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디지털 카메라 국내시장 분석-일본카메라 기업 VS 삼성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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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02.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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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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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R 전략적 위치 비판 및 수정
서론
본론
Ⅰ. 카메라 시장의 추이 및 동향
Ⅱ-ⅰ 초기 콤팩트 카메라 시장의 일본과 한국기업(올림푸스, 소니, 삼성을 중심으로)
Ⅱ-ⅱ. DSLR의 등장으로 인한 경쟁의 심화(캐논, 니콘을 중심으로)
(Hofstede의 문화적 차원 중 남성성 VS 여성성과 관련하여, 한국의 특수성 포함)
Ⅲ. 삼성의 대응 전략(듀얼뷰, 하이브리드 카메라를 중심으로)
Ⅳ. 향후 카메라 시장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
결론
- 본문내용
-
국내 디지털 카메라 시장에서의 일본 기업과 삼성과의 본격적인 분석에 앞서, HBR의 전략적 위치에 대한 비판에 따른 수정을 하고 보고서를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HBR의 전략적 위치에서 좌측에 위치한, 글로벌화에 대한 압력은 글로벌화에 대한 의지로 바꾸어 보았다. 글로벌화에 대한 압력이란 말은 누군가가 해외 시장 진출에 대한 압력을 가하는 것인데, 글로벌화에 대한 압력이란 말은 일단 그 의미가 모호하다. 글로벌화란 기업들 각각의 개인적인 입장에 의해 그 의지가 얼마나 충만한지를 말하는 것이기에, 이를 글로벌화에 대한 의지라는 표현으로 바꾸게 되었다.
또한 이에 따른 각각의 전략적 위치에 대한 용어를 직접 바꾸어서 설명을 하고, 적절한 예를 들고자 한다. 물론 앞으로 다루게 될 기업들이 꼭 이 순서대로 변하는 것은 아니고, 각 전략적 위치의 특징에 맞게 알맞은 용어를 잡은 것이라고 미리 언급하고 시작하겠다.
먼저 글로벌화에 대한 의지가 강하고, 경쟁력 있는 자산이 국내에 한정되어 있는 위치는 청소년으로 정했다. 청소년의 특징은 아직 성년이 되지 않은 나이이기에, 경쟁력 있는 자산이 성년에 비해 국내에 한정되어 있다는 점이 흡사하고, 청소년의 열정적이고 무언가 새로운 것에 도전하려는 의지는 글로벌화에 대한 의지가 강하기 때문이다. 이는 문화산업 중 영화배우를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장동건과 전지현과 같은 배우들은 충분히 국내에선 경쟁력이 있어서 글로벌화에 대한 의지는 강하지만, 할리우드와 같은 거대 시장에 진출하기엔 경쟁력이 부족한 경우이기에 청소년의 예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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