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원리] 삼성 `SAMSUNG`과 `LG`의 디스플레이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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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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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재무제표 분석;
1. 기업을 선정하게 된 배경 및 기업현황에 대해 간략히 설명
2. 공통형 비교재무제표
1-1) LG디스플레이의 공통형 비교재무상태표
1-2) LG디스플레이의 공통형 비교포괄손익계산서
2-1) 삼성 SDI의 공통형 비교재무상태표
2-2) 삼성 SDI의 공통형 비교포괄손익계산
3. 종합지수법을 분석할 포지션 정하기 + 가중치 배분
4. 2008, 2009, 2010 년도별 종합지수 계산
5. 그래프 비교 및 결론과 시사점
그래프에 대한 비교분석
투자자의 입장에서 바라본 결론과 시사점
6. 경험과 후기
B. 회계정보와 기업활동의 관련성에 대한 비유
수능모의고사
성적표
- 본문내용
-
3. 종합지수법을 분석할 포지션 정하기 + 가중치 배분
우리는 종합지수법을 투자자 입장에서 바라보기로 했다. 그래서 성장가능성을 주로 방향으로 했다. 예전부터도 있어왔던 사업이지만, 최근 수요의 증가로 인해 점점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기 때문에, 안정성은 적게 고려하기로 하였다. 또한 기업이 대기업인 만큼, 다른 계열사들이 많기 때문에, 고려를 덜하는 방향으로 했다. 그래서 안정성에 대한 지표는 부채비율 하나만을 선정했고, 수익성(45)과 활동성(35)를 주된 지표로 보았다.
수익성에서는 기본적으로 총자산순이익률, 매출액 순이익률, 매출원가대 매출액의 가중치를
10으로 주었다. 우리는 이익을 일단 많이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이익이 많아야 투자자입장에서 이익을 볼 가능성이 많아진다고 생각) 10으로 주었고, 자기자본에 대한 이익률은
회사자사입장에 대한 돈의 비율이므로 5를 주었다. 그래서 총 수익성에서의 가중치는 45이다.
활동성은 자산관리의 효율성과 관련하여 현금화 속도판단에 이용되는 비율이다. 그래서 매출채권 회전율, 재고자산 회전율, 총자산 회전율, 매입채무 회전율, 상품회전율을 선정했다.
매출채권 회전율과 재고자산 회전율, 총자산 회전율은 많이 활동성을 가늠하는 지표로 많이
사용하는 지표여서 사용했고, 매입채무 회전율은 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자금능력이 양호한지의 상태를 나타내는 비율이다. 그래서 기업이 채무를 가졌을 때, 자금능력을 가늠하기 위해 선정하게 되었다. 상품회전율은 1년을 기준으로 상품이 몇 번 회전하였는지를 보는 지표이다.
매입에 사용되는 돈은 상품을 다시 팔면, 다시 매입할 자금이 되는데, 회전이 빨라야 상품을 더 빨리 팔 수 있다. 이러한 순환이 빠르게 되면, 매출로 직결된다고 생각하여 수익성을 중요하게 본 우리입장에서는 상품회전율을 활동성 지표로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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