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 해결방안 연구학교 밖 청소년의 길 찾기를 위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청소년은 이 나라, 아니 우리 인류 공동체의 미래이기도 한데 산업화와 더불어 사회의 급격한 변화가 야기 되었고 그로 인하여 인간 소외 내지는 물질 만능주의가 대두 되어서 점점 사회 전반적인 흐름이 타인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사라지고 있음에 부응하여 발달과정선상에서 불완전하고 불안가운데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도 시대적인 어려움과 더불어 혼돈의 시대를 맞이하여 방황하는 청소년들이 많아지게 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여러 가지 이유들로 인해 학교를 떠나 생활하는 청소년들이 증가함을 알 수 있다.
교육통계연보에 따르면 전국 초·중·고교생 중 학업을 중단한 학생은 2005년 5만 7,148명, 2006년 7만 796명, 2007년 7만 3,494명으로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그들의 미래가 사회 전반에 걸쳐서 문제해결 과제로 남게 되고, 이 사회에 미칠 부정적인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그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고 느껴서 이 연구의 필요성을 갖게 되었다.
연구 목적은 학교 밖 청소년들의 문제와 처한 상황에 대한 올바른 인식으로 그들이 처한 환경과 마음의 상처를 치료해주고 범죄로부터 보호함으로써 더 큰 사회문제로 발전되게 않게 하는 방법을 모색하여 온 인류를 밝은 미래로 이끌어 갈 주역으로 성장하게끔 하게 하는 데 있다.
본론의 내용으로는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발생원인 및 문제점, 유형과 특징, 생활실태와 문제점, 길찾기를 위한 방안과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정책적 대응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연구 방법은 문헌 고찰과 각종 연구 보고서 및 신문 기사를 스크랩하여 이용하였고, 여러 시도의 지자체 간행물도 참고 하였다.
Ⅱ. 본 론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현재 정규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지칭하는 말로, 학교 밖 청소년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중도 탈락 청소년, 자퇴생, 탈학교 청소년,비(非)학생 청소년, 중퇴 청소년, 부등교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김찬호, 2005년; 조용태·배영태,2003) 등이 있다.
학교를 떠난 청소년을 대부분 ‘학교 부적응’의 관점으로 이해한 1980년대 후반의 경향을 반영하는 중도탈락을 이숙영 등(1997) 은 “학교를 그만두는 현상을 지칭하는 것으로 외형적으로는 학교를 그만 두지 않았지만, 실질적으로는 학업을 포기한 상태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교육부는(1997) 학교중도탈락을 “청소년 자신, 가정, 학교, 전체 사회에 존재하는 다변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학교공부를 중단하게 되는 일종의 사회일탈 현상으로 정의하였다.
1990년대 말부터는 좀 더 가치중립적인 입장을 반영하는 용어로서 ‘학업 중단자(학업중단 청소년)’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 하였다. (조 병주·소수연·오충광·정민재·박성호 2004), 김찬호(2005)는 학업중단 청소년이 “학교를 도중에 그만두었거나, 어떤 문제가 있어서 퇴학을 당한 청소년”을 가리킨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Ⅳ. 참고자료
1. 학교를 넘어선 학교 서울시대안교육센타 도서출판민들레 2004
2. 대안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 박경임·이상주 청소년학연구(11) 2004
3. 청소년환경론 한국청소년개발원편 교육과학사 2010
4. 학교 밖 청소년 지원모형 평가와 발전방향 금명자 저 한국청소년상담원
2005
5. 학교 밖 청소년 길찾기 한국천소년상담원연구보고서 2004
6. 자립지원의 현재와 미래 한국청소년상담원연구보고서 2004
7. 학업중단 청소년지원 관계기돤 워크샵-학업중단청소년 지원대책 실행방안
한국청소년상담원 2003
8. 각종 신문기사 스크랩
* 각 주
주1) 연구보고서 06 ‘학교 밖 청소년 실태와 정책적 대응방안’ 청소년개발원
주2) 청소년상담문제 연구보고서(50) 한국청소년개발원 2004
주3) 허철수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서비스 자원개발 및 적용’ 2004 주4)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서 한국청소년개발원 2004
주5) 주2)와 동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지역아동센터 실습기관분석보고서 A+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사회복지현장실습
- 1주 2강에서 제시한 외식산업의 특성과 범위 및 타산업과의 관련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외식산업의 범위를 정리한 후에 외식산업이 타 산업(제조, 금융, ICT 등)과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를 제시하시오.
-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사회복지개론] 사회보장의 소득재분배 유형과 효과를 설명하시오
-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 배경을 서술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 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후,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및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정하시오(클라이언트는 학습자 자신으로 설정)
- 사회복지 실천과 연관되어 있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조사하고 조사한 사례에 본인이 사회복지사라는 가정 하에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대처방안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사회복지개론)
- [인종차별과 여성문제] 스킨헤드와 명예살인에 대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