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경영] 경영 전략으로서의 디자인(한국,일본,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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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경영전략으로서의 디자인, 즉 디자인경영을 소개.
한국과 일본과 미국을 비교하여 각기 다른 디자인 경영의 양상을 소개.
풍부한 사례수집 및 분석, 한국의 디자인 경영의 현주소를 기업의 입장에서 분석.
A+ 받음
목차
1. 디자인 경영의 정의
2-1. 세계 디자인 경영의 시작
2-2. 한국의 디자인 경영의 시작
2-3. 일본의 디자인 경영의 시작 - 국가 이미지 디자인
2-4. 미국의 디자인 경영의 시작 - 정책과 교육
3-1. 일본의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3-2. 한국의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4. 산업시대의 디자인 경영 - GM과 포드
5-1. 문화적 디자인 경영 전략 - 일본
5-2. 문화적 디자인 경영 전략 - 한국(SK텔레콤/쌈지)
6. 디지털 시대의 디자인 경영
7. 글로벌 기업들의 디자인 경영 전략 사례
1). IBM사 : Identity 혁신 전략
2). APPLE사 : 차별화 디자인 전략
3). 소니의 바이오 노트북 : 소형화 전략
4). SK speed mate : 고객이 행복 할 때까지
5). 웨스턴 조선 호텔 : 품질 경영
8. 한국 디자인경영의 현주소
본문내용
국내의 경우 LG전자와 삼성전자가 디자인경영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양 사는 산업자원부로부터 99년
과 2000년에 각각 디자인경영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LG전자는 디지털 LG라는 기업 비전을 실천하기
위한 핵심역량의 하나로 디자인을 꼽고 있다. 이미 90년대 초반부터 디자인과 개발이라는 개념을 정
립, 디자인을 제품개발 단계 이후에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개발보다 선행돼야 하는 것으로 보고 디자
인연구소를 주축으로 삼고 있다.
 삼성전자의 디자인경영은 그룹차원에서 디자인혁명의 해를 선언하며 디자인 우선경영을 천명하고
있는데서 그 단초를 읽을 수 있다. 최고경영자의 의지와 더불어 경영일선에서 일관된 디자인 경영전략
을 펼치고 있는 것.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은 96년 신년사에 앞으로는 디자인과 같은 소프트한 창의력
이 기업의 소중한 자산이자 기업경영의 최후 승부처가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삼성은 97년 아시아기업 최초로 미국 IDEA 금상을 수상했고 비즈니스위크지 선정 디자인우수기업 2
위에 뽑히는 등 삼성의 디자인 리더십은 곳곳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로 세계적인 브랜드 가치평
가기관인 인터브랜드사의 99년 평가자료에 따르면 삼성, 소니, 파나소닉, 필립스 등 4개 글로벌 전자기
업의 디자인지수는 89, 95, 92, 88로 나타나 삼성의 디자인수준이 세계적인 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삼성은 특히 디자인경영센터 내에 디자인선행개발(creating new business) 그룹
을 만들어 차세대 디자인에 대한 콘셉트를 만들고 디자인원형을 발굴해 상품화가 실현되도록 이끌고
있다.
참고문헌
기업을디자인하자, 디자인산업진흥원, 2000
디자인 경영(정경원) 디자인 하우스
디자인경영, 안그라픽스, 1999
etnews.co.kr 2001
월간 디자인 2000
한국경제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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