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도요타와 현대자동차의 CSR -Mirvis 와 Googins의 이론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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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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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INTRODUCTION
CSR이란 무엇인가?
2.CSR의 발전단계 이론
Mirvis & Googins
3.TOYOTA
도요타 2010년도 북미환경보고서
4.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2011년 지속가능성 보고서
5.CONCLUSION
도요타 vs 현대자동차
- 본문내용
-
(1) 새로운 연료와 온실가스 배출량 기준
1마일 당 CO2 250g의 GHG 기준과 기업 평균 연료 경제 기준인 갤런당 34.1 마일
휘발유는 매장량의 한계를 가진 자원,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
기술적 가능성, 고객으로부터의 환영, 인프라 자원의 지원
(6) 에너지 및 온실 가스
제조부문
미국 EPA(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에서 에너지 효율이 높은 기업에 수여하는 마크인
ENERGY STAR마크를 부여 받음 또한 SUSTAINED EXCELLENCE AWARD 수상
내부 에너지 감사 시스템인 Treasure Hunting을 통해 에너지 절감 가능 부분을
찾아내고 이 분야의 전문 지식을 쌓아 지속적인 에너지 소비 절감을 이끌어낸다.
사용하지 않는 공장 폐쇄, 압축 공기 헤더를 1일 10시간 동안 끄기 등 유동적 작업환경 조성
영업 및 물류부문
연료 효율적인 물류회사에 외주를 맡김 (90% 정도를 외주)
운전자 교육, 트럭의 연료 효율을 높이기 위한 공기 역학적 연구도 지속
태양열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NYK선과의 독점 계약을 통해 미국으로 수출
고효율 내연기관
- 2015년까지 가솔린 25%, 디젤 15%연비개선
- 파워트레인의 연료효율 극대화, 차량 경량화 등
바이오 연료
- 바이오 에탄올, 바이오 디젤 등 대체 연료 활용
- 브라질에 에탄올, 인도에 CNG차 등 지역별 대응
하이브리드
- 지속적으로 하이브리드 차량 확대
- 2009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 출시
- 2010 소나타 가솔린 하이브리드 출시
전기차 / 수소연료 전지차
-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전기로 구동
- 각국 정부 및 이해관계자와의 협력을 통해
시범운행 확대 및 조기 상용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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