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메가스터디의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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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메가스터디 개요

II. 환경분석

1. 거시환경분석

2. 시장분석

3. 경쟁분석

4. 자사분석

5. 고객분석

(1)고객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행동분석

III. STP

1. Segmentation(시장세분화)

(1) 시장 세분화 프로파일

(2) 시장 세분화 매트릭스

(3) 세분 시장의 평가

(4) 시장 세분화의 요건

(5) 시장세분화의 효과

2. Targeting (표적시장의 선정)

(1) 세분시장 선정과 평가

(2) 세분시장 결정의 변화 추이

(3) 표적시장의 선정

3. Positioning(포지셔닝)

IV. 마케팅 믹스

1. 제품 (product) 전략
(1) 메가스터디의 제품 개념 및 의미

(2) 메가스터디의 신제품 개발과 진입시기

(3) 메가스터디의 제품 관리

2. 가격 (price) 전략
(1) 메가스터디의 신제품 가격 전략

(2) 가격 관리와 가격 결정

3. 유통 (Place) 전략

4. 촉진 (Promotion) 전략

Ⅴ. 성공요인

(1) 우수한 Contents

(2) 저렴한 가격

(3) 뛰어난 접근성

(4) 강사들끼리의 경쟁체제

Ⅵ. 위험요인

(1) P2P 파일공유

(2) ID 공유

Ⅶ. 방향성, 개선노력

(1) 사업의 다각화

(2) 사회 공헌의 마케팅 확대

(3) 전망(앞으로 계속 성장할 것인가?)

Ⅷ. 결론


본문내용

II. 환경분석

1. 거시환경분석
(1) 인구통계학적 요인
․ 메가스터디와 관련한 요인이 없음.
(2) 경제적 요인
․ 과거에 비해 일반적으로 국민의 소득이 증가함으로서 교육비에 대한 지출 증가
(3) 사회․문화․자연환경적 요인
․ 여전히 좋은 대학에 들어가야 성공할 수 있다는 사회 분위기 만연
․ 꾸준히 증가하는 교육열
․ 부모세대에서 못 배운 부분을 자녀들을 통해 실현시키고자 하는 부모님들의 바람
․ 학원은 서울의 강남 지역이 최고라는 사회 인식 팽배
(4) 기술환경 요인
․ 컴퓨터 및 정보통신의 발달로 모든 지역 모든 사람이 손쉽게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이용할 수 있게 됨
․ 고화질 동영상 프로그램의 개발로 컴퓨터를 통한 동영상 시청이 보편화 됨
(5) 정치 환경요인
․ 국가적으로 사교육비 절감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
(6) 법률적 요인
․ 지적재산권 보호로 인하여 인터넷 강의가 불법적인 내용물 공유에 대하여 법률적인 보호

2. 시장분석
(1) 수명주기
․ 메가 스터디의 경우 처음 시장에 등장하여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으며 현재도 지속적인 회원수와 순이익의 증가를 보이고 있다. 메가스터디가 시장을 확장하면서 분야별로 다양한 수명주기를 지니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본다면, 성장기에서 성숙기로 넘어가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2) 5force 모델 분석에 따른 시장매력도
․ 잠재적인 진출기업: 현재 계속해서 온라인 교육 업체가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고 앞으로의 시장 성장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대기업들도 진출 할 가능성이 많이 있다.
․ 구매자: 구매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 교육의 이점을 이용하려는 구매자는 계속해서 질적으로 높은 강의와 다양한 서비스를 요구 할 것이다.
․ 공급자: 공급자는 강사라고 볼 수 있는데, 회사의 브랜드 가치가 현재 많이 커져 있기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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