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현대오일뱅크 조직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회사소개
2. 조직변화배경
-기업문화 문제점
-위기
3. 조직변화과정
4. 조직변화성과&미래
5. 의견
6. 결론
본문내용
2. 조직환경 변화
(2)폐쇄적인 기업문화
연공서열중심, 지시와 질책중심의 회의
=>실질적 토론x

(3)직원들의 태만과 부패
철저한 연공서열 문화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관례대로 승진

(4)직원들의 안일한 사고방식
산업구조의 특성상, 비효율적 구조의 기업도 생존할 수 있는 여건보장


“정유산업은 결코 망하지 않는다”
=>직원들의 ‘정유산업 불패신화’ 의식팽배

3.조직 변화과정

(1)위기의식확산과 구조조정

직접 직원들을 만나 ‘이대로 가면 죽는다’ 는 위기상황을 인식시킴
비용, 인력을 줄이고 자산을 매각
직원교육, 부서 운영비, 마케팅비를 오히려 인상
>> Not a cost, but an investment!
2) 비전수립

신사업발굴, 원가절감 등의 구체적방안 시급

2002년당시 경영목표 : 적자규모를 500억원대로 줄이는 것
but, 경영진은 추상적이고 모호한 개념의 ‘비전’에 집착


Vision >> ’Open2005’ 수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조직개발, 내부마케팅과 내부서비스 생산성, 내부마케팅과 혁신성, 내부마케팅과 기업이미지에 대한 광범위한 검토를 통해 내부마케팅이 내부통합자로서 종업원들에게 제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종합모델을 제시하고 있다.Rafiq와 Ahmed(2000)는 내부마케팅의 정확한 개념에 대한 혼란을 지적하고 기존의 연구를 통합․확장하여 내부마케팅의 단계를 종업원 만족단계, 고객 지향적 단계, 전략수행과 변화관리 단계의 세 가지 단계로 구분하였다. 첫째,

  • 국내 정유시장의 산업조직 연구
  • 조직망을 효과적으로 확장을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행위를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각 정유사별 대리점과 주유소 현황(단위 : 개수, ()안 %)업체년도 주유소석유대리점SKLG한화현대쌍용합계SKLG한화현대쌍용합계19942,552(39)1,874(28)900(14)505(8)787(12)6,61837(35)23(22)18(17)13(12)14(13)10519952,748(36)2,219(29)993(13)704(9)965(13)7,62929(30)23(24)18(19)11(11)15(16)9619963,070(36)2,384(28)1,055(12)1,007(12)1,109(13)8,62543(39)24(22)14

  • 의사소통이 조직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 의사소통의 개념과 기능
  • 변화 속에 있다. 서로간의 경쟁만으로는 함께 살아갈 수 없음을, 오히려 그것이 두루 몰락을 재촉하는 길임을 깨달고 있다. 세계 많은 기업들의 생존전략이 경쟁지상주의에서 ‘Win-Win 전략’으로 변화하는 지금,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통한 정보의 공유야 말로 21C 세계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해쳐나갈 원동력이 될 것이다. 조직 내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은 새로운 아이디어의 원천이자, 목표이상의 성과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이다. R&D(research and developmen

  • [경영] 경영학개론 리포트참고자료
  • 현대조직론의 성과를 도입.전개한 데 그 특징이 있다. 이것은 그의 조언인 테크노스트릭쳐 자체가 잘 말해 주고 있다고 하겠다.2. 지배와 생산 제 요인과의 연관생산에 있어 의사결정요인은 지배력에 부착된다고 한다. 즉, 무엇이 의사결정요인이냐 하면 그것은 희소성이라고 한다. 예를들면 농업이 지배적인 경제일 때에는 지배력이 토지에 있으며, 공장이 진보되어 총생산의 폭에 있어 농업을 능가하게 되면 공업기업은 많은 자본을 필요로 하고, 그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변화는 계속 일어난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 완벽한 신발, 완벽한 옷을 만들지 못했다. 지금도 나이키는 더 나은 신발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한다. 이게 우리의 DNA다.”―연구개발 전담 조직을 언제부터 갖췄나.“스포츠 리서치 랩을 1980년부터 본사에 설립했다. 생체학생리학기계공학물리학 등을 전공한 40여 명의 정예 과학자가 모여 운동선수의 신체 움직임, 경기 성적, 주변 환경 등에 대한 데이터를 모아 과학적으로 분석한다. 여기서 얻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