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략] 2001아울렛의 문제점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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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울렛의 정의
2. 아울렛의 종류
3. 2001 아울렛의 발전과정
4. 2001 아울렛만의 특징
5. 아울렛 업태의 이슈 정리 _ 5-1. 국내 아울렛 시장 과포화
5-2. 시대의 변화에 따른 아울렛 역할의 감소
6. 2001 아울렛의 문제점 _ 6-1. 킬러브랜드의 부재
6-2. SPA브랜드 확산에 따른 재고상품문제
본문내용
1. 아울렛의 정의
아울렛은 미국에서 1960년대 FOS(제조업체 아울렛 스토어 : Factory Outlet Store) 에서 출발한 것으로 공장이나 창고 근처에서 과잉 생산된 상품이나 흠집이 있는 불합격품을 종업원 가족을 위하여 파격적인 염가로 판매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도심에서 떨어진 입지에 시설이나 서비스 수준도 매우 낮았으며, 제품도 불량하였지만 가격이 많이 싸다는 것이 장점이 되어 주로 하류 노동계층이 이용하는 업태였다.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제조업체는 조금 더 적극적으로 과잉상품을 처분하기 위하여 아울렛을 확장하였고, 제조업체들이 합쳐서 점포를 한 곳에 모아 집적효과를 내면서 시설이나 서비스로 개선하기 시작하였다. 소비자는 유명한 브랜드의 제품을 보다 싼 가격에 구입을 할 수 있어 아울렛을 이용하였고, 이에 따라 아울렛은 더욱 발전하였다.


2. 아울렛의 종류
한국에서는 1990년대 이후 특히 소규모 점포가 밀집된 형태의 아울렛 스트리트나 의류회사들이 직영 내지 프랜차이즈 형태로 자사의 제품을 판매하는 소규모 아울렛 스토어가 주를 이루었다. 2000년대 초부터는 부동산 개발업자들을 중심으로 상가를 분양하는 방식으로 형성되는 아울렛 몰(아울렛 타운)과 전문 유통업체들이 백화점 형 아울렛몰 형태로 직접 아울렛 시장에 참여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한국에서는 시장과 트렌드 변화에 따라 바뀔 수 있지만 아울렛의 형태를 3가지 형태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초창기 아울렛의 형태와 구조를 가지고 있는 팩토리형 아울렛 형태와 부동산 개발자와 건설사 또는 건물주와 합작하여 인위적으로 개발한 개발형 아울렛몰(쇼핑몰)형태, 마지막으로 기존 유통업을 영위하고 있는 전문 유통업체들의 다점포 형식의 백화점형 다점포 아울렛 형태이다. 이 기준에서 시장의 변화에 따라 처음에는 팩토리 아울렛 형태, 개발형 아웃렛 형태 그리고 다점포식 아울렛으로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참고문헌
- 2001아울렛 홈페이지 http://www.2001outlet.com/2001outlet/about/index.asp
- 개인 블로그 http://sweetkiss.co.kr/100091980116
- 기사 http://okfashion.co.kr/index.dgi?action=detail&number=13444&thread=81r11
- 2001 아울렛 사진 http://cafe.naver.com/hanuribs/99
- 뉴코아 사진 http:// blog.naver.com/ddung0617
- 서울경제 2010.3.15
- 한국경제 2011.9.23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003/e2010031518030247670.html
- 개인블로그 http://blog.naver.com/stussy9505?Redirect=Log&logNo=60111334732
- 개인블로그 http://blog.naver.com/kuroyukhi?Redirect=Log&logNo=130078658192
_ 참고 서적 패션산업과 정보, 이호정•김문영, 교학연구사
- 지점http://www.2001outlet.com/2001outlet/branch/branch_floor.asp?xShopCode=7204
- 마리오 아울렛 http://www.mariooutlet.co.kr/outlet_new/01_mario/02_mario_01-2.asp
-포인트제도 http://www.elandclub.com/Board/Notice/Content.aspx?seq=202&Page=1
- 이랜드클럽 http://www.elandclu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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