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 다국적기업의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2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용어 설명
2.비윤리 사례
Microsoft
Nike
3.윤리 사례
Nestle
Johnson & Johnson
4.Think about
5.Q & A
- 본문내용
-
공정무역
선진국의 소비자들이 저개발국의 생산자들과 직거래를 통해, 정당한 가격으로 구입하는 거래 시스템
윤리적 딜레마(Ethical dilemma)
똑같이 비중 있는 대안 중에서 만족할 만한 해결책을 찾을 수 없는 문제상황에서 지켜야 하는 윤리적 의무와 책무가 서로 충돌하여 어떠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윤리적으로 올바른 것인지 판단하기 힘든 상황.
대상 : 1960년 출시된 진통제 타이레놀
발단 : 1982년 시카고 근교에서 복용한 6명이 즉사
반응 : 사건 결과 1주일 만에 타이레놀의 시장점유율이 6.5%로 떨어지고 주가도 곤두박질치는 존슨앤존슨은 존폐위기
연방정부의 수사결과 :
제조과정이 아닌 누군가의 고의적인 캡슐에 시인화물 첨가로
밝혀지고 수량 파악이 불가능 하다고 판단
FDA(미 식품의약국)에서 시카고 지역의 제품 수거 권고
누명을 벗은 뒤 대응 조치
1) 소비자, 직원, 주주들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 제시
2) 배포된 타이레놀 전량 회수(100% Recall 조치)
존슨앤존슨의 대처 :
최고경영자였던 제임스 버크는 사건을 책임지기로 결정.
1) 복용을 금지하는 보도자료 배포
2) 무료 문의전화 설치
3) 전 직원 무료 콜 센터 배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