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후지제록스코리아(주)의 한국 진출 및 문화갈등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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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후지제록스코리아㈜에 대하여
3. 기업 운영에 있어서의 문화 갈등 사례
4. 기업 문화 차이로 인한 문화 갈등 사례
5. 해결 방안 및 조언
6. 참고
본문내용
2. 후지제록스코리아㈜에 대하여

본래 제록스 기업은 1906년 설립된 할로이드 사(社)를 전신으로 문서관리 및 컴퓨터 주변 기기를 제조하는 회사로 출발하였다. 1958년 할로이드 제록스를 거쳐 1961년 제록스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현재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 13개 국가에 운영 회사(Operating Company)를 두고 있으며 중국 상하이와 싱가포르에 국제경영그룹인 IBG(International Business Group)을 설립, 글로벌 비즈니스에도 힘을 쏟고 있다.
한국후지제록스㈜의 전신인 코리아제록스는 1974년 한국의 동화산업㈜과 일본 후지제록스 간의 기술 및 자본 합작으로 설립되었다. 코리아제록스는 한국 정부기관을 비롯해 금융기관 및 기간 산업체들에게 제록스 복사기를 도입했으며 자동화된 복사 시스템, 높은 생산성 및 퀄리티, 보통 용지를 사용할 수 있는 점 등을 내세워 국내 사무환경 변화의 중심에 서게 되었다. 1985년 코리아제록스는 국내 복사기 기장 점유율 44%를 기록하며 업계 1위에 오른다. 이후 1998년 일본의 후지제록스가 동화산업의 보유지분 50%를 인수하면서 완전한 후지제록스 자회사로 변경되었고 이어 1999년 한국후지제록스㈜로 사명이 변경되었다.
한국후지제록스㈜는 “한국 내 기업의 사무 생산성 향상에 공헌하며, 21세기 글로벌 시대의 한국 경제발전에 기여한다.”라는 기업이념 아래 디지털 상품의 활용에 의한 네트워크화, 컬러화를 주도하고 문서관리절차의 생산성 향상을 도모, 신뢰와 경영의 투명성에 기반을 둔 새로운 경영방침을 구축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는다. 강한 회사, 즐거운 회사, 정다운 회사라는 모토아래 주주와 고객을 위해 양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익을 창출하고, 직원들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도우며, 사회 및 지구환경에 공헌할 수 있는 회사를 목표로 나아가고 있다.
한국후지제록스㈜의 모기업인 후지제록스 그룹의 미션은 첫째로는 지식의 창조와 활용을 추구하는 환경의 구축이며 둘째로는 세계의 상호 신뢰와 문화 발전에 공헌하는 것, 마지막으로 개개인의 성장의 실감과 기쁨의 실현이다. 또한 ‘공유할 가치(shared value)’로 고객만족, 환경의식, 높은 윤리관, 과학적 사고, 전문가적 정신, 협동 정신, 다양성의 존중, 신뢰와 타인에 대한 배려, 즐거운 마음, 모험심을 선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 기업은 경영방침에 있어 신(新)노사문화, 현장밀착경영, 노사 간 파트너쉽을 통한 노사화합경영을 추구하고 있으며 순환형 재활용시스템(closed loop system), 환경보전활동을 통한 친(親)환경경영과 함께 제록스 그룹의 기업철학인 ‘질적인 리더쉽(Leadership through Quality)’를 바탕으로 한 품질 경영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후지제록스코리아㈜는 2010년 매출액 4470억을 달성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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