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FOODVILLE VIPS 빕스 브랜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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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VIPS’ History
2. 회사 조직

3. 기업철학과 statement

1) CJ푸드빌

2) VIPS

4. VIPS의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 Category analysis (Outback과 비교)

1. VIPS는 국내 산업 중 외식업에 해당한다.

2. VIPS'와 OUTBACK LIfe Cycle 비교

3. Total Size 및 전망

4. Trend와 Family Restaurant - 2011년 상반기 키워드 ‘프리미엄’ ‘웰빙’

5. VIPS 상품을 만날 수 있는 곳

6. VIPS의 기회와 위협

❚ Consumer analysis

1. 미래고객?

1) Demographic : 가족단위 / 중상위층 2-30대 여성 → 가족단위에 더 초점 맞출 것

2) Geographic

3) Psychographic : 수준 높은 서비스를 누리고자 함.

4) Behavioral factors : 신선한 음식/ 자율적인 메뉴선택

2. 시장구분과 Target market

3. VIPS가 제공하는 소비자 만족

4. Decision making process(VIPS의 비교우위)

5. VIPS의 최초이용자층은?

6. 브랜드 충성도

❚ Brand analysis

1. VIPS의 현재 매출액과 시장 점유율

2. VIPS의 포지셔닝

3. VIPS가 타깃 마켓에게 제공하는 이익과 부가가치

4. VIPS의 경쟁요소

5. VIPS의 브랜드 자산 형성 요소

6. VIPS의 홍보 활동

7. VIPS의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 Competitor analysis

VIPS' Competitor

1. 경쟁사 비교(가격책정, 유통, 특성, 매출액, 시장 점유율)
1) VIPS
2)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3) TGIF
4) 베니건스
5) 애슐리
2. 경쟁사들의 역사와 이미지 및 홍보활동
1) 아웃백

2) TGIF

3) 베니건스

4) 애슐리

3. 경쟁사들의 포지셔닝
1) 아웃백

2) TGIF

3) 베니건스

4) 애슐리

❚ Promotion Strategy

1. 현 시장위치
2. 홍보전략

1) ‘자연愛발견’ (Fresh)

2) ‘멘토링 테이블 프로그램’ (Woman)

3. 통합마케팅

4. 현 프로모션의 문제점

자료출처


본문내용
❚ Consumer analysis

1. 미래고객?
1) Demographic : 가족단위 / 중상위층 2-30대 여성 → 가족단위에 더 초점 맞출 것
현재 고객층은 2-30대 여성/연인/가족단위로 나누어지는데 세 그룹이 공통적으로 여성이 VIPS의 소비를 주도한다는 점에서 광고모델로 천정명을 기용하는 등 여전히 여성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전략을 내세우지만, VIPS의 현재고객과 겹치면서도 앞으로의 지속적인 구매가능성 또한 열려있는 가족시장을 내다보고 있다. 웹사이트 곳곳에도 글귀 하나하나 사진 하나하나에서 온 가족을 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뉴와 편안함을 제공하는 점을 내세우는 등 점차 미래고객을 가족으로 타겟팅하고 있다.

2) Geographic
현재 시장점유율 및 고객만족도 등 많은 분야에서 업계 1위의 위치에 있는 VIPS는 검증된 경쟁력을 이용한 시장확대를 위해 해외진출을 노리고 있다. 타 기업에 비교하여 해외(특히 아시아권 외 지역) 인지도가 낮은 편인 CJ그룹의 의도이기도 하다. CJ푸드빌은VIPS가 속해있는 종합 외식 서비스 기업이다.
* 한국의 도시 → 해외진출 노림 (ex : CJ그룹이 2010년 영국에서 비빔밥 퍼포먼스를 함)

'비밥 코리아'는 한식의 우수성을 문화적인 공연으로 표현해보기 위해 CJ와 농림수산식품부가 함께 기획한 작품으로 입으로 맛보는 한식을 외국인들이 눈과 귀로도 즐기고 친숙해 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자는 시도다.

김경원 CJ 전략총괄 부사장은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 참가하는 동안 에든버러를 찾는 전 세계인들에게 공연으로 비빔밥과 한식 문화를 홍보할 것"이라며 "해외에 문을 열 CJ푸드빌의 비빔밥 전문점 '비비고'와 연계한 '쉐프!' 현지공연을 추진하는 등 한식 세계화를 위한 문화 아이콘으로 비빔밥 퍼포먼스를 다양하게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10.7.18 이투데이경제)



참고문헌
자료출처

‣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120813584521413&outlink=1
‣ http://cafe.naver.com/changupguide1.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947&
‣ http://blog.naver.com/babynamecokr?Redirect=Log&logNo=130098584266
‣ http://blog.naver.com/chj1072?Redirect=Log&logNo=120044768303
‣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87018
‣ http://www.bizplace.co.kr/biz/content/n_view.php?seq_no=38040
‣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009/e2010092310340547670.htm
‣ http://www.ivips.co.kr
‣ http://www.cjfoodvil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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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관적인 생각과 자료가 좀 많았습니다.
  • wlgusgo***
    (2012.05.17 11:3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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