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쟁정보의 개념과 사례,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경쟁정보의 개념과 사례조사

Ⅱ. 특정 사례에 대한 SWOT 분석

Ⅲ. 한국적 경쟁정보 마케팅 전략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쟁정보의 개념과 사례조사

ABSTRACT
We are competitive intelligence team, so we invested competitive intelligence. In the chapter 1, we invested concept of competitive intelligence and cases that using competitive intelligence. We choose 4 case, Korea Asset Management Corporation , Sungkyunkwan University, Motorola, IBM.
Domestic case is 2 , Korea Asset Management Corporation , Sungkyunkwan University was selected. Korea Asset Management Corporation is representative public company, which seek knowledge-based management using competition information that do not much in domestic. Sungkyunkwan University is Korea's first University case as the first competitive intelligence is used.
Abroad case is also 2 , motorola and IBM. Motorola and IBM is a typical case with competitive intelligence. motorola has competitive team at first, it cause superior result. however, IBM let in competition information team too late, but it is case that succeed.

1. 경쟁정보(Competitive Intelligence, CI)
경쟁정보전문가협회(Society of Competitive Intelligence Professionals, SCIP)는 경쟁정보를 “한 회사의 계획, 의사결정, 운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 정보를 수집, 분석, 관리하는 체계적이고 윤리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경쟁정보활동은 첩보(Intelligence)활동과는 다르게 받아들여야 한다. 이는 경쟁정보가 첩보와는 다르게 경쟁사의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분석하는 것이므로 윤리적이고 합법적인 정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John E. Prescott and Stephen H. Miller. 세계 최강기업의 경쟁정보 베스트 프랙티스. 서울 : 시그마인사이트컴, 2002.

[학술논문]
김광수, 김승진. "국내 기업의 경쟁정보활동에 관한 현황조사." 대한경영학회지, 제21권, 제2호(2008. 4), pp.791-811
김광수 등. "한국기업과 미국기업의 경쟁정보활동에 관한 탐색적 비교연구." 국제경영리뷰, 제10호, 제3호(2006. 12), pp.153-169.
김광수, John E. Prescott, Ravi Madhavan. "한국기업과 미국기업의 경쟁정보활동에 관한 실증적 비교연구." 국제경영리뷰, 제13권, 제1호(2009. 3), pp.1-21.
김은경. "21세기 Information Professional을 위한 경쟁정보 커리큘럼 모듈 제안."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3권, 제1호(2002. 6), pp.133-156.
김지연, 이동기.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글로벌 전략." 專門經營人硏究, 제14권, 제1호(2011.4), pp.259-276.
김휘출. "인터넷을 이용한 경쟁정보수집."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3권, 제1호(2002. 5), pp.41-53.
김휘출. "지식경영을 위한 도서관의 역할."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0권, 제3호(1999. 6), pp.36-66.
권혜조, 강경훈. "대학도서관의 경쟁정보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9권(2002. 8), pp.69-74.
노정란, 이건창. "국내 공기업의 지식경영시스템 구축사례 연구." 한국문헌정보관리학회 제36권 제2호(2002. 6), pp.243-264.
박남규, 최윤희, 김효정. "삼성전자 모바일 사업부의 성장 모멘텀과 글로벌 플레이어 전략." 국제경영리뷰, 제14권, 제4호(2010. 12), pp.145-189.
이덕로. "모토로라의 교육훈련에 관한 사례." 연세경영연구, 제38권, 제1호(2001. 3), pp.113-132
이용재. "경쟁환경에서의 전문도서관·정보센터의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5권, 제2호(2004. 6), pp.155-173.
이용재. "Library Science Education and Competitive Intelligence in the United States."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3권, 제1호(2002. 6), pp.183-198.
이용재. "공공도서관 어린이서비스 마케팅 전략."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1호(2011. 5), pp.417-440.
한규훈 등. "애니콜과 모토로라 비교 분석." 經友論集, Vol.36(2005. 11), pp.87-112.

[학위논문]
김승법. 제조사 관점에서 스마트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별화 전략.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2011.

[전자자료]
글로벌 앱지원센터, , [인용 2011. 12. 16].
위키피디아 코리아, [인용 2011. 12. 4].
KESI 한국기업보안연구원 [인용 2011. 12. 10].
KT 경제경영연구소, , [인용 2011. 12. 16].
The competitive intelligence center(CIC) [인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에 대한 전반적 이해 연구- 판매, 인사, 회계, 재무, 경영 전략을 중심으로
  • 경쟁업체와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다양하고 발전적인 수익사업을 선정할 수 있었다. § 목 차 §Ⅰ. 최신 생산관리기법 3가지1. 적시생산제2. ERP :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3. SCM : 공급사슬관리Ⅱ. 기업의 고객중심 마케팅 전략 분석1. 고객중심 마케팅 개념과 사례2. 4P의 측면에서 분석한 CJ CGVⅢ. 학습조직에 성공한 기업의 공통점 3가지1. 학습조직의 개념2. 학습조직의 성공사례 - GE의 CAP프로그램 : 변화를 확고히 하라Ⅳ. 경영자가 회계정보를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전략적 제휴의 유형에 대해 조사하였다. 셋째, M&A를 실패한 사례와 성공한 사례를 조사하고 M&A가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넷째, 썬코리아전자, 인탑스, 두산그룹을 사례로 제시하여 리엔지니어링의 성패요인을 분석하였고, 국내 기업들의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 언급하였다.◆ 제11장 ‘전략적 경쟁우위의 확보’에서는 첫째, 경쟁우위와 비용우위, 차별화우위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비용우위와 차별화전략의 장단점을 살펴보았

  • [서비스 운영관리]서비스 운영관리 사례 분석-BBQ와 KFC의 성공과 실패사례.
  • 전략이 필요하다. 미국의 경우를 예로 보면, 2003년 제조업 종사자수는 전산업 고용자수의 12%에 불과하며, 글로벌 경쟁전략으로서의 아웃소싱과 오프쇼오링 경향 확대로 최근까지 2백만개 이상의 제조업 일자리가 사라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제는 서비스산업이 지난 세기 제조업이 경험해 온 것과 유사한 전철을 밟을 전망이다. 특히 IT 기반 서비스의 경우 비즈니스 프로세스상에서 정보 흐름이 제조업에서의 상품 흐름과 매우 유사한 모습을 하고

  • [마케팅성공사례분석] LG 싸이언 idea 아이디어 마케팅전략
  • 개념을 도입 ‘CYON idea’ 마케팅전략을 펼침으로써 그동안의 이미지를 탈바꿈하며 핸드폰 시장을 주도 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적인 마케팅사례를 분석하여 LG 싸이언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과 경쟁력, 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선정하게 되었다.2. 기업소개 (1) LG전자 소개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20 LG트윈타워TEL : 02-3777-1114URL : http//www.lge.co.kr대표 : 김쌍수 부회장사업영역: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즈(CDMA단말기, GSM단말기, 3G(WCDMA)단말기,

  • [경영학원론 C형]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창업 혹은 알고 있는 창업 사례 등을 생각해 보고 사업 기회의 발견 및 기회평가를 설명해보고 간략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보시오
  • 등 점포운영에 최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박정근 외(2016) 소자본 창업과 경영, 세학사최재희(2014) 소자본창업 어떻게 할까요?, 중앙경제평론사김갑용(2005) 소자본 창업, 김영사박주관(2001) 소자본 창업 바이블, 박주관창업컨설팅박주관(2004) 창업소프트, 성공경영학, 21세기북스윤준현(2009) 마케팅의 이해, 청목출판사하대용(2008) 마케팅, 학현사, 2008김성수(2008) 21세기형 글로벌 경영전략, 삼영사김용만(2001) 브랜드전략, 대명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