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Chapter 10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Lean Production 사례 <NEC>
2. Lean Production 사례 <NIKE>
3. TPS 사례 <Canon>
- 본문내용
-
1. Lean Production 사례 <NEC>
도요타 자동차에서 처음 시작된 린 생산방식은 1970년대 중반 제1차 오일 쇼크로 인한 불황 속에서 원가절감과 생산성 향상 측면에서 더욱 진가를 나타내었다. 그에 따라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가전 등 다른 산업에도 확산되었고, 새로운 생산방식으로서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되었다.
일례로 일본 NEC사의 사례를 들 수 있다. NEC 나가도 공장은 PC, 워드프로세서, 프린터, 스캐너, 모니터 등 소비재를 생산하고 있다. 1993년 내수시장의 불황으로 매출액이 20%이상 감소하였고, 게다가 높은 원가구조로 인해 수익성이 저하되면서 공장이 폐쇄될 지경에 이르렀다. NEC의 나가노 공장 경영진은 공장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생산혁신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경영진은 생존전략의 일환으로 생산효율성 극대화에 주력하였다.
먼저, 생산의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근본원인이 불필요한 재고의 발생에 있다는 점을 깨달았다. 그리고 불필요한 재고발생의 원인은 생산 유연성을 저하시키는 컨베이어 생산방식에 있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큰 규모의 컨베이어 생산 방식을 개선해가기 시작하였다. 큰 규모의 컨베이어 생산라인을 뜯어내고, 유연성이 높은 작은 생산라인에 의해 운영되는 린 생산방식으로 개선한 것이다.
이를 통해 고질적인 재고량을 20%이상 줄일 수 있었고 차츰 경쟁력을 회복하게 되었다. 결국, 린 생산방식이 폐쇄위기에 처해 있던 NEC 나가노 공장을 희생시킨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