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 막걸리 브랜드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서론
Ⅱ. 마케팅 분석
1. 막걸리 시장 상황 및 경쟁 구도
2. SWOT 분석
3. STP 전략
4. 4P 분석
Ⅲ. 광고전략
1. 크리에이티브 전략
2. 어필타입선정
3. 집행 스타일
Ⅳ. 결론
- 본문내용
-
- 치열해지는 막걸리 시장 : 두산, 진로, 배상면주가 등 경쟁 주류 업체들이 속속들이 막걸리 시장에 점차 진입하여 새로운 막걸리 브랜드를 쏟아내고 있다. 전국의 양조장들도 막걸리를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제품을 구색하며 유통망을 확보하는 중이고, 훼미리마트나 GS25 등 편의점 업계 역시 전국구의 점포를 유통망 삼아 자사 막걸리를 판매하고 있다. 경쟁 주류 업체와 막강한 유통망을 자랑하는 후발업체들에 의해 점차 막걸리 시장이 치열해지면서 국순당 막걸리 4종을 위협하고 있다.
- 경제 침체에 의한 소비 위축 :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경제 침체가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의 지갑이 쉽게 열리지 않는다. 경제침체에는 주류의 판매가 증가된다는 속설 또한 성립되지 않을 만큼의 소비가 위축되었다. 이런 상황 역시 저가의 막걸리는 물론, 고급 막걸리를 보유한 국순당 막걸리에 있어서 쉬운 상황은 아니다.
3. STP 전략
3.1 Segmentation
막걸리
종류
일반 막걸리
프리미엄 막걸리
인구통계학적 특성
20대
젊은 층
남성
여성, 외국인
및 가정
6~70대
고령층
추구편익
깔끔함, 간편함
신선함
건강, 편안함
전통의 맛
선호 제품의 특성
젊은 층 특유의
독특함을 추구하거나, 가볍고 깔끔한 맛
막걸리의 구수하고 상쾌한 맛과 신선함
몸에좋은 재료를 사용하며
영양소가 많고
편안함
전통적으로
이어져 온
막걸리 고유의
맛과 품질
국순당
4종 막걸리
국순당 생 막걸리, 국순당 쌀 막걸리
미몽, 이화주
막걸리 시장은 우선 막걸리의 특성에 따라 ‘일반’과 ‘프리미엄’으로 나눌 수 있다. ‘서민의 술’이라는 별칭답게 일반 막걸리는 기본적으로 막걸리를 가볍
-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
국순당 홈페이지 http://www.ksdb.co.kr/main.asp
식품음료신문 http://www.thinkfood.co.kr/
MBC HD다큐 ‘한국의 맛1- 막걸리’ http://www.imbc.com/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홈페이지 http://www.karb.or.kr/main.asp
• 기사자료
국순당 고급막걸리 ‘미몽’, ‘디자인 코리아’ 건배주로 선정 파이낸셜뉴스 2009년 11월 30일
http://www.fnnews.com/
국순당 생막걸리 한국일보 2009년 11월 29일자
전통주 막걸리가 대세? 신드롬 현상 거품 우려 메디컬투데이 경제 11월23일자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06883
옛 풍류가 되살아나다…국순당 우리술 복원 프로젝트 매일경제 11월 20일자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609676
막걸리 열풍 이어지려면 프리미엄 제품 개발해야 서울경제 11월 29일자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911/e2009112918232347670.htm
햅쌀 빚은 막걸리로 세계화 열까 한겨레신문 11월 18일자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388497.html
국순당-배상면주가 형제대결 매일경제 11월 16일자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592529
증시서도 막걸리株 인기…소주ㆍ맥주株 부진과 대조 한국경제 11월 13일자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111378641
막걸리 알고 마시자 아시아투데이경제 10월 27일자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296818
사케와 맥주보다 더 잘 팔리는 '고급 막걸리' 조선일보 10월 26일자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10/25/2009102500525.html
외 다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