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전략] 한국GM, GM 글로벌 핵심으로 급부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GM의 소개
개요
연혁
조직

Ⅱ. GM의 글로벌 전략
개요
아시아시장 전략
중남미시장 전략
유럽시장 전략
글로벌 시장에서의 GM분석

Ⅲ. GM의 한국시장 전략
한국자동차시장 분석
한국시장 진출과정
한국시장 전략
한국시장에서의 성과

Ⅳ. 소감문
본문내용
Ⅰ. GM의 소개
1. 개요
GM(General Mortors)은 미국 디트로이트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생산업체이다. William Durant가 1904년에 Buick을 인수함으로써 탄생한 GM은 자동차 생산 업체 중 가장 큰 규모의 시장을 보유 하고 있다. GM이 자동차 생산 업체로써 1위를 차지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이 최대 규모의 시장 보유이다. GM이 최대 규모의 시장을 보유하고, 다양한 유통경로를 가질 수 있었던 큰 요인으로는 GM의 다양한 제품 브랜드를 들 수 있는데, GM의 시작이 여러 기업의 합병에서 시작됐다는 사실과 현재 11개의 제품브랜드와 그 외 자회사로 거느리는 기업들이 있다는 사실은 이 같은 사실을 전적으로 설명한다.

캐딜락(Cadilac), 뷰익(Buick), 쉐보레(Chevrolet), GMC, 폰티악(Pontiac), 새턴(Saturn), 험머(Hummer), 사브(SAAB), 홀덴(Holden), 오펠(Opel), 복스홀(Vauxhall) 등 11개의 브랜드를 통해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고 있으며 또한 한국GM(구 GM대우)등을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다.

2. 연혁
1904년 William Durant가 쓰러져가는 Buick 인수를 시작으로, 1908년 Oldsmobile을 인수하면서 회사이름을 General Motors Company로 바꾸고, 이후 Cadillac, Pontiac 등을 차례로 합병한 것에서 시작된다. 즉, GM은 다른 자동차 회사와 달리 그 시작이 여러 회사의 합병으로 시작했다.
국내 자동차 기업 브랜드 Identity 에 관한 연구(2006)에 의하면 GM은 1911년에 수출 전담회사가 출범하면서 세계기업으로서의 첫걸음을 내디뎠고, 1919년에는 GM판매회사를 설립했으며, 금융자회사인 GMAC를 건설하면서 자동차할부 금융도 시작했다.
1936년 경영 상태가 악화되면서 한때 파산선고를 당하기도 했던 GM은 경영혁신을 통해 안정을 되찾았다. 1957년 GM은 제품의 차별화를 바탕으로 한 Full line up 이라는 System 도입으로 큰 변화를 준다. 이러한 GM의 정책으로써, 당시 다양한 제품을 요구하는 시대적 분위기를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http://kari.hyundai.com)
- GM, GM대우를 글로벌 개발기지로 육성
- GM, GM대우 활용, 소형차 전략 강화
- GM, 동남아 진출 강화
- GM, 아시아 전략 강화
- GM, 중남미에 대규모 투자 계획
- GM, GM대우차를 아ㆍ태 상품개발 허브로 육성
- GM, 고강도 구조조정 통한 '뉴 GM' 출범
- 중국시장에서의 기반을 강화하고 있는 GM
- 변화하는 GM의 아시아사업전략
- GM의 남미시장 전략 변화
- 뉴 GM의 글로벌 제품 전략
- 2011년 4월 한국 자동차판매 동향
- 2011년 자동차시장 동향
GM KOREA(http://www.gm-korea.co.kr/)
제너럴모터스(www.gm.com/)
쉐보레(www.chevrolet.co.kr/)
한국지엠톡블로그(blog.gm-korea.co.kr/)
뉴스기사
- http://www.100mirror.com/1071
-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502640
- http://skroh21.blog.me/60122688376
- http://www.dongabiz.com/Business/Marketing/article_content.php?atno=1202038101&chap_no=1
- http://www.autonmotor.com/815
-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105/e2011051917392847580.htm
-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2&newsid=02132006596186928&DCD=A00203&OutLnkChk=Y
-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1&nkey=2011110400831000221&mode=sub_view
-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612850&g_menu=022200&rrf=nv
-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11024000120
-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51248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자인경영] 경영 전략으로서의 디자인(한국,일본,미국)
  • 전략은 자동차 경정비점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와 현대자동차와 카맨섀과 같은 벤쳐기업들을 기존과 같은 경정비 사업에서 변모한 모습으로 경정비 시장에 진출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였다.5). 웨스턴 조선 호텔 : 품질 경영2000년 5월, 유럽의 금융잡지 는 웨스틴조선호텔을 세계 5대 호텔, 한국 최고의 호텔로 선정한 바가 있다. 86년의 세월 동안 흔들림 없이 자리를 지켜온 웨스틴조선호텔은 전통성과 현대성, 기능과 디자인의 조화로

  • 우리나라 글로벌 기업의 현 위치와 나아가야 할 방향
  • 글로벌 기업 개관글로벌 기업의 부침□ 장기간 세계시장을 지배해오던 전통 강자들이 고전- 세계 최대 자동차업체인 GM과 포드의 신용등급이 정크본드(투자 부적격) 수준으로 추락- 美 최대 장거리 전화회사 A&T가 지역 통신업체 SBC에 인수되고, 델타․노스웨스트 항공 등이 잇달아 파산 위기에 직면□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무장한 새로운 디지털 강자가 등장- 구글은 키워드 중심의 타깃광고로 인터넷 검색시장의 1위 업체로 급부상하며 마이

  • [국제 마케팅] 국제협상 사례(전략적 제휴, 국제 M&A, 기술이전, 갈등관리 협상, 통상협상 사례, 등..)
  • GM상표로 판매되었다. 물론 지엠은 르망 생산에 필요한 핵심부품과 기술을 제공하고, 대우자동차는 값싼 노동력과 생산기술을 제공한 전략적 제휴이다.둘째는 제 3 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글로벌기업이 손을 잡는 것이다. 이 같은 국제판매제휴는 원전, 발전소, 시멘트공장 건설과 같은 대형 플랜트 판매에서 많이 볼 수 있다. 한국의 원전건설에 ABB와 GE가 공동마케팅을 하는 것이 좋은 예이다. 또한 이라크 전후 복구사업에 두산중공업,

  • [글로벌경영] sm엔터테인먼트(SM Entertainment) 국제경영전략
  • 글로벌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연구한 결과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Ⅱ.본론 1.『SM Entertainment』 소개『SM Entertainment』는 음반기획 및 제작 / 배급 / 유통, Licensing, Publishing, 가수/연기자 Management, Agency, Star Marketing, Internet / Mobile Contents 사업, Academy 사업 등을 영위하는 한국을 대표하는 Entertainment & Media Group으로, 지난 2000년 4월에 국내 Entertainment 기업으로는 최초로 KOSDAQ에 등록되었다.『SM Entertainment』는 음악의 Trend, 유행의 Trend, 문화의 Trend와 Code를 정

  • [국제경영] 자동차산업의 국제화 전략
  • 한국자동차 산업의 국제화I-I 한국 자동차 산업의 국제화 현황최근 세계 자동차산업은 북미, 유럽 등 성숙시장의 중심에서 중국, 인도 등 신흥국가 시장으로 경쟁초점이 이동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차원의 개발, 생산, 판매, 조달의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고, - 경쟁 핵심요소도 차량의 품질 및 가격경쟁력 뿐만 아니라 친환경자동차와 저가자동차의 개발능력, 원가경쟁력의 확보가 매우 긴요하다고 밝혔다. 이러한 자동차산업의 환경변화에 우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