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뉴코아의 현 마케팅 전략 분석과 미래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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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뉴코아 자사 분석
1.2. 현 마케팅 전략

2. 시장 분석
2.1. 백화점 시장 분석
2.2. 아울렛 시장 분석
2.3. 백화점 시장과 아울렛 시장 비교

3.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시

4. 요약 및 결론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뉴코아 자사 분석

뉴코아아울렛 매장은 총 19개로 대부분 수도권에 집중해 있다. 뉴코아를 소유하고 있는 이랜드 리테일의 경우 뉴코아 매장 외에도 2001 아울렛 매장 11개, NC 백화점 매장 6개, 동아 백화점 3개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백화점과 아울렛 역시 수도권 지역에 대부분 집중되어 있다. 이랜드 리테일의 자체 조사에 따르면 이랜드그룹 계열매장이 도심형 아울렛 시장의 약 80%를 선점하고 있다고 한다. 교외 형 아울렛 같은 경우에는 신세계와 롯데가 경쟁하고 있는 구도다.
뉴코아는 30년 패션사업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Know-How)를 바탕으로 고품질의 상품을 저가로 공급하고 있으며 유명브랜드의 경우에는 50% 이상의 할인을 통해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가격을 제시하고 있다. 뉴코아는 실제로 자사 홈페이지에 “국내외 유명 브랜드를 365일 50~80% 가격으로 드리는 백화점식 고품격 아울렛입니다.”리고 설명해 놓았다. 이처럼 뉴코아는 중저가 아울렛 시장에 특화되어 있다. 실제로 뉴코아는 ‘고객 소득을 2배로’라는 경영이념으로 모든 가격거품을 제거하고 최고의 제품을 1/2 가격으로 제공하여 고객만족을 주기 위해 구매담당자들이 1년에 200일 이상을 해외 30여 개국을 돌며 공급계약을 맺고 있다.
이러한 아울렛 시장에서의 독점적 위치와 축적된 노하우에도 불구하고 뉴코아는 아울렛 시장에서 철수하고 백화점 시장으로의 진출을 꾀하고 있다. 이랜드 리테일 입장에서는 마진이 더 높은 백화점 시장이 매력적일 수밖에 없고, 아울렛 시장에는 여전히 2001 아울렛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될게 없다고 본다. 그러나 백화점 시장을 상위 3사가 과점 형태로 장악하고 있는 상화에서 백화점 시장은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후에 이 점에 관해 자세히 언급하겠다.


참고문헌
[논문]
권순기 외 1명(2005), 「韓·美간 아울렛 스토어의 경쟁력요인에 관한 비교 연구」.
손권식(2000),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백화점 자사브랜드 운영현황 사례연구」.
한설(2009), 「아울렛점포의 경쟁요인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단행본]
박찬수(2011), 『마케팅 원리』, 제4 판 ; 서울 : 법문사.
이준안 외 3인(2011), 『CEO Information』, 제798 호 ; 삼성경제연구소.
한국슈퍼체인스토어협회(2010), 『2010 유통연감』, 서울 : 한국슈퍼체인스토어협회 출판부.

[보고서]
신세계 유통산업 연구소(2011), 「2012년 유통업 전망」.

[신문기사]
『매일신문』, 2011.11.24.
『아시아경제』, 2011.11.11.
『아이뉴스24』, 2011.9.29.
『조선비즈』, 2011.10.24.
『한국경제』, 2006.11.22.
『한국경제』, 2010.7.5.
『한국경제』, 2011.10.5.

[인터넷 사이트, BBS 게시판 등]
뉴코아 아울렛 인터넷쇼핑몰.
이랜드클럽 멤버십.
NC백화점 송파점.
The E.Land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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