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 청소년기의 자아정체성과 그와 관련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목 차
1)문제 및 쟁점 소개
2)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 소개
3)프로그램의 심리사회적 이론적 근거 기술.
4)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활용에 대한 평가
5)참고문헌
- 본문내용
-
1)문제 및 쟁점 소개
요즘 우리 사회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있는 것 중에 하나가 청소년 자살과 관련된 문제다. 교과부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 4명 중 1명이 자살을 진지하게 생각한 적이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응답자의 23%, 즉 4명 중 1명 꼴로 최근 1년 사이 자살을 진지하게 생각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 가운데 14%는 실제로 자살을 시도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청소년의 ‘자살 생각률’은 지난 2008년 이후 5년 연속 증가 추세로, 가장 큰 원인으로는 역시 학업과 진로 문제가 꼽혔다.
뉴스 인터뷰에서 자살 생각을 경헙한 중3학생은 부모님이 높은 성적이나 좋은 대학교나 또 직업같은 걸 원하니까 그런 것에 충돌이 생겨서 자살을 생각한적이 있다고 말했다. 도 전문가들은 자살을 떠올리는 청소년들은 반드시 주변 누군가에게 자신의 고민을 털어놔야 한다고 말한다. 또, 자신도 모르게 드라마나 영화의 극단적인 장면을 따라 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현실 속의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자세를 가져야한다고 당부한다. 이와 같이 청소년 자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원인은 학업과 진로문제인 것으로 알 수 있다. 특히 필자는 이중에서 청소년의 진로문제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파헤쳐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청소년 진로문제를 해결하기위해서 필자는 청소년리더십진로교육센터에서 진행하는 리더십프로그램을 통해서 해결하는 방법을 찾았고 내용은 무엇이며 이론적으로 충분히 활용되었는지를 검토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한다.
- 참고문헌
-
5)참고문헌
⓵교육심리학(제2판) 신명희 강소연등 공저, 학지사 :제 6장 Marcia의 청소년 정체성 이론
⓶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2판) 이인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청소년심리 2017년]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청소년심리 정체감, 방송대 청소년심리
- [프로포절] 청소년 복지학교
- [집단사회사업론] 비행 초등학생을 위한 학교적응 프로그램
- [이상심리학]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