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SNS의 활용 사례와 문제점 분석 및 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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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NS 소개
(1) SNS의 개념
(2) SNS의 분류
(3) SNS의 종류 및 특징
(4) SNS의 비즈니스 모델

2. 주요 SNS
(1) 페이스북
(2) 트위터
(3) 카카오톡

3. SNS 활용 사례
(1) 해외기업
(2) 국내기업

4. SNS 문제점 분석
(1) 기술적 문제
(2) 사회적 문제

5. SNS 방안 제시
(1) 기술적 문제
(2) 사회적 문제

6.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SNS의 개념
SNS는 말 그대로 사회적 관계 개념을 인터넷 공간으로 가져온 것을 의미한다. 즉, 현재 오프라인 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사람사이의 관계를 네트워크를 지원함으로 해서 온라인을 통해서도 관계형성이 가능하게 만들고 있고, 개인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보다 쉽고 빠르게 해주며, 특히 언제, 어디서나 접속을 하는 것을 통해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교류와 소통의 공간이라는 의미이다. 개인의 일상과 관심사를 서로 공유할 수 있고 전혀 새로운 사람과도 거리낌 없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파급효과는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한마디로 특정 서비스의 목적이 네트워크 즉 온라인상에서 인맥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를 통칭해서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라 한다.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 이용자들은 SNS를 통해 인맥을 새롭게 쌓거나, 기존 인맥과의 관계를 강화시킨다. 이들 가운데, 특히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는 SNS는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있으며 국내의 대표적인 SNS로는 `싸이월드`를 들 수 있다.

(2) SNS의 분류
Social Network Service(이하 SNS)는 분류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식을 사용한다. 첫 번째는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방식으로서, 이 분류방식에 따르면, SNS는 카페나 클럽 형, 블로그 형, 미니홈피 형, 인스턴트 메시지 형, 인맥관리 형, 가상현실 형, 마이크로 블로그 형 등의 7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서비스 특징에 따른 분류방식으로서 SNS를 제공하는 기업이 어떠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에 따라 SNS를 분류한다. 이에 따르면, SNS는 소셜 네트워킹 일반, 비즈니스 소셜 네트워킹, 블로그 결합, 버티컬 소셜 네트워킹, 협업 기반 소셜 네트워킹, 커뮤니케이션 중심 소셜 네트워킹 등으로 구분된다. 마지막 분류 방식은 발전 단계에 따라 SNS를 분류하는 방식으로 발전단계에 따라 세대별로 나누어 SNS를 규정하는 것이 특징이다.
참고문헌
www.facebook.com
www.twitter.com
www.kakao.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SNS 파워마케팅 - 배성환, 명진출판사, 2011
소셜 네트워크 혁명 - 정병태, 로뎀나무, 2011
페이스북 시대 - 클라라 샤이, 전성민 역, 한빛미디어, 2010
트위터 비즈니스 - 신호철, 아라크네, 2010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만드는 신 인맥지도 - 원섭, 양광모, 무한, 2010
소셜 네트워크 e혁명 - 매튜 프레이, 최경은 역, 행간, 2010
소셜네트워크가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 김중태, 한스미디어,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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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덕분에 시간 줄였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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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5.15 08: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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