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관리의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서론]
들어가며
[본론]
Ⅰ. 환경관리의 윤리경영
Ⅱ. 토론 발표 사례
Ⅱ-1. 유한킴벌리 (교재 사례)
Ⅱ-2. 태안기름유출 (조 사례)
Ⅱ-3. GMO 허용 VS 반대 (조 사례)
Ⅲ. 조원 조사 사례
Ⅲ-1. 고황유 허용 찬성 VS 반대 (조 사례 )
Ⅲ-2. 광양 동호안 붕괴, 누구의 책임인가 (조 사례)
Ⅲ-3. 공기업·대기업이 취수원 옆에서 발암물질 사용 (조 사례)
Ⅲ-4. 도요타의 환경 경영 (조 사례)
[결론]
끝내며 :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
[부록]
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들어가며
그동안 세계 각 국이 개발위주의 경제성장과 산업화를 추진해 오는 과정에서 지구의 환경은 급속히 악화되었다.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기업들의 무분별한 생산 과정에서 다량의 ‘폐기물’이 쏟아져 나왔다. 초창기에는 기업은 자연환경의 오염이나 소비자들의 피해는 신경 쓰지 않고 기업의 1차 목표인 이윤만을 추구하면 된다고 보았으나 시민사회가 발달함에 따라 기업에 대해서 법률적, 경제적 책임을 수행함은 물론 사회적 책임도 수행해야 한다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게 되었다. 이 변화에 의해 기업들은 누구나가 강조하지 않아도 소비자 중심 경영 위주 시스템으로 변해가고 있으며 그 부분에서 경쟁력을 확보하여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를 두려 하고 있다.
이제 기업은 환경법규위반에 따른 경제적인 비용부담이 더 유리하겠는가, 아니면 사전 예방과 노력을 통하여 능동적인 기회창출과 이미지 제고가 더 유리하겠는가를 판단해야 할 시점에 와있다. 환경은 이제 조직의 경영과 세계의 무역질서 속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유도해가는 중심이며 환경비용이 결코 조직의 부담적요소가 아니라 새로운 투자가 되어 가고 있는 것이 시대의 흐름인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환경문제를 적극적으로 관리해야할 전략적 필요성이 대두하게 되었다. 이런 흐름에 맞춰 우리나라에서도 지구환경위기 대응을 위한 기업들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고 더불어 금융기관과 투자자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등 최근 대내외여건은 기업의 환경경영체제로의 신속한 변화를 촉구하고 있다.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수익성 없이 적자를 감수하면서 까지도 환경 관리에 소홀히 하지 않는 추세이다. 이 같은 환경경영체제로의 변화와 이에 대해 기업들은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 참고문헌
-
-울산시 ‘고황유 허용’ 갈등 조장. 문화일보 2010-03-02
-SK에너지, 친환경 외면 정책? 프라임경제 2010-03-03
-GMO, 기아ㆍ빈곤 없앨 `구세주'일까 ,한겨레 신문 2010-01-14
-공기업·대기업이 취수원 옆에서 발암물질 사용 YTN뉴스 2010-05-07
- '녹색소비시대' 한국경제 2010-04-22
-광양 동호안 제방 붕괴..책임공방 '가열' 광양=연합뉴스 박성우 기자
-태안 기름유출사고 비관 자살 유가족, 20억 청구 소송 제기 - 오마이뉴스
-고재영(환경자원공사 CEO)/환경과 함께 하는, 나아가 환경을 이끄는 기업 경영
-현대사회와 경영윤리/ 이종영 (2007)/ 서울: 삼영사.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http://www.yuhan-kimberly.co.kr/
-우리숲홈페이지http://www.woorisoop.org/
-중소기업환경규제대응 지원 시스템 홈페이지 http://selfcheck.smba.go.kr/
-국제환경규제 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http://www.kotrack.or.kr/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771481
-http://cafe.naver.com/gmakore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166
-http://blog.daum.net/solution114/8441555?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solution114%2F844155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