기 위한 계획이 주된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오픈 마켓의 초창기 국내 오픈 마켓은 옥션이 독보적이었다. 이로 인해 국내 오픈 마켓 시장에 진입하려는 이베이에게는 큰 난제였다. 진입을 할 경우 장기간 광고, 홍보, 마케팅을 위한 많은 지출이 있어야 하고 그 지출의 소득이 보장된 것도 아니었다. 이에 이베이는 국내 오픈 마켓 시장의 독보적인 존재인 옥션을 인수했지만 얼마 가지 않아 G마켓에게 주문수량은 물론 매출까지 압도당하면서 옥션을 이용한 마케팅 계획과 매출계획은 물론 시장 점유까지 불안한 상황이 되자 인터파크에 1조 6천억 원에 G마켓도 인수하였다. 인수 후 이베이는 옥션과 G마켓은 "2년 전 주식 인수로 계열사가 된 후 합병은 그에 따른 일반적 수순"이라며 "2년간 계열사 형태로 공조해 온 만큼, 합병 이후에도 당장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경쟁사들의 걱정과 우려를 알고 있는 만큼, 시장에 기여하고 중소판매자들과 동반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강화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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