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트위터를 이용한 기업 경영의 변화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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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트위터란

1.1. 트위터, 우리의 삶에 등장하다

1.2. The 1st Penguin에서 사용되는 트위터

1.3. 트위터의 이용

2. 트위터가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

3. 실제 기업 사례

3.1. Dell 컴퓨터

3.2. KT olleh kt 트위터

3.3.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 트위터

3.4. 분당 서울대병원 정진엽 원장 트위터

3.5. 기상청 트위터

3.6. 인천광역시시 송영길 시장 트위터

4. 트위터 경영을 위한 기업 전략 제시

4.1. 기업의 이미지 제고

4.2. 직원과의 소통

4.3. 고객과의 소통

4.4. 아이디어 창구

5. 트위터 활용의 한계점 및 미래 활용 방안

5.1. 트위터 자체의 한계점

5.2. 기업 트위터 활용의 한계점

5.3. 미래 활용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③리서치 : 트위터를 이용한 리서치는 기업이 트위터를 기업과 결부시켜 생각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미 언급한 것처럼, 트위터는 방송 장비인 동시에 대화 도구다. 기업은 트위터를 이용해 고객과 소통하고 그 어떤 매체보다도 훌륭하게 고객과의 양방향 소통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우선 트위터는 잠재적인 문제를 지적해 줄 수 있는 고객들과 대화를 가능하게 해준다. 이는 심지어 신제품을 출시하기 전에도 가능하다. 기업은 트위터를 활용하여 개발 중인 신상품을 테스트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하는 과정에서 가능하다. 이들에게 받은 댓글들을 통해 기업은 제품을 공개하기 전에 걸러내야 할 오류를 파악할 수 있다. 또 이후에 실제 선보인 제품에 대해 어떤 평가를 받을지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트위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 신랄하고 솔직하기 때문에 이러한 피드백을 통해 제품 아이디어를 수정하고 추가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리서치를 진행하다보면 고객들 사이에서 누가 제품을 가장 사랑하는 마니아가 될지 발견할 수 있다. 트위터는 고용 직원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핵심 마케터 각각 한 명의 역할을 수행할 만큼 열정을 가진 사람들을 파악해 준다. 마치 종교단체의 전도사들처럼 홍보를 해주는 이들은 비즈니스에 있어 값진 존재가 될 수 있다.
이러한 트위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자사, 자사의 제품, 그리고 회사가 속해있는 업계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기록하여 회사는 유용히 이를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의견의 수렴과 기록의 수준 이외에도 트위터를 활용할 수 있다. 즉 마이크로 헬프 데스크로 활용해 사람들이 느낀 문제에 대한 조언을 바로 잡기 위해 도움을 주는 방식을 쓸 수 있다. 트위터를 활용해 공개적으로 허심탄회하게 사람들의 불만을 처리하면,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고 아직 고객이 되지 않은 잠재고객들은 이를 주시하고 평가하게 된다. 이를 활용하면 기존의 리서치를 훌륭히 보조할 수 있는 방안으로 트위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④제품 개발 : 트위터는 고객들과의 진솔한 대화를 쉽게 보장해준다는 의미에서 회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제품개발 단계에서 고객을 트위터로 참여시키는 방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재마, 2010, “140자의 혁명, 트위터”, 전기전자재료 23호 8권, pp.53~54

김중태, 2010, “핫이슈 ; 초보자를 위한 트위터 가이드”, 한국 지역 정보 연구와 발전 협회 63권, pp.98~103

오수연, 2010, “트위터로 소비자와 소통하자”, 마케팅 제 44권 8호 통권 499호, pp.73~76

이동훈·이민훈·박성민·이준환, 2010, 「확산되는 소셜 미디어와 기업의 新소통전략」, 삼성경제연구소

권수환, 2010, 「직원의 마음을 움직이는 소통, 소셜미디어」, 삼성경제연구소

조선일보, 2010,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손끝 경영’ 시대”, http://review.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8/18/201008180048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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