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중단] 학업중단의 개념과 유형 및 원인, 학업중단청소년의 특성과 문제, 적응 유형, 복지정책현황 및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업중단] 학업중단의 개념과 유형 및 원인, 학업중단청소년의 특성과 문제, 적응 유형, 복지정책현황 및 과제


목차

학업중단

Ⅰ. 학업중단의 개념과 유형

1. 학업중단의 개념
2. 학업중단의 유형

Ⅱ. 학업중단의 원인

1. 가정 관련 요인
2. 학교 관련 요인
3. 개인 심리 관련 요인
4. 지역사회 관련 요인

Ⅲ. 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과 문제

1. 학업중단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1) 학업 지속에 대한 불안과 갈등
2)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외로움
3) 기성세대에 대한 불신
4) 부정적 자기평가와 돈에 대한 지나친 집착
2. 학업중단 청소년의 문제

Ⅳ. 학업중단 청소년의 적응 유형

1. 정착형
1) 진학형
2) 직장취업형
3) 취업준비형
2. 비정착형

Ⅴ.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복지정책 현황 및 과제

1.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복지정책 현황
2.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정책적 제언
1)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예방적 접근
2) 학업중단 청소년의 학교 복귀 및 학교생활 적응교육 실시
3) 대안학교의 개념과 기능의 확장
4) 직업훈련 프로그램의 확대
본문내용
학업중단

1. 학업중단의 개념과 유형

1) 학업중단의 개념

학업중단이란 정규학교 소속자 중 비행, 질병, 가계 곤란, 이민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학업을 지속하지 못하고 학교를 그만두는 경우를 말한다(교육법전). 즉,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재학 중에 학업을 중단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청소년 자신, 가정, 학교, 전체 사회에 존재하는 다변적인 요인들이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학업중단의 개념과 유형 및 원인, 학업중단청소년의 특성과 문 관련 논술이 아주 유용하였음
  • 22150***
    (2019.12.10 09:59:4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참고문헌 좀 부탁드립니다.
  • ds5***
    (2015.04.26 19:09:19)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yjlee3***
    (2014.05.11 15:33:01)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업중단 청소년과 가출 청소년을 위한 복지 정책
  • 학업중단 청소년과 가출 청소년◆ 목 차 ◆Ⅰ. 청소년 문제행동1.청소년 문제행동 개념-법으로 본 개념-심리적으로 본 개념Ⅱ. 학업중단1.학업중단 개념2.학업중단 유형3.학업중단 원인4.학업중단 특성5.학업중단 청소년의 현황6.학업중단 청소년의 문제7.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복지 현황 및 과제8.사례Ⅲ. 가출 1.가출 정의2.가출 유형3.가출 원인4.가출 현황5.가출 청소년의 문제 6. 가출청소년을 위한 복지정책 및 과제7.가출청소년 프로

  •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
  • 문제에 접근을 해보았다. 지금부터 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Ⅱ. 학교중퇴청소년의 정의 및 현황1. 학교중퇴청소년의 개념 및 특성1) 중퇴의 정의 및 유형‘중퇴’란 ‘중도 퇴학’의 준말로, 학생이 학교를 다니던 중 졸업 전에 다니던 학교를 그만 두거나, 학교공부를 지속하지 못하게 되는 것과 교칙을 어긴 학생에게 학교를 그만두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유사하게 사용되는 용어로는 학교중도탈락, 학업중퇴, 학업실패, 학업중단, 학업탈

  • 청소년복지론 - 청소년 가출
  • 청소년 복지론청소년과 가출목차청소년가출의 정의 및 유형청소년가출의 원인청소년가출의 현황 및 문제가출청소년을 위한 정책 및 서비스청소년가출에 대한 과제Q&A느낀점1. 청소년 가출의 정의 및 유형가출청소년의 정의가출청소년의 유형유혜진1) 가출청소년의 정의24시간 이상 집에 들어가지 않음부모의 허락을 받지 않은 18세 미만의 청소년여성 가족부부모나 보호자의 동의 없이 하루 이상 무단으로 집에 들어가지 않은 행위청소

  • 학업중단(퇴학, 학교중퇴)이론,발생원인, 학업중단(퇴학, 학교중퇴)추세,문제점, 학업중단(퇴학,학교중퇴)사례, 학업중단(퇴학,학교중퇴)대책마련
  • 학업중퇴의 원인을 밝히려는 연구이다. 그러나 이 이론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존재한다. 좌절된 자아존중감 이론은 학업중퇴의 원인을 개인의 낮은 자아존중감의 문제로 파악하려고 하였다. 반면 참여이론은 청소년과 학교환경과의 상호작용, 즉 학교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런 점에서 두 이론은 근본적인 차이가 존재한다. Ⅲ. 학업중단(퇴학, 학교중퇴)의 발생원인학업중단 발생 배경요인은 매우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겠으나 개인적 특성

  • [청소년복지] 14장 집단따돌림문제, 15장 학교 밖 청소년문제
  • 14장 집단따돌림문제15장 학교 밖 청소년문제< 목 차 >14장 집단따돌림 문제1. 집단따돌림의 정의 및 유형2. 집단따돌림의 원인3.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4.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실태와 대책15장 학교 밖 청소년 문제1. 학교 밖 청소년의 원인과 개념2.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관점 및 당면문제3. 학교 밖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4.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코멘트14장 집단따돌림 문제1. 집단따돌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