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KTF 대 SK텔레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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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경영전략 사례 문제
KTF대 SK텔레콤에 대한 사례 문제 풀이
토의 문제 풀이
목차
<KTF 대 SK텔레콤>
-토의과제-
1. SK텔레콤과 한국통신프리텔이 추구하는 경쟁우위는 비용우위인가 또는 차별화우위인가?
2. SK텔레콤과 한국통신프리텔이 대응과 맞대응해온 과정을 시기별로 살펴보고, 이를 6장에서 다룬 경쟁자 분석의 방법론으로 분석하라.
3. 향후 SK텔레콤 또는 한국통신프리텔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방법을 모색해 보자.
본문내용
<6장>
KTF 대 SK텔레콤
-토의과제-
1. SK텔레콤과 한국통신프리텔이 추구하는 경쟁우위는 비용우위인가 또는 차별화우위인가?

 ≪ 표 - 그림 ≫
이동통신 3사 누적 가입자 수

- 현재는 KTF에서 KT 변화된 KT와 SKT는 아주 높은 시장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는 기업들로 손꼽히는 기업들이다. 여기서 SK텔레콤과 한국통신프리텔이 추구하는 경쟁우위는 비용우위인지 또는 차별화 우위인지를 판가름해야 하는 것인데, 생각에는 비용우위 보다는 차별화 우위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우선 비용우위란 것은 완전경쟁상태에서 차별화전략이 별 의미가 없을때 세워지게 되는 방식이며, 차별화 우위란 소비자에게 독특한 가치를 제공해 줌으로써 차별화에 소요되는 비용이상으로 높은 가격프리미엄을 얻는 것으로써, 과점체제하의 경쟁에서 흔히 발생하게 되는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겠다. 이동통신 산업은 서비스의 시작전에 통신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기지국건설이라든지, 중계소의 건립, 판매를 위한 많은 수의 대리점 확보 등과 같이 대규모의 자본투자가 필요한 산업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고정비에 대한 부담이 높은 것도 자명한 사실이다. 그래서 모든 통신사들은 고객들을 많이 끌여 들임으로써, 가입자를 확보하여 시장점유율을 높임으로써 이러한 고정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려고 서로 치열하게 경쟁을 한다. 이 때문에 진입장벽 또한 높아 몇 개의 회사가 과점체제를 이루고 있다. 얼마 전 새로운 통신사가 아주 저렴한 요금제를 도입하려 통신사 개설을 시도하려하였지만, 이는 몇 번씩이나 무너지고 말았다. 통신사들의 거센 반발도 있었지만, 진입장벽 또한 높아 이는 어쩔 수 없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과점체제에서의 경쟁은 너무 치열하여 이러한 저렴한 요금제를 도입하려하는 통신사가 들어서려하게 되면 기필코 이를 들어서지 못하도록 방해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과점경쟁체제 하에서는 비용우위 보다는 과점경쟁체제에서 살아남으려면 차별화를 더욱 더 추구 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KT홈페이지
SK홈페이지
홈플러스 홈페이지
경영전략 박영사 장세진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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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자료 올려주셔서 감사해요
  • kyoung4***
    (2016.05.04 01: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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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우 유용한 자료였습니다.
  • astro0***
    (2013.11.19 04: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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