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전략] 이랜드의 위기와 극복과정(다각화, 지식경영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980년 눈내리던 이화여대앞 2평 남짓한 매장에서 시작한 이랜드...
2.1994년 이랜드는 새로운 세계에 대한 동경을 꿈꾸고 있었다...
3.1997년 그 더운 여름날보다 뜨거웠던 그 회장실 안에서는...
4.Q&A

본문내용
E-LAND기업사례

1980년 눈내리던 이화여대앞 2평 남짓한 매장에서 시작한 이랜드...

이랜드는 현재 모기업인 성인캐주얼의 ㈜이랜드, 아동복/내의 부문의 ㈜리틀브렌, 국내유일의 패션 할인 백화점인 ㈜이천일아울렛, 액세서리/숙녀캐주얼/식품사업 등의 ㈜이엘인터내셔날, 캐릭터 사업과 인테리어 사업의 ㈜리드, e-business 전문 컨설팅 회사인 ㈜이랜드시스템스, 가구사업부문의 ㈜프란시아, 학교/교회건축/하우징 사업을 전개하는 ㈜이랜드 개발 등 모두 8개의 계열사로 구성되어진 큰 기업이다.

이러한 이랜드는 1980년 9월 이화여대 앞의 ‘ENGLAND’라는 보세매장에서 시작하였다. 이랜드의 창립멤버라고 할 수 있는 김의석 씨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처음 이랜드는 보세시장에서 독특한 디자인을 가진 의류 및 악세사리를 가져다 판매했지요. 박성수 사장과 같은 교회에 다니는 친구 몇몇이 여대 몇 군데 앞에 같은 간판을 걸고 물건을 팔았습니다. 이른바 의류체인점의 형태를 취했던 셈인데, 당시는 이름이 잉글랜드였었습니다. 나중에 국명을 브랜드로 사용할 수 없다고 해서 ‘ng'를 빼고 이랜드로 명칭을 바꾸었습니다. 우선 독특한 디자인이 여대생의 눈길을 끌었고 가격이 싸다보니 부담이 없어, 두 팔을 벌리면 닿고도 남을 좁은 가게가 항상 학생들로 붐볐습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차기현. 『이랜드 2평의 성공신화』. 이너북. 2008.
박영은. 『명지대 글로벌경영전략 강의노트-기업수준의 전략1,2,3』. 2011.
BSC연구회. 『한국기업BSC 성공사례11』. 삼성경제연구소. 2006.
장세진.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5판)』. 박영사. 2010.

참고자료
이랜드 홈페이지 http://www.eland.co.kr/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eri.org/
코트라글로벌윈도우 홈페이지 http://www.globalwindow.org/
이랜드 건설 홈페이지 http://www.elandconst.co.kr/
2001 아울렛 홈페이지 http://www.2001outlet.com/
이랜드 웹진 http://www.emagazine.co.kr/
이랜드 스토리 http://eland.tihistory.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사례] E-Land 이랜드 경영전략 사례
  • 이랜드는 2000년을 지식경영의 해로 삼아, 세계최고의 지식회사로 도약해 나갈 것을 공표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90년대 후반의 외환위기에서 비롯된 회사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고 2000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룩하는 디딤돌이 되었다. 이랜드는 핵심역량인 패션과 유통사업에 집중하여 패션사업부문을 대형화 / 컨셉화에 초점을 맞춰 리노베이션하고, ㈜2001아울렛을 중심으로 한 유통사업 부문에 사업역량을 집중, ERP시스템

  • 이랜드그룹 기업경영전략분석및 이랜드 해외진출 기업전략분석과 이랜드 미래전망분석및 새로운 전략제안
  • 지식경영에 있다.이랜드는 창립 초기부터 독서를 장려하는 등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지식 향상에 힘써왔다.이러한 학습 활동의 기반은, 97년 외환위기 때 그 진가를 발휘하게 된다. 경영진은 이랜드의 위기의 원인을 외형 성장에 맞춰 경영관리 능력을 키우지 못한 데 있다고 판단, 안정적인 성장을 가능케 하는 경영방식으로 ‘지식경영’을 택하게 된 것이다. 이에따라 이랜드는 ‘98년 구조조정에서 ’지식경영‘전략을 경영의 중심축에 두고 추진하

  • 이랜드 지식경영
  • 지식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된 것이다.1980년 이화여대 앞 ‘잉글랜드’라는 자그마한 의류 점포를 출발점으로 시작한 이랜드는 현재 유통부문 3개, 패션부문 50여 개, 건설, 레저부문 8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독일의 푸마(sports)나 일본의 빅존(Jean) 들과 같은 해외 업체와도 제휴하며 사업영역을 확장시키고 있다. 하지만 항상 이랜드가 승승장구 했던 것 만은 아니다. 1997년 경제위기를 맞이하면서 큰 위기에 부딪히게 되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한국형 '시스템적 자율형'문화 구축아이덴티티 확립공유성협력성들어가며1997년 IMF 외환위기를 지나면서, 국내 유수의 기업들은 기존의 기업목표, 조직문화, 경영전략이 전면적으로 수정되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이른바 ‘혁신의 시대’ 가 도래한 셈이다. 특히 글로벌화의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면서, 기업이 끊임없는 자기수정과 발전을 거듭하지 않으면 그야말로 ‘눈 깜박 하는 사이에’ 도태되고 만다. 많은 기업가들은 이

  • 르카프 마케팅전략
  • 글로벌 브랜드들과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외환위기 여파로 화의와 법정관리에 들어갔던 화승과 국제상사가 매년 7~10%대의 성장세를 보이면서 외환위기 이전 수준의 매출을 거의 회복했다.국제상사의 프로스펙스는 지난해 1,625억원의 매출을 기록, 98년 법정관리에 들어가기 직전인 97년 매출(1,720억원)에 거의 근접했다. 특히 지난 2월 E1으로 인수되면서 10년만에 법정관리에서 탈출한 국제상사가 하반기부터 공격적인 경영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