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14장 집단따돌림문제, 15장 학교 밖 청소년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4장 집단따돌림 문제
1. 집단따돌림의 정의 및 유형
2. 집단따돌림의 원인
3.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4.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실태와 대책


15장 학교 밖 청소년 문제
1. 학교 밖 청소년의 원인과 개념
2.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관점 및 당면문제
3. 학교 밖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
4.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

코멘트
본문내용
2.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관점 및 당면문제
①학교 밖 청소년의 특징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문제론(p150~151) 2006 교육과학사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개인적인 특성을 일반화 하기는 어렵지만 학업중단의 다양한 원인과 유형에도 불구하고 중퇴청소년이 지니고 있는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중퇴의 원인에 있어 개인적인 요인보다는 학교적, 사회적 요인 등 환경적인 요인이 많이 작용한다. 학업태만, 성적불량, 무단결석, 교칙위반 등의 학교부적응과 같은 개인적인 요인도 청소년의 개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학업을 중단하도록 학교에서 방출하는 요인과 사회에서 끌어당기는 촉발요인이 크게 작용한다.
둘째, 중퇴청소년들은 문제아 또는 실패자라는 사회적 낙인으로 소외감과 좌절감을 경험하고, 이는 비행이나 범죄로까지 연결되는 경향이 크다.
셋째, 대다수 청소년에 있어 학업중단을 결심하는 동기가 자신의 문제상황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능동적인 대처라기보다는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으로부터 도피하거나 어쩔 수 없는 불가피한 상황에서 행해지는 경우가 많이 있다.

②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관점
청소년을 주변인이라고 한다면 학교 밖 청소년의 경우는 주변인 중의 주변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교 밖 청소년들은 청소년들이 발달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은 물론 문제아 또는 실패자라는 낙인과 소외감, 좌절감 등으로 인하여 이중의 고통을 겪는다. 이러한 학교 밖 청소년들에 대한 관점은 부정적인 관점이 많이 작용을 한다. 단적인 예로 중퇴는 직업선택의 기회제한에서부터, 실업, 복지에 대한 의존, 비행행동까지에 이르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Erickson은 비행청소년에 대한 관점을 강제적 접근, 조력적 접근, 발달론적 접근으로 나누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정책론
  • 복지정책의 영역사회복지정책의 내용협의의사회복지정책소득보장정책사회보험, 공공부조, 각종 수당제도 등건강보장정책국민건강보험, 의료보호 및 부조, 공부 부담제도 등주택정책주택저당대부제도, 공공임대주택, 국민주택,주거환경개선사업 등대인적사회서비스아동 및 청소년복지, 노인복지, 여성복지,장애인복지정책 등사회복지정책의 영역사회복지정책의 내용광의의사회복지정책교육정책영유아보육, 저소득 중ㆍ고등학교

  • 사회복지정책론
  • 복지정책과 급여 대상 집단1. 자격조건의 형태※ 참고 : 사회복지정책의 대상2. 왜 서로 다른 자격들을 필요로 하는가?11장. 급여의 수준1. 현금급여2. 현물급여12장.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 전달 체계1. 전달체계의 평가기준2. 전달체계의 유형과 평가13장. 사회복지정책과 재정 조달 문제1. 사회복지재원의 조달2. 재정관리방식14장. 사회복지정책 평가1. 개념과 의미2. 사회복지정책 평가의 모형과 종류15장. 사회복지 정책 변화에 대한 전망1.

  • [사회과학, 사회복지, 사회정책] 사회복지정책론 - 총정리 요약
  • 복지정책의 영역사회복지정책의 내용협의의사회복지정책소득보장정책사회보험, 공공부조, 각종 수당제도 등건강보장정책국민건강보험, 의료보호 및 부조, 공부 부담제도 등주택정책주택저당대부제도, 공공임대주택, 국민주택,주거환경개선사업 등대인적사회서비스아동 및 청소년복지, 노인복지, 여성복지,장애인복지정책 등사회복지정책의 영역사회복지정책의 내용광의의사회복지정책교육정책영유아보육, 저소득 중ㆍ고등학교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 복지학을 공부하면서 내가 자신이 없어하는 분야도 있지만 소명감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는 분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나에게 주어진 분야에서 열심히 성실하게 살아가는 것 또한 나의 몫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되짚어 생각해보니 나는 오래전부터 아동・청소년들과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하고 있었음을 새삼스레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이미 청소년분야에 관심을 갖고 공부도 하고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더불어 청소년 분야에서 최선을 다

  • 복지현장 실습현장 보고서 - 보라매청소년 실습 보고서 - 19개의 보고서 묶음
  • 복지학을 공부하면서 내가 자신이 없어하는 분야도 있지만 소명감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는 분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나에게 주어진 분야에서 열심히 성실하게 살아가는 것 또한 나의 몫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되짚어 생각해보니 나는 오래전부터 아동・청소년들과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하고 있었음을 새삼스레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이미 청소년분야에 관심을 갖고 공부도 하고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더불어 청소년 분야에서 최선을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