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 해결방안 연구학교 밖 청소년의 길 찾기를 위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은 이 나라, 아니 우리 인류 공동체의 미래이기도 한데 산업화와 더불어 사회의 급격한 변화가 야기 되었고 그로 인하여 인간 소외 내지는 물질 만능주의가 대두 되어서 점점 사회 전반적인 흐름이 타인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사라지고 있음에 부응하여 발달과정선상에서 불완전하고 불안가운데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도 시대적인 어려움과 더불어 혼돈의 시대를 맞이하여 방황하는 청소년들이 많아지게 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여러 가지 이유들로 인해 학교를 떠나 생활하는 청소년들이 증가함을 알 수 있다.
교육통계연보에 따르면 전국 초·중·고교생 중 학업을 중단한 학생은 2005년 5만 7,148명, 2006년 7만 796명, 2007년 7만 3,494명으로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그들의 미래가 사회 전반에 걸쳐서 문제해결 과제로 남게 되고, 이 사회에 미칠 부정적인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그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고 느껴서 이 연구의 필요성을 갖게 되었다.
연구 목적은 학교 밖 청소년들의 문제와 처한 상황에 대한 올바른 인식으로 그들이 처한 환경과 마음의 상처를 치료해주고 범죄로부터 보호함으로써 더 큰 사회문제로 발전되게 않게 하는 방법을 모색하여 온 인류를 밝은 미래로 이끌어 갈 주역으로 성장하게끔 하게 하는 데 있다.
본론의 내용으로는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발생원인 및 문제점, 유형과 특징, 생활실태와 문제점, 길찾기를 위한 방안과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정책적 대응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연구 방법은 문헌 고찰과 각종 연구 보고서 및 신문 기사를 스크랩하여 이용하였고, 여러 시도의 지자체 간행물도 참고 하였다.
Ⅱ. 본 론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현재 정규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지칭하는 말로, 학교 밖 청소년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중도 탈락 청소년, 자퇴생, 탈학교 청소년,비(非)학생 청소년, 중퇴 청소년, 부등교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김찬호, 2005년; 조용태·배영태,2003) 등이 있다.
학교를 떠난 청소년을 대부분 ‘학교 부적응’의 관점으로 이해한 1980년대 후반의 경향을 반영하는 중도탈락을 이숙영 등(1997) 은 “학교를 그만두는 현상을 지칭하는 것으로 외형적으로는 학교를 그만 두지 않았지만, 실질적으로는 학업을 포기한 상태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교육부는(1997) 학교중도탈락을 “청소년 자신, 가정, 학교, 전체 사회에 존재하는 다변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학교공부를 중단하게 되는 일종의 사회일탈 현상으로 정의하였다.
1990년대 말부터는 좀 더 가치중립적인 입장을 반영하는 용어로서 ‘학업 중단자(학업중단 청소년)’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 하였다. (조 병주·소수연·오충광·정민재·박성호 2004), 김찬호(2005)는 학업중단 청소년이 “학교를 도중에 그만두었거나, 어떤 문제가 있어서 퇴학을 당한 청소년”을 가리킨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1. 학교를 넘어선 학교 서울시대안교육센타 도서출판민들레 2004
2. 대안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 박경임·이상주 청소년학연구(11) 2004
3. 청소년환경론 한국청소년개발원편 교육과학사 2010
4. 학교 밖 청소년 지원모형 평가와 발전방향 금명자 저 한국청소년상담원
2005
5. 학교 밖 청소년 길찾기 한국천소년상담원연구보고서 2004
6. 자립지원의 현재와 미래 한국청소년상담원연구보고서 2004
7. 학업중단 청소년지원 관계기돤 워크샵-학업중단청소년 지원대책 실행방안
한국청소년상담원 2003
8. 각종 신문기사 스크랩
* 각 주
주1) 연구보고서 06 ‘학교 밖 청소년 실태와 정책적 대응방안’ 청소년개발원
주2) 청소년상담문제 연구보고서(50) 한국청소년개발원 2004
주3) 허철수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서비스 자원개발 및 적용’ 2004 주4)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서 한국청소년개발원 2004
주5) 주2)와 동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
  • 실태 및 사례Ⅳ 결론1. 결론 및 제언 인터넷 중독 해결을 위한 정부의 노력과 사회 복지적 방안2. 꿈꾸는 조의 대안 제시Ⅴ 부록1. 설문지2. 설문지 척도 3. 한국게임산업진흥원의 청소년 게임 과 몰입 집단상담 프로그램 지침서4. 인터넷중독 기숙형 치료학교 프로그램 세부 일정표 참고문헌Ⅰ서론1. 문제 제기우리가 맞이하는 사회는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화 사회로 새롭게 변환해 가고 있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나날이 늘어나는 정보를 수집,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학교 요인 ⑤ 지역사회환경 요인 4. 현황 1) 연도별 가출 청소년 현황2) 가출 요인5. 가출 경로1) 청소년들의 가출실태2) 가출청소년들의 근로실태3) 가출청소년들의 건강실태4) 가출청소년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5) 가출청소년들이 원하는 것6.가출과 학업 중단에 관한 설문조사 내용 및 결과 분석 1) 설문조사 내용 2) 가출에 관한 질문3) 학업 중단에 관한 질문7. 청소년이 원하는 가정 모델 찾기8. 가정모델을 찾기 위한 조사와 기타 방법들1) 사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열
  • 청소년 건강문제 유발(5) 적성과 능력 무시(6) 과도한 교육비(7) 사회, 인성, 가정교육 부재(8) 집단경쟁력 부재(9) 수도권 인구 집중 (10) 심각한 학벌주의4. 외국의 교육열 사례(1) 외국의 교육열 사례를 살펴보는 이유 및 목적(2) 사례 대상국가와 구체적인 내용(3) 외국의 교육열 사례 연구의 결론Ⅲ. 결 론 Ⅰ. 서 론 - -매년 11월만 되면 어김없이 언론매체에서는 대학수학능력평가시험에 관한 기사 및 뉴스가 나온다. 긴장하는 수험생들, 재수학원

  • [사회복지] 10대미혼모 현황, 문제점 및 정책
  • 문제와 주거문제도 있으며, 경제적 문제로 양육을 하더라도 경제적 능력이 없게 되면, 외부의 도움이라도 받게 되어, 경제적인 부담이 덜게 되지만, 외부의 도움이 없는 상황이면 생활을 영위하기 어렵다. 하지만 아직까지 청소년 미혼모를 위한 실질적인 복지정책은 없으며, 또한 10대 미혼모 발생을 예방하는 프로그램도 아직까지 미약한 실정이다. 우리는 학교사회복지의 포커스로 하여, ‘그것이 알고 싶다’ - 715화를 통해, 청소년 미혼모의 실태를

  • [청소년 복지론] 학교밖 청소년문제
  • 학교밖청소년문제IndexⅡ학교밖청소년에 대한 관점 및 당면문제학교밖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Ⅲ학교밖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Ⅳ결 론Ⅴ학교밖청소년문제의 개념과 원인Ⅰ기사를 통해 알아보는 학교밖청소년 문제< 청소년 학교이탈 이유는 ‘낙인과 무시’>2011. 03. 16. 제주일보 - 김현종 기자청소년들이 학교를 떠나는 가장 큰 이유는‘낙인과 무시’란 조사결과가 나왔다. 청소년문제를 고민하고 대안을 모색하는‘청소년이 행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